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능동적 혁신교육 TLST 수립
'미디어 인사이드' '팩토리 인사이드' 등 개방형 창의·융합 학습라운지 조성
기숙형 학습 공동체 SRC·GV '눈길'
'SC전공' 신설…산학협력 모델 구축

순천향대 교내 SCH미디어랩스 5층~6층에 위치한 예비창업자 공간인 ‘스타트업 프라자’에서 재학생들이 밝게 웃고 있다. 이곳 창업생태계 환경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예비창업자로서 실전 창업을 익히고 있다.
순천향대 교내 SCH미디어랩스 5층~6층에 위치한 예비창업자 공간인 ‘스타트업 프라자’에서 재학생들이 밝게 웃고 있다. 이곳 창업생태계 환경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예비창업자로서 실전 창업을 익히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산학일체형 미래선도대학,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를 표방하며 질주를 거듭하고 있다.

순천향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아래 학부교육 전반에 걸쳐 교육혁신을 진행했다. 캠퍼스 곳곳에는 첨단 창의융합 학습라운지를 구축하고 창업생태계 육성 등 다양한 실험적 교육을 통해 독보적인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과 산업체의 미래수요는 물론 학생교육 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현장감 있는 융합실무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학생성공을 돕는 혁신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내에는 미디어 인사이드 등 Industry Inside(Factory, Media, Healthcare, Shop)를 구축, 24시간 개방해 학생들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또 5개 분야 ‘SC전공’을 신설하고 가상의 ‘학생기업’을 예비기업으로 설립해 창업 트레이닝 등이 가능하도록 교육하는 ‘취약점분석 SC전공’ ‘글로벌디자인경영SC전공’ 등 TLST 기반 실전창업교육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TLST 구축…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 = 최근에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체계적인 운영과 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을 위해 미래혁신교육 모델로 ‘TLST(Teaching Less for Self Teaching)’를 구축했다.

대학의 위기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해 세계화에 걸맞은 혁신적 교육방법으로 일방적 지식 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주체적·능동적·협동적 참여교육을 주목하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대응한 학습 환경을 디자인해 주고 학생은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TLST를 수립했다. 지역과 산업, 대학의 산학협력 혁신자원이 연계될 수 있도록 ‘산학일체형 미래선도대학,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로써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하고 늘 새로움에 도전하며 ‘인간사랑’의 정신을 잃지 않는 순천향대만의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순천향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 올해 교육부가 지원하는 ‘2019년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에도 11년째 선정됐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한국대학신문사가 선정한 ‘산학협력 우수대학’에 선정되면서 이 분야 산학협력과 창업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 밖에도 동아일보가 발표한 ‘2017 청년드림대학 평가’에서 2014·2015년에 이어 3회째 최우수대학에 선정되면서 기염을 토했다.

■ 창의융합 학습공간 Media Inside...VR스튜디오에서 ‘가상현실 경험 및 실습’ 수업 = 순천향대 교내에는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이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첨단 개방형 창의융합형 학습라운지가 건물 곳곳에 들어섰다.

지난해 2학기에 학예관 건물에 오픈한 ‘미디어 인사이드(Media Inside)’는 종전에 개방한 ‘팩토리 인사이드’ 등과 어우러져 개방형 학습공간 조성을 선도하고 있다. 학생들은 Media Inside에서 인프라의 체험과 교육을 통해 첨단 미디어 산업분야를 이해하고 장비 및 활용 교육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교과·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Media 분야의 체험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제품화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4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강점을 갖고 있다. 여기에 ‘가상현실 경험 및 실습’을 교양과목으로 개설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기술력을 갖춘 외부 전문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Media Inside 체험. 교내 학예관에 위치한 ‘인더스트리 인사이드센터’ 산하 ‘미디어인사이드’에는 △와이드스크린 △모션캡쳐 장비 △VR체험존 등 총 5가지 형태의 VR스튜디오가 갖춰져 있다.
Media Inside 체험. 교내 학예관에 위치한 ‘인더스트리 인사이드센터’ 산하 ‘미디어인사이드’에는 △와이드스크린 △모션캡쳐 장비 △VR체험존 등 총 5가지 형태의 VR스튜디오가 갖춰져 있다.

■ SRC부터 GV까지, 다양한 생활형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해외 프로젝트 수업 인기 = 순천향대는 국내외 학생들과 생활하며 학습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기숙형학습공동체 SRC는 신입생 희망자 전원이 생활관에 입사해 공동 생활하는 기숙형 종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또 다양한 영어권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기숙 생활하는 글로벌빌리지(GV)도 운영하고 있다. GV프로그램에는 △원어민 회화수업 △토익·토플, HSK와 같은 외국어능력시험 대비수업 △외국인 학생과 1대1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익스체인지 프로그램 △세계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파티와 글로벌데이 문화 페스티벌 등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역시 해마다 두각을 나타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순천향대는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강화를 위해 방학 중 해외 자매대학에서 외국어 공부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물론 해외 자매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현재 43개국 176개 해외자매대학과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고 2018년에는 총 260여 명의 학생들이 자매대학에 파견됐다.

■ 창의성 북돋우는 ‘SC전공’...기업과 프로젝트하며 산업별 맞춤형 인재 양성 = 순천향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 수요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 ‘Student Corporation(SC)전공’을 개설했다. 융합교육을 확대하고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SC전공에는 △다양한 신약개발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의약신소재 SC전공’ △제품기획, 디자인, 인큐베이팅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글로벌디자인경영SC전공’ △퍼스트 무버 산업에 필요한 제품의 고도화를 설계, 융합하는 ‘신뢰성공학 SC전공’ △참여기업과 상업화 SW를 개발하는 ‘취약점 분석 SC전공’ △인테리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기업의 취창업과 연계하는 ‘인테리어 비즈니스 SC전공’이 있다.

SC전공은 기업이 교육과정 설계부터 수업까지 참여해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비즈니스 중심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고 사회주문형 ‘예비기업’ 설립을 돕는 것이 목표다. SC기업실무, 핵심역량전공 과목 중 15학점을, 프로젝트 실무과목 중 18학점 이상 총 33학점을 필요한 전공에서 이수해야 한다.

■ 수시모집서 1877명 선발…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 = 순천향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74.4%인 187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만 접수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1001명) △학생부종합전형(797명) △실기위주전형(79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교과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정원 외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으며 다른 전형에서의 중복지원은 제한이 없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이므로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ipsi.sch.ac.kr)에 있는 지원가능학과 조회하기 메뉴에서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정확하게 입력해 점수를 산출한 후 지난해 성적과 비교하고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뷰] 이상명 입학처장 “자기소개서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이상명 입학처장
이상명 입학처장

- 순천향대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가.
“우리 대학은 ‘인간사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란 사회공감, 타인공감, 자기공감 능력이 탁월한 ‘공감형 인재’, 평생학습, 통섭, 창의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통섭형 창의인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글로컬 소통인재’를 포괄하는 인재를 말한다.”

- 2019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20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실기위주전형이다. 첫째 체육특기자전형의 전형요소에 고교생활에서의 출석이 0.8% 반영된다. 둘째 정시모집에서 디지털애니메이션 학과의 실기고사 항목에서 기초디자인 항목이 추가돼 5가지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 평가자 입장에서, 학생부위주(종합) 서류를 작성하는 학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문항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보다는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530-4942~5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ipsi.sch.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