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종류의 장학금 총 430억원 규모
학생 1인당 평균 약 381만원 혜택
사물인터넷·빅데이터 관련 학과 신설
4차 산업혁명 대비 전문인력 양성 초점

드론 실습 모습
드론 실습 모습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과학의 도시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는 개교 63주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1956년 미국남장로교 선교부는 한국에 최초로 ‘대전대학(대전기독학관)’이라는 이름의 종합대학을 설립하고 이후 1970년 서울 숭실대와 통합해 숭전대로, 1982년 다시 분리돼 지금의 한남대로 교명이 변경됐다. 현재는 충청권 대표 사립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8개의 단과대학, 3개의 독립학부, 53개의 학과·전공에 약 1만7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한남대는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10만여 명의 인재를 배출해온 교육 요람으로서 부동의 대전·충청지역 1등 사립대학으로 손꼽히고 있다.

■ 창업지수 전국 4위·브랜드평판 전국 31위 = 한남대의 슬로건은 ‘학생제일, 창업최강(Student First, Startup First)’으로 전국 최상위권의 창업대학으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6월 전국 247개 4년제 대학(국공립 포함)을 대상으로 평가한 ‘2019 매경 대학창업지수’에서 전국 4위에 올랐다. 2017년 처음 대학창업지수가 발표됐을 때 5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해 15위, 올해 4위를 차지하면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남대의 브랜드 평판도는 전국대학 31위를 차지했다. 2019년 대학교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전국 31위를 차지했으며 대전권 대학 가운데 1위에 올랐다.

■ 학생 1인당 장학금 381만원 = 최근 이덕훈 총장이 전용차를 반납하고 만든 ‘다니엘 장학금’이 전국적으로 큰 화제가 됐다. 4년째 도보로 출퇴근하고 해외출장 시 이코노미석을 이용하면서 절감한 예산 연간 1억5000여 만원을 학생 장학금으로 지급해온 사실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것이다.

한남대에는 다니엘 장학금을 비롯한 111종류의 장학금이 연간 총 430억원에 이른다. 2018년 정보공시 기준으로 재학생 중 약 70%(8162명)가 장학금을 받고 있으며 41%(4779명)는 등록금의 80% 이상을 장학금으로 받는다. 전액 등록금 수혜학생은 33%에 이른다. 학생 1인당 평균 약 381만원의 장학금을 지급받고 있다.

2019년 처음 시행된 ‘한남아너스프로그램’은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 50여 명을 선발해 졸업 때까지 집중지원한다. 4년간 전액 장학금은 물론 학업장려비 100만원을 지원하며 장학금 중복수혜 제한이 없다. 해외단기어학연수단 파견 시 △체재비·수업료 지원 △기숙사 우선배정 △전담지도교수 △맞춤형 영어특별강좌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 48개국 251개 자매대학, 세계를 품다 = 미국 선교사들이 설립한 대학답게 한남대의 글로벌 마인드와 외국어 수준은 정평이 나 있다. ‘외국어가 강한 대학’으로 유명하며 세계 48개국 251개 자매대학과 활발한 해외교류를 하고 있다.

△교수·학생·직원교류 △공동프로젝트 진행 △심포지엄 개최 △연수단 파견 등 폭넓은 국제교류를 하고 있으며 연간 360여 명의 학생을 선발해 미국·영국·캐나다·스웨덴·중국·일본·네덜란드 등의 자매대학에 교환학생으로 파견하고 있다. 캐나다 프로비던스 대학과는 3+1의 복수학위제를 운영, 한남대와 자매대학의 학사학위를 동시 취득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신설유망학과 = 한남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융합적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2020학년도에는 4개의 학과를 신설하고 미래사회를 열어갈 인재를 모집한다.

스마트융합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엔지니어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2학년부터 ‘스마트loT전공(사물인터넷)’과 ‘스마트시스템전공(지능로봇 등)’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전공의 기반 및 연관 기술을 익히기 위해 공과대학 내의 참여학과 중 1개의 학과를 선택해 이수해야 한다. 즉 융합학문에 대한 제1전공과 전통적인 공학분야에 대한 제2전공 학위를 복수로 취득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융합적 및 연계적 기술자로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빅데이터응용학과도 개설된다. 지식정보화사회에 필요한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변화와 시장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분석·해석하고 데이터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이론적 토대와 활용 방식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빅데이터 전문가의 꿈을 키울 수 있다.

상담심리학과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공동체의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사회적 공감 능력, 봉사정신, 다양한 문화 계층에 대한 포용력 등을 토대로 갈등 중재와 사회적 정의를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졸업생은 향후 상담심리 및 임상심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 청소년 상담 및 지도, 심리상담, 임상심리, 학교, 공공기관, 기업, 경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사회적경제기업학과는 나눔과 공유의 경제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적경제 분야는 좁게는 도시재개발, 인구문제, 장애복지 등의 지역사회 문제와 넓게는 개도국의 빈민문제, 여성과 어린이 학대문제, 지구촌의 자원고갈 및 이상기후 등에 이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로 사회적경제 기업이나 공적기구, 국제기구의 동참 등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다. 사회적경제 분야의 이론 학습과 실전교육 등을 진행하며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장학금(수업료 30%)을 지급한다.

■ 창업이 강한 대학, 체인지 메이커 양성 = 한남대는 ‘창업최강 대학’ 실현을 위한 창업클러스터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창업 친화적인 캠퍼스를 구축했다. 창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만 있다면 각종 창업 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프로그램, 캠프 참여 등을 통해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학교가 적극 지원한다.

학생들이 실제 창업에 도전해볼 수 있는 실전 점포 및 사무공간인 ‘창업존’(Chang(e) up Zone)을 오픈하고 창업컨설팅 합동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창업활동과 생활공간을 함께 할 수 있는 창업형 기숙사도 만들었다. 창업존 근처의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한 창업기숙사는 창업 학생들이 365일 24시간 창업에만 몰입할 수 있는 차별화된 몰입형 창업보육 공간이다.

한남대는 또 사회에 대한 공감과 나눔, 협업, 창의적인 문제해결 노력을 통해 사회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체인지 메이커’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공헌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에 앞장서도록 서비스러닝과 소셜러닝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인터뷰] 김건하 입학홍보처장 “수시에서 53개 학과(전공), 총 2518명(정원외 포함) 모집”

김건하 입학홍보처장
김건하 입학홍보처장

- 한남대의 교육목표는.
한남대의 교육목표는 ‘창의적 글로컬 인재 양성’이다. 우리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것이다. 신입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학과 교수님들과의 집중상담을 통해 대학생활 및 학업·진로·취업 등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보다 선제적으로 학생의 진로를 결정해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을 하게 된다. 또한 다전공·연계전공·융합전공 등 다양하게 제공되는 학사지원제도를 활용해 학생의 진로를 재설계할 수도 있다.

- 수시전형의 특징은.
한남대는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88.6%인 53개 학과(전공), 총 2518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우리 대학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학과가 문과, 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또한 전형간소화 차원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위주 등 3개의 전형만을 운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만 100% 반영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종합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이뤄진다.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전공적합성·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수험생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역량을 검증하는 서류 확인면접으로 진행한다. 실기/실적위주전형에는 △체육특기자전형 △디자인특기자전형 △어학인재전형과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예‧체능계학과(미술교육과, 융합디자인전공, 회화전공, 스포츠과학과)의 일반전형이 있다.

- 수시전형에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학년별 성적 반영비율은 3학년 성적 40%, 1학년과 2학년 성적은 각각 30%씩이다. 석차등급(1~9등급)이 부여된 전교과 전과목을 반영하는데 주의할 사항은 전년도 입시에서 석차등급 상위교과를 선택 반영했던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도 2020학년도 입시에서는 전교과 전과목 반영으로 변경됐다는 점이다.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은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수험생 본인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해당 지역 고교에 재학(졸업)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 한남대의 인재상은.
한남대가 선발하려는 학생은 첫째로 고등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해 왔다고 자부하는 학생, 둘째로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는 학생이다. 특히 주목하는 인재는 호기심과 열정을 갖고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사람이다. 학생들이 실패나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결코 좌절하지 않는 ‘도전하는 한남인’이 되길 바란다. 그런 학생이 대학생활을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한남대가 추구하는 창의적 글로컬 인재로 성장발전이 가능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팀  042-629-8282 입학사정관실  042-629-7756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ibsi.hannam.ac.kr

한남대 전경
한남대 전경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