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월) 오후 5시 강원대 인문대학 2호관 107호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와 강원연구원(원장 육동한)은 12일 오후 5시 강원대 인문대학 2호관 107호에서 ‘강원학 아카이브 구축 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한광석 강원대학교 교육연구부총장과 육동한 강원연구원장, 장정룡 강원학연구센터장 등 양 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센터 설립을 계기로 양 기관은 관·학(官·學) 컨소시엄을 구성해, 강원지역의 역사·문화·사회·자연 등 지역학 자료의 수집·정리·분석 및 데이터베이스(DB)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을 펼쳐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원학 아카이브 구축 센터’의 설립·운영 실무는 강원대 인문대학(학장 최홍열)과 강원연구원 강원학연구센터(센터장 장정룡)가 주관하며, DB화 과정을 거친 자료는 향후 ‘강원학 빅데이터(Big Data)’ 및 ‘강원 지식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센터 설립은 강원연구원의 ‘강원학 아카이브 사업’과 교육부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으며, 지역거점국립대학인 강원대를 중심으로 지역학 연구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앞서 양 기관은 지난 6월 ‘강원학 아카이브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강원학 아카이브 구축 센터 설치와 지역학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한광석 부총장은 “강원학 자료를 집대성한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강원도민들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지식 콘텐츠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강원지역의 역사성이 담긴 다양한 분야의 문화자원 개발·보급을 위한 사업을 펼쳐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