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 수혜율 전국 대학 중 최상위권…등록금 사립대 50% 수준
송도에 최첨단 유비쿼터스 캠퍼스 보유…제3기숙사 건립 추진
동북아국제통상학부 입학생은 4년 등록금 전액 면제
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실기실적유형 등 수시로 총 1685명 선발
학생부교과중심전형 졸업연도 완화, 특수교육대상자 장애등급 폐지
학생부종합(사회통합전형) 지원자격에서 직급제한폐지, 검정고시 포함

인천대 본관
인천대 본관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우수한 교육과 연구역량을 자랑하며 인천지역 거점국립대를 넘어, 더 나아가 세계 100대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인천대는 1979년 사립대로 출발한 뒤 △1994년 시립대 전환 △2009년 송도국제도시로 이전 △2010년 인천전문대학과 통합을 거쳐 2013년 국립대로 전환한 뒤 올해 개교 40주년을 맞았다.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명실상부 국내 명문 대학으로 도약하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천대는 ‘창조적 교육혁신을 통한 자기 주도적 융합형 글로컬 창의인재’를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해 ‘시간에서 미래로, 공간에서 세계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천대는 전생애적 학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로 △직업소명의식 △사회적 책임의식 △인격과 품격을 갖춘 ‘자기주도적 융합형 글로컬 창의인재’를 인재상으로 설정했다. 인재상 구현을 위해서 △도전과 성취를 이어가는 인재 △학문과 학문, 이론과 실제를 잇는 인재 △지역과 세계를 잇는 인재라는 교육 혁신 지향점을 설정해 교육하고 있다.

인천대는 학생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장학혜택을 마련하고 복지환경을 조성했다.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인천대 학생의 장학금수혜율은 전국 대학 중 최상위권이다. 1인당 평균 장학금은 △2016년 298만원 △2017년 300만원 △2018년 313만원으로 매년 그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 등록금은 사립대의 50% 수준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부담 없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다.

인천대 캠퍼스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송도국제도시에 최첨단 유비쿼터스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1기숙사와 2018년 문을 연 제2기숙사까지 총 20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 2020년 개관을 목표로 1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제3기숙사 건립도 추진 중이다.

조동성 총장은 “‘1등(The First)’을 쫓기보다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면서 다른 대학과차별화된 ‘유일한(Only one)’이 되겠다”며 “모든 단과대학들이 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특성화를 융합 연구한다. 기업·기관·정부가 직접 학과를 설계하고 학생들이 제2전공으로 선택하는 ‘매트릭스 칼리지’와 같은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 운영해 동북아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 수시로 67.6% 선발…복수지원 가능 = 인천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685명(입학정원 기준, 67.6%)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유형과 학생부종합유형, 실기실적유형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유형은 △INU교과 567명 △교과성적우수자 312명 △서해5도출신자(정원 외) 6명 △특수교육대상자(정원 외) 41명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 외) 25명을 통해 총 951명을 모집한다.

567명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INU교과)는 1단계 교과성적 100%(4배수. 단, 동북아국제통상학부 3배수, 사범대학 5배수)와 2단계에서 면접 30% 평가방식으로 선발한다. 학업역량이 우수하고 지원학과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면접고사는 기존에 있었던 ‘계열공통문항’은 폐지되고 학과기본소양면접으로 진행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2019학년도와 마찬가지로 1단계 전형에서 면접대상자를 3배수에서 4배수로 선발인원을 증가함으로 인해 면접평가가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312명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는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인문계열·디자인학부·패션산업학과는 국어·수학 가/나·영어·사탐/과탐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 합 6이내를, 자연계열(패션산업학과제외)은 국어·수학가·영어·과탐에서 수학 가 또는 과탐을 포함해 2개영역 등급 합 7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주의할 것은 수능은 최저기준을 충족하는 영역에 관계없이 모집단위별 수능지정영역(4개 영역)을 모두 응시해야 하며 수능 한국사 영역은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1개 영역이라도 미응시 시 불합격 처리된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자기추천 510명 △고른기회 101명 △사회통합 47명 등 총 658명을 선발한다.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학교 활동 및 학업에서 자기 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학교생활을 통해 진로탐색 노력을 보인 학생, 인성·사회성·공동체 의식 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전공적합성·자기주도성·발전가능성·창의융합성·인성사회성에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고사를 전형요소로 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자기주도성·발전가능성·창의융합성·인성사회성 5가지 평가준거에 따라 정성평가하며 교과성적은 정량평가하지 않는다.

또한 면접고사는 2단계에서 30%를 반영하는데 별도의 문제출제 없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사회성·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올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으로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직종명·직업명·직장명·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실기·실적중심전형에서는 △실기우수자 127명 △특기자 21명을 선발한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이다. 입학 상담이나 문의 사항이 있는 수험생 및 학부모는 입학관리과(032-835-0000)로 유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인터뷰] 김길원 입학본부장 “학생부교과중심전형 및 학생부종합(사회통합전형)의 지원자격 확대”
 

김길원 입학본부장
김길원 입학본부장

- 2020학년도 수시모집의 주요 변경사항은.
“2020학년도 수시모집은 입학정원기준 67.6%로 지난해(67.2%)에 비해 확대된다.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26.4%(작년 26%)를 차지한다. 가장 큰 변화는 △학생부교과(INU교과·교과성적우수자)에서 지원자격 졸업연도를 2017년에서 2015년으로 완화 △학생부교과(특수교육대상자)에서 장애유형 및 장애등급 폐지 △학생부종합(사회통합)에서 직급제한 폐지 및 재직기간 확대 △검정고시 합격자 포함 등 전반적으로 지원자격을 확대한 것이다. 전형별 세부 변경 사항으로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에서 디자인학부 반영교과가 기존 국어·영어·사회 교과군에 수학이 추가 반영된다. 또한 실기(실기우수자)에서 운동건강학부 실기고사 평가방법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변경됐다. 실기(특기자)에서 체육특기자의 경우 출결사항이 새롭게 반영된다. 인천대는 논술이나 적성고사를 시행하지 않으며 고교 생활만 충실히 해도 대비할 수 있는 대입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특성화학과인 ‘동북아국제통상학부’를 소개한다면.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인천대의 특성화학과로 특히 상위권 학생에게 추천한다. 입학생에게 4년 등록금 전액 면제, 전원 기숙사 우선 배정, 1년 해외유학의 특전을 부여한다. 수시모집에서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학생부교과(INU교과)와 학생부종합(자기추천)에서 선발한다. 2015년 2월 및 이후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고교 전학년 이수한 5개 교과(국어·수학·영어·사회·제2외국어)에 속한 과목 중 석차등급 1등급이 10개 이상인 자로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학생부교과(INU교과)를 추천한다. 또한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지원학과에 대한 관심과 잠재역량을 갖춘 학생이라면 학생부종합(자기추천)을 추천한다.”

- 복수지원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인천대 수시모집에서 전형일(면접이나 실기고사일)이 다를 경우 해당 전형별 지원자격 충족 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즉 수시모집 총 6회 지원 중 본교에 3회까지 가능하다. 단 1개의 전형 내에서는 1개의 모집단위에만 지원 가능하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35-000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www.inu.ac.kr/ipsi/main.d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