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교육과정 ‘교수 레벨UP’ 도입

삼육대가 22~24일 3일간 보직교수를 대상으로 교수 리더십 교육과정 '교수 레벨UP'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삼육대가 22~24일 3일간 보직교수를 대상으로 교수 리더십 교육과정 '교수 레벨UP'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삼육대학교(총장 김성익) 교육혁신단이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조교수 6년차 이상 전임교원과 학과장 등 중견 교수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했다.

삼육대는 재정난과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가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교수 리더십이 대학경영의 성패를 결정짓는다고 판단, 학내 최고 의사결정권자와 보직 교수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교수 레벨UP’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이번 리더십 워크숍도 교수 레벨UP 일환으로 열렸다.

‘교육혁신’을 키워드로 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의 ‘대학혁신 원동력 – 국내외 대학혁신 및 변화’, 엄준희 이음교육연구소 대표의 ‘대학혁신 주체 – 리더십 유형 분석’, 조일현 이화여대 인재개발원장의 ‘대학혁신 성공사례’ 등이 진행됐다.

한편 교수 레벨UP은 삼육대가 건학이념과 인재상을 토대로 도출한 4가지 ‘SU-교수핵심역량(기본・티칭・연구・리더십)’ 중 리더십 역량을 집중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대상은 조교수 6년 이상의 전임교원으로, 보직경험 유무에 따라 △도전형 △성과형 △혁신형 3개 그룹으로 나눴다. ‘도전형’은 보직을 맡지 않은 일반교수, ‘성과형’은 학장·학과장 등 학과보직자, ‘혁신형’은 처·실장 등 최상위보직자다.

교육내용은 △대학교육정책 이해 △대학행정 및 제도 △대학재정관리와 예산편성 △부서장의 역할 및 운영 △리더십 등으로 구성됐다. 대학교육정책과 대학행정, 재정관리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협력을 촉진하고 의사결정을 증진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까지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다룬다.

송창호 교육혁신단장은 “3주기 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둔 대학가를 관통하는 화두가 단연 ‘교육혁신’인 만큼 학내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방학 중임에도 교수들의 관심과 참여율이 높았다. 앞으로도 대학의 발전전략과 사업계획을 반영한 리더십 교육과정을 운영해 교수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