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특별한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기술에 있다. 그래서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로 들어섰던 1970년대부터 ‘기술 입국’이라는 말이 부강한 나라로 만드는 화두로 인식됐다. 당시 전자, 반도체 등에서 독보적인 기술과 경쟁력을 갖고 있었던 이웃나라 일본으로 출장 간 직원들이 ‘기술 동냥’을 하며 키운 것이 오늘의 반도체, 전자 산업이다. 그렇게 기술을 갈고 닦아 발전시켜 가전 등 전자 분야에서 우리 기업이 세계 1, 2위를 휩쓸고 있고 반도체는 지난해만 1000억 달러가 넘는 수출액을 달성했는데 이는 우리나라 국가 예산의 2.6배에 이르는 천문학적 금액에 이른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세계는 5세대(5G) 통신,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이 산업의 인프로 역할을 하며 의료와 바이오, 헬스, 빅데이터 등 신산업 분야로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기존의 ICT(정보통신기술), 반도체, 전자가 융합하면서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있고 관련 인력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삼성전자에서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세계 1위를 목표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력 채용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공표한 바 있고 국가 간 5G 주도권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ICT와 스마트 가전의 획기적 기술 발전과 함께 이를 주도할 인력도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ICT, 반도체, 전자 분야는 이론적 지식도 필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작업을 진행하며 효율성을 높이는 현장 적합형 전문기술인의 양성은 국가적 과제나 다름없다. 그런 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국가전략산업인 ICT반도체전자 분야의 전문 인력 수요는 날이 갈수록 증가할 것이고 그와 관련해 국가 전략산업을 이끌어가는 현장의 전문가로서 자긍심을 갖고 당당히 도전하는 젊은이가 늘어나길 기대한다.

- ICT반도체전자계열은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꼼꼼한 성격과 팀웍을 중시하는 인화력을 갖춰야 한다. 사소한 것 하나도 실수하면 안 되는 첨산산업의 성격상 세심하게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과 함께 단순히 한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지 않고 관련 분야에 참여하는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성격 때문에 이타적인 대인관계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줄 알고 이를 적절하게 융화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는 수학, 물리 과목에 관심을 갖고 수업시간에 지적 호기심을 갖고 과제를 설정해 탐구하고 이를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부분까지 탐구의 폭을 넓히는 응용능력을 갖춰야 하고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동아리활동을 통해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반도체나 전자산업에 대한 관심과 탐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일정한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진전문대학교 ICT반도체전자계열
영진전문대학교 ICT반도체전자계열

- ICT반도체전자계열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5G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상은 거미줄 같은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되고 이를 통한 스마트 전자산업의 발전과 그 기반이 되는 반도체의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그와 관련된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센터가 필요하고 이에 따른 최첨담 정보통신기술과 반도체에 기반한 전자인프라의 수요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증가할 것이고 이는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지만 자율주행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실제 적용 단계에 진입하면 마찬가지로 정보통신기술, 반도체, 전자 분야는 새로운 수요 창출에 따른 경제적 부가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다.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벗어나 향후 미래의 산업은 정보통신기술, 반도체, 전자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성장한다는 점에서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ICT반도체전자계열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해당 계열에 입학한 학생은 전자정보 전공(디스플레이, 반도체, 마이크로프로세서, 로봇, 사물인터넷, 스마트카, 임베디드시스템, 전자정보기기, 이동통신, 정보통신 등 전자 및 정보통신분야), 솔라반도체 전공(반도체설계, 반도체공정기술, 반도체장비, LED 등의 광소자, 솔라셀공정, 그린에너지 등 반도체 및 솔라 분야), IT소재 전공 (반도체소재, 디스플레이소재, LED소재, 2차전지소재, 전기전자용 부품 등 IT소재 분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공부하게 된다."

- ICT반도체전자계열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SMT산업기사, 디지털제어산업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ICT반도체전자계열을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전자정보기기설계 및 제조관련 업체(삼성전자, LG전자, LIG넥스원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업체(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SK실트론, 스태츠칩팩코리아, DB하이텍 등), IT소재 관련 업체(삼성전기, 삼성SDI, LG화학, SK케미칼 등), 정보통신 및 이동통신관련 업체(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CJ헬로 등), 태양광 및 에너지관련 업체(포스코, 현대중공업, 한화큐셀, GS EPS 등), 한국전력, 지하철공사 등 정부투자기관과 기술직 공무원, IT관련 벤처기업 창업, 브라이자(bryza), 리크루트R&D 등 일본현지전자, 반도체관련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ICT반도체전자계열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는지.
"ICT반도체전자계열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영진전문대학교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