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이하 ‘국교련’)는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조치와 수출 간소화 대상국 리스트(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시키는 부당한 조치들을 즉각 철회하라고 8일 촉구했다.  

국교련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 리스트 제외 조치가 현대국가의 삼권 분립 체계를 무시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제국주의적 패권주의를 노골화시키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강요된 강제노동과 착취의 문제는 정부 간 협정으로 해결될 수 없는 신성한 개인 인권의 문제”라며 “피해자들에 대한 철저한 사과와 응당한 보상만이 일본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일본에 의해서 자행된 일련의 경제 도발 행위들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의 차원이라는 점에서 양심과 죄의식을 결핍한 사이코패스적인 행동과 다름없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에 굴복하지 말고 온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슬기롭게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외형적 성장에만 급급해 중요한 원천 기술의 확보와 기초 연구에 대한 투자에 소홀했는데 지금부터라도 기초학문에 과감히 투자하고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작성해,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교련은 “일본의 경제 침탈에 대한 대응은 정부와 기업뿐만 아니라 전체 국민이 감당해야 할 몫”이라며 “국교련도 이 대열의 선두에 서서 행동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