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대학교가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을 위해 울산 5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했다
울산과학대학교가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을 위해 울산 5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울산과학대학교(총장 허정석)가 18일 동부캠퍼스에서 울산지역 5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울산과학대학교가 울산 지역 다문화가족의 자녀 진로지도 및 지원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해 체결됐다. 인력과 지식, 기술을 교류함으로써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교육과 해외취업 및 국내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성배 울산과학대학교 교학처장, 이남우 산학협력단장, 이연주 국제교류·어학교육원장, 서용한 글로벌비즈니스학과장과 최현미 울산중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유순희 울산남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이영숙 울산북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강영숙 울산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임대완 울산울주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 참석했다.

6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기술지도 사항 및 산학협력연구과제 모색 △다문화 학생의 현장실습, 인턴십 등 산학협력교육의 활성화 △산업체의 우수인력 확보 및 졸업생 취업을 위한 상호협력 △해외취업희망자 모집 및 선발, 알선, 관리 등 업무 협력 △산·학의 시설 및 기자재 공동 활용 △각종교육 실시 및 교육과정의 공동개발, 산업체 인사 대학교육 참여 △기타 산·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산학협력 사업 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이번 협약이 울산지역 다문화가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글로벌비즈니스학과와 국제교류·어학교육원의 교수진과 재학생, 직원들이 많은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용한 학과장은 “우리 대학 글로벌비즈니스학과는 다문화가족의 자녀가 입학할 수 있는 전형을 만들고, 그들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나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 진행 및 취업처를 발굴하고 있다. 각 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울산과학대학교에 입학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이 지원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글로벌비즈니스학과를 다니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 및 한국어연수생과의 교류 등을 통해 다문화가족과 그들 자녀가 울산에서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임대완 센터장은 “울산과학대학교와의 협약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더 많은 교육기회와 보다 좋은 취업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좋다. 또한 그들이 스스로 이중 언어를 사용하고 다문화가족 자녀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계기가 돼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