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127건 접수
교육부·권익위, 감사 또는 수사 의뢰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사학비리 척결 칼바람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사립대가 최대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권익위)는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접수현황을 24일 공개했다.

앞서 교육부는 올해 1월부터 교육신뢰회복추진단을 구성, △회계 △입시 △학사 등 중대 교육비리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고센터 설치·운영, 중앙부처 최초 시민감사관 도입,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설치·운영 등을 통해 사학비리 척결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는 교육부와 권익위가 공동 설치했으며 지난달 10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특별신고기간이 운영된다. 교육부와 권익위에 따르면 18일 기준 청렴포털, 국민신문고, 우편·방문 등을 통해 총 127건의 사학비리·부패신고가 접수됐다.

유형별로는 △인사·채용비리 28건 △교비·법인 회계 부적정 처리 등 14건 △입학·성적 등 학사관리 부정 10건 △보조금 부정수급 4건 등이었다. 신고 대상별로는 사립대가 91건으로 가장 많았다. 사립 중·고교 17건, 사립 특수학교·유치원 6건, 사립 초등학교 3건 순이었다. 신고사례는 △친인척, 지인 교직원 채용 의혹 △신규 채용 댓가 금품 수수 의혹 △학교법인 재산 사용 규정 위반 의혹 △학생 장학금 사적 유용 의혹 등이었다. 

교육부와 권익위는 사실 확인 후 비위 정도를 고려, 감사원·대검찰청·경찰청에 감사 또는 수사를 의뢰하고 필요 시 해당 공공기관에 신고 내용을 송부할 계획이다.

민성심 권익위 심사보호국장은 “한 달에 10여건 내외였던 사학 부패신고가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운영 이후 크게 증가했다”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부패행위 근절과 교육의 공공성 향상을 위해 접수된 신고사건은 면밀하게 조사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17일 연세대를 시작으로 16개 사립대 종합감사에 착수했다. 연세대를 비롯해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서강대, 홍익대(서울권) △가톨릭대, 경동대, 대진대, 명지대(경인·강원권) △건양대, 세명대, 중부대(충청권) △동서대, 부산외대, 영산대(영남권)을 대상으로 2021년까지 종합감사가 진행된다. 교육부는 종합감사 2주 전에 대상 대학과 일정을 발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