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생태 박물관 {숲}으로 만나다’ 주제로
디자인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

대자인대학이 2010년부터 DMZ 해마루촌에서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펼쳐왔다. 올해는 '생태 박물관 {숲} 만들기'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디자인대학이 2010년부터 DMZ 해마루촌에서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펼쳐왔다. 올해는 '생태 박물관 {숲} 만들기'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 디자인대학 학생들이 7월 22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파주시 진동면 DMZ 해마루촌에서 ‘디자인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DMZ 해마루촌 디자인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는 디자인대학의 ‘퍼블릭디자인 앤 라이팅 연구소(소장 안병진)’에서 진행하는 핵심 과제로, 2010년부터 10년째 이어져 온 여름 디자인 봉사활동이다.

올해는 DMZ 지역이 생태 박물관 보호지역지정을 앞둔 만큼 그 가치를 강조하는 내용을 담아 마을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다.

올해 주제는 ‘생태 박물관 {숲}으로 만나다’로, 생태 박물관 ‘숲’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단어들로 구성된 다양한 사인 조형물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해 마을과 마을의 식당, 카페, 갤러리 등 마을 전체가 ‘생태 숲’의 의미를 담도록 했다.

또 지난해 봉사활동으로 조성된 공간인 ‘평화 갤러리’의 ‘2018 DMZ 평화포스터전’을 ‘2019 DMZ 생태 포스터전’으로 재구성한 21개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요청으로 진행된 갤러리 바닥 스크린 프린팅 작업을 완성해 갤러리에 관람객을 맞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안병진 교수는 “해마루촌에서 주민과 동서대 디자인대학 학생, 교수가 함께 해온 지난 10년의 결과물은 마을의 긍정적 변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주민과 주민, 주민과 외부의 소통 창구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