[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9일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학교공간 재구조화 이해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관내 학교와 교육청 교직원, 건축사협회 등 전문가 100명이 참석했다.

연수 프로그램은 2018년 신설된 세종예술고 본관동, 예술동, 연습동, 다목적 강당 등 예술 융합 공간이 있는 공간탐방(인사이트 투어)를 시작으로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의미(이화룡 공주대, 교육부 공간혁신총괄기획가) △민주적 공간으로서 학교(고인룡 공주대, 교육부 공간혁신실행기획가) △공간과 시민성(김태은 국가교육회의 전문위원)의 강의로 구성됐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학교공간 재구조화와 사용자 참여설계 이해를 위한 내용과 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철학과 방법, 다양한 실천 사례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화룡 교수는 “향후 학교공간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변화에 순응할 수 있도록 보다 유연하고 다양화 될 것이며, 소그룹 활동을 지원하는 끼리끼리 공간, 융합교과 공간, 실 이름이 없는(no-brand) 공간,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1+1공간 등 새로운 공간들도 출현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류정섭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추진단을 구성,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류정섭 부교육감은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통해 세종창의적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학교와 교실환경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