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제대학교(총장직무대행 최용선)는 8월 1~2일 교내 일원에서 ‘제11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김해시와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인제대 백인제기념도서관이 주관하는 대회는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고교 독서동아리 40개 팀과 저자 등 250여 명이 참가하는 전국 최대 규모 비경쟁 독서토론축제다.

11회 대회의 주제 도서는 △《죽은 경제학자의 이상한 돈과 어린 세 자매(추정경)》 △《사회적 경제는 좌우를 넘는다(우석훈)》 △《천문학 콘서트(이광식)》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고미숙》) 등 총 4권으로, 참가자들은 저자와 함께 인제대 곳곳에서 인문학적 질문과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대회 참가팀들은 4월 모집공고와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40개 팀으로, 서울에서 제주에 이르는 전국 시도 고교에서 다양하게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중국 소재의 국제학교에서도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1박 2일간 4명의 저자와 함께 ‘질문하는 독자’, ‘토론하는 독자’ 등의 주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심도있 는 토론과 질문을 나누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 저자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와 ‘저자가 말한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조현 인제대 백인제기념도서관장은 “복잡하고 불규칙한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다양한 관점과 폭넓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과 상상력”이라며 “다양한 책을 읽고 생각의 힘을 기르고 또 그런 생각들을 서로 나누는 시간은 무엇보다 필요하며 각자가 만들어내는 다양한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와 사회, 세계에 대해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고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 가치를 나누는 것이 이 대회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9년 시작된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는 전국의 청소년(고교) 독서동아리를 대상으로 책을 통한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경쟁 독서토론의 전형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