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학습 의욕 고취시키는 특화된 장학제도 눈길
외국인 교수와 자유롭게 대화하는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
취업컨설턴트 상주하며 학생 상담 및 취업컨설팅

한세대 정문.
한세대 정문.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1953년에 설립된 한세대학교(총장 김성혜)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하나 돼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5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제1주기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인정받은 이후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예비)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또한 2017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강의규모 전국 1위 △순수 취업률 전국 2위 △창업교육비율 전국 1위 등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2018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돼 지역사회와 연계해 청년 취업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세대는 ‘New Dream, New Hansei’라는 슬로건 아래 ‘한세 비전 2020’ 중장기 발전계획을 추진하며 그 성과를 결과로 ‘(가칭)한세비전 2025’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세계로 뻗어나가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강소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 탄탄한 취업역량강화, 상시진로 및 취업상담 프로그램 운영 = 한세대에는 취업컨설턴트가 상주해 있어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회사를 찾을 수 있도록 1대1 또는 집단으로 온·오프라인 상담을 하고 있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기업분석 △입사서류 클리닉 △면접클리닉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취업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자 2~3학년을 대상으로 직무선택 및 자기역량 분석력을 배양하는 ‘한세위너스 자기역량개발 캠프’ 및 4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스킬 중심의 ‘한세위너스 취업사관학교’ 등의 몰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입사 후 담당하게 될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종 자격증 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교육기관과 교육위탁 협약을 체결해 문제해결능력과 커뮤니케이션·프레젠테이션 등의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론에 기초한 실전경험이 중시되는 최근 고용 추세에 발맞춰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이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여러 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및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고용부의 취업성공패키지사업·청년취업아카데미사업· 직장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취업 및 직업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 최적의 외국어 학습 환경 제공, 글로벌 경쟁력 향상 = 한세대는 영어로 시작해서 영어로 끝나는 글로벌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교내 모든 엘리베이터에 LCD모니터를 설치했다. 모니터에는 CNN방송이 쉴 새 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외국인 교수와 학생들이 스스럼없이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든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외국어 향상을 위해 한세글로벌교육센터를 통해 어학 전용 강의실과 실습실, 글로벌 라운지 등 최적의 외국어 학습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재학생들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Writing Lab은 학생들이 신청한 시간에 외국인 교수님과 함께 15분간 1대1로 writing 첨삭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토익(TOEIC)·토플(TOEFL)·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OPIC 중 선택해 졸업까지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취득할 수 있도록 정규 및 비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인증시험 외에 교내 모의토익을 매주 실시해 공인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외국어졸업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영어회화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외국인 교수진으로 구성된 WISE 프로그램(2013년부터)과 Writing Lab과 HSPR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국어의 비중이 날로 커져가는 시대에 맞춰 ‘중국어 졸업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반드시 교양필수 과목으로 ‘중국어 Ⅰ’과 ‘중국어 II ’를 이수해야 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반전형 모집인원 및 면접응시 기회 확대(1단계 7배수 선발)

한세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59.7%인 365명(정원내 328명, 정원외 37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2019년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일반전형은 모든 학과에서 2단계전형으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7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 19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모든 학과에서 실시 되며 일괄합산 방식으로 학생부 100%로 반영해 최종합격자 111명을 선발한다.

예능우수자전형은 디자인학부 9명을 선발한다. 수상실적 70%와 면접고사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섬김인재전형은 사회봉사활동을 100시간 이상 한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과 4명을 2단계 전형으로 선발하며 1단계에서 학생부 70%, 봉사실적(자기소개서 포함) 30%를 반영해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사회기여및배려자전형은 신학과 2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2명을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사회복지학과 2명을 뽑으며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공연예술특기자 전형은 공연예술학과 2명을 실적 및 경력 50%, 실기 30%, 면접고사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외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재외국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으며 총 37명을 모집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미디어광고학과 3명, 국제경영학과 2명을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농어촌학생전형은 인문계열인 △신학부·사회과학부·국제언어학부에서 9명 △IT학부 3명 △간호복지학부 3명 △예술학부 4명을 선발한다.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학생부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 학생부 20%가 반영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간호학과와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3명을 선발한다. 예술학부와 디자인학부·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면접고사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100%를 반영해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부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며 인문사회계열인 신학부·인문사회과학부·산업보안학과·사회복지학과와 예능계열인 디자인학부·예술학부는 국어·영어·사회 성적을 반영한다. 공학계열인 전자소프트웨어학과·ICT융합학과는 수학·영어·과학 성적을 반영한다. 자연계열인 간호학과는 국어·수학·영어·사회 또는 과학을 반영한다. 과목을 반영할 때 학생이 이수한 모든 과목이 반영된다.

면접고사는 공통적으로 표현력 및 태도와 함께 △인성 및 신앙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전공적성 및 기초지식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능력 등을 평가한다. 수시모집에서는 면접고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전년도 기출문제를 출력해 미리 면접고사 준비를 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고사는 오는 10월 26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면접고사 문제 공개는 면접고사일 2주 전에 입학홈페이지(http://ipsi.hansei.ac.kr)에 게시될 예정이므로 면접전에 반드시 참고하고 오는 것이 좋다.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별 고사내용이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실기고사는 오는 10월 16일부터 19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인터뷰] 윤현철 교무혁신처장 “수시에서는 면접이 관건…70여 개 다양한 장학금 혜택”

윤현철 교무혁신처장
윤현철 교무혁신처장

- 수험생들에게 합격 팁을 제공한다면.
“2019학년도 입시 결과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타합격자에 비해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은 합격자가 면접을 열심히 준비해 성적 차이를 극복하고 최종 합격된 경우도 많았다. 따라서 1단계 전형에 합격 후 철저한 면접 준비가 중요하다. 홈페이지에 게시될 면접 문항도 사전에 참고하고 면접 준비에 임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글로벌 캠퍼스로 유명하다.
“영어로 시작해서 영어로 끝나는 글로벌 학습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Global Lounge’ 공간을 통해 외국인 교수와 자유로운 대화를 할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전체 외국인 전임교원이 소속 전공별로 마련된 글로벌 라운지에서 학생들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한세대만의 영어회화 프로그램(HSPR)과 중국어 등의 회화를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한세대만의 장학제도로는 대표적으로 ‘Hansei Achievement Scholarship’을 들 수 있다. 이 제도는 포인트 장학제도로 △외국어 △글로벌 멘토링 △사회봉사 △기초역량 강화 △성적향상 △취업 △창업 △자격증 △멘토링 등에 해당되는 활동성과가 인정되면 포인트당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학교생활을 통해 장학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장학금 제도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세대만의 특성을 살린 장학금제도로 유명하다. 또한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특기자 장학금을 대폭 확대했다. 학부 내 전공과 학년별 성적 최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엑설런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국가시험에 목표를 둔 인재들에게 면학분위기 조성 및 격려차원으로 1차에만 합격해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내외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성적장학금 △공로 장학금 △한세가족장학금 △외국어장학금 △영산장학금 등 70여 종류의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50-5051~4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hansei.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