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소재·부품·장비산업 융합전공 과정 신설 여부 대학평가와 연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정부가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학이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등 연계·융합전공 과정을 신설할 경우 주요 재정지원사업 평가지표와 연계하는 방안도 나오며 대학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에 대한 교육·사회 분야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가장 먼저 제시된 안건은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등 핵심인재 양성 계획(안)'이다. 이번 방안은 소재·부품·장비와 신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처별 지원 방안을 담고 있다.

먼저 소재·부품·장비와 신산업 분야의 신속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3·4학년 대상 해당 분야 연계·융합전공 과정을 신설한다. 이를 주요 재정지원사업의 평가지표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방안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산업 현장 수요와 동향에 대해 진단한다.

역사교육 활성화 방안도 나왔다. '동북아 평화와 협력을 위한 역사교육 활성화 방안(안)' 논의를 통해 계기 교육, 동아리·캠페인 등 체험 활동을 통한 역사교육을 활성화한다. 대상은 초·중등학생으로 2019년도 2학기 개학 이후 시행된다.

한일 관계사와 갈등 현안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동북아 역사 전문가 협력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국민들의 동북아 역사 인식 제고를 위해 시민강좌를 개설하고 역사서적 개발·보급 등 교육·홍보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월 14일) 계기 기념행사 추진 △국내 관광 활성화 특별 대책 등도 논의됐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7월 새로 부임한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도 참석했다. 교육부 차관보는 사회관계장관회의의 간사이자 사람투자·인재양성 민관전문가협의회 공동위원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