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하계연찬회서 박주희 회장 개회사 통해 정부에 강력호소
‘미래혁신직업교육 시스템 지원사업’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직업교육진흥법 입법’ 등 요구

18일 서울 용산서 열린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하계연찬회의 모습. (사진=김의진 기자)
18일 서울 용산서 열린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하계연찬회의 모습.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전국 전문대학이 미래가치 공유와 발전을 위해 새로운 전문대학 운영모델을 제시해달라며 정부에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문대학 현장실습 정상화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시스템 구축 △‘미래혁신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가칭)’ 2020년 신설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과 〈직업교육진흥법〉 입법 추진 △대학 평가에서 ‘절대평가 방식’ 도입 등을 강력하게 호소했다.

18일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회장 박주희, 삼육보건대학교 기획처장)는 서울 용산 드래곤 시티 이비스 호텔에서 하계연찬회를 개최했다. ‘전문대학 뒤섞인 교육으로 미래 기술 교육을 혁신하자’는 주제의 이번 연찬회에는 전국 전문대학 기획실처장, 팀장을 포함해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주희 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문대학이 학생을 위한 고등직업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 주도하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중국의 ‘국가직업교육 개혁 실시 방안’을 언급하며, 동아시시아 최대 규모의 고등직업교육 국가가 되기 위해 중국은 직업교육을 국가정부관리체계로 완비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반면 한국은 여전히 직업교육 발전에 대한 노력이 미비해 직업교육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그는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고등교육 혁신방안에서도 이러한 국가직업교육 정책이 반드시 추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정부 주도의 고등직업교육 시스템 구축이야말로 올바른 선택이며 가장 강력한 조치가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미래의 전문대학 운영모델을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들은 △국가적 차원의 현장실습·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미래혁신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가칭)’ 2020년 신설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과 〈직업교육진흥법〉 입법 추진 △대학 평가에서 ‘절대평가 방식’ 도입 등을 이날 자리한 정부 당국에 요청했다.

박주희 회장은 “정부와 대학, 산업체 간 초당적 협력을 통해 미래혁신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을 신설해, 국민적 인식이 정착될 때까지 앞으로 5년간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해 주기 바란다”며 “일자리 창출과 복지강국 대한민국 실현에 있어서 반드시 선행돼야 할 우선순위 사업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주관 전문대학 중심 일자리창출혁신전략회의 개최를 일자리위원회 활동의 일환이 돼야 한다는 점도 정부에 제안했다. 또 전문대학의 본질과 역할이 보장되기 위해 정부의 대학 평가에서 ‘절대평가 방식’이 도입돼야 한다는 점 역시 요청했다.

박 회장은 “직업교육 부흥에 있어 대한민국 정부가 전문대학의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차별 없는 정책을 펼쳐나갈 때, 비로소 우리 사회의 학력차별과 입시지옥이라는 해묵은 과제를 타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라다운 나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첨단 국가, 자랑스런 대한민국으로 발돋움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