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팡(Dr. Fang Liu) ICAO 사무총장 기조연설
글로벌 항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항공인재 양성의 방향 제시

류팡 사무총장
류팡 사무총장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가 건학 30주년을 기념해 18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국제항공콘퍼런스’를 개최한다.

‘미래 30년, 글로벌 항공인재 양성’을 주제로 개최되는 콘퍼런스에는 류팡(Dr. Fang Liu)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사무총장을 비롯해 국회・국토교통부・세계교통학회・Boeing사・인천공항공사 등 관계자 300여 명이 참가한다.

콘퍼런스는 류팡 사무총장의 ‘ICAO 항공정책과 차세대종사자양성제도(NGAP) 추진 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로 시작한다. 이어 1부에서는 아담 코혼(Adam Kohorn) Boeing사 부사장이 ‘글로벌 항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혁신과제’를, 2부에서는 박기찬 인하대 교수가 ‘제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항공인재 양성’을, 3부는 김웅이 한서대 교수가 ‘항공융합 교육의 새로운 발전 모델’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한편 류 사무총장의 이번 내한은 양질의 항공인재를 양성해 온 한서대의 건학 30주년을 축하·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류 사무총장은 콘퍼런스가 끝난 후 19일 한서대 태안 항공캠퍼스의 비행교육원, 항공관제교육원, 항공기술교육원 등 한서대의 주요 항공교육 현장을 살펴보고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 한서대는 행사에 앞서 세계 민간항공산업 발전에 대한 공로로 류 사무총장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할 예정이다.

대학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항공 및 공항산업이 양적・질적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같은 분야에 종사할 항공전문인력은 크게 부족한 가운데, 이번 한서대의 국제항공콘퍼런스는 매우 시의적절한 행사”라며 “첨단 항공교육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인 항공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 대학이 이번 콘퍼런스를 주최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