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김찬주 대림대학교 입학처장
김찬주 대림대학교 입학처장

-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
“대림대학교는 세계 최고의 특성화된 전문 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자 교육 및 연구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또 학생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고등직업교육대학'의 면모를 다진다. 여기서 최고 선수 혹은 주전선수라는 뜻의 에이스(ACE)는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로 대림대학교의 실천형, 문제해결형, 협업형 인재상을 의미한다. 직업교육으로 사명감이 투철한 전문직업 인재 양성, 혁신교육으로 지속적 혁신을 주도하는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한 인재 양성,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재 양성이 대림대학교의 교육 목표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2020학년도 대림대학교의 입학전형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전체 모집단위 면접 시행과 수업연한 변경 및 모집단위 변경이다(표 참조). 교과성적 반영 방법 또한 변화가 있다. 교과성적은 전년도까지 1~2학년 우수 2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석차 등급 반영에서 올해부터 1학년~3학년 1학기 우수 2개 학기 전체교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학생부와 출석성적은 전년과 동일하다. 학생부는 교과성적 80% + 출결 20%를 적용하며 출석 성적 반영은 1~2학년 무단결석+무단(지각+조퇴+결과)/3 이다. 수시 전형 중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은 학생부 1학년~3학년1학기 영어(군) 내신평균 3등급 이상자에게 내신 취득성적(출석점수 제외)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또 전년도와 달라진 점으로는 항공호텔관광학부를 두 개의 전공(글로벌호텔관광서비스전공, 항공서비스전공)으로 분리 모집한다는 것이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일반과정 졸업자(일반고)와 전문과정 졸업자(특성화고)로 나눠진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우선돌봄차상위 전형으로 선발한다. 스포츠지도과와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은 일반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정원 내 전체 모집단위 모집단위가 실시하며,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 전공만 정원 내·외 모두 실시한다. 면접 반영 비율은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과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19개 모집단위는 학생부 60%, 면접 40%를 적용한다.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은 학생부 40%, 면접 60%를 적용하며 스포츠지도과는 면접 40%, 서류 60%를 적용한다.”

- 서류심사나 실기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스포츠지도과 같은 경우 수시 전형에서 면접 40%와 서류 60%를 적용한다. 서류 점수의 경우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시간(비교과 영역별 체육활동, 방과 후 활동, 동아리 활동 시간 포함) 확인서(별도 양식)를 제출해야 한다. 활동 시간에 따라 평가 배점이 다르다. 또 대학체육회 가맹 종목에 선수로 등록돼 있는 학생들은 대한체육회 가맹 종목 선수등록 확인서를 제출함에 따라 서류 점수를 부여받을 수 있다. 이는 등록 기간에 따라 배점이 다르다. 한편 스포츠지도과는 수시 전형에서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정시 전형에는 면접과 실기를 실시하기 때문에 수험생은 정시 전형에서 실기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정시 전형에서 스포츠지도과는 면접 40%, 실기 60%를 적용한다. 실기고사는 20m 왕복 달리기, 제자리 멀리 뛰기, 윗몸 일으키기 총 3종목을 실시한다.”

대림대학교 전경
대림대학교 전경

- 평가 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2020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전 학과(학부)가 면접고사를 실시함에 따라 수험생들에게 면접고사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전문 지식과 관련된 심층 면접이라기 보다는 인·적성 위주의 면접으로, 대림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의 면접고사 유의사항 메뉴에 전년도 면접고사 기출 문제가 학과(학부)별로 업로드 돼있으니 이를 참고해 준비하면 된다.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전 학과(학부)들은 면접이 40% 반영이 되며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과 스포츠지도과는 60%가 반영이 된다.”

- 눈여겨 볼만한 전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올해부터 기계과, 전기과, 토목환경과는 수업연한이 3년에서 2년으로 변경됐다. 또 메카트로닉스과와 자동화시스템과는 메카트로닉스‧자동화학부, 디지털전자과와 전자통신과는 스마트전자‧통신학부, 비서사무행정과는 비서‧사무행정학부로 학과에서 학부단위로 변경이 됐고, 건축설비소방과, 건축학부, 글로벌외식조리학부, 아동문헌정보과는 각각 소방안전설비과, 건축‧실내디자인학부, 글로벌조리‧제과학부, 도서관정보과로 모집단위 명칭이 변경됐다. 그리고 항공호텔관광학부는 작년과 다르게 글로벌호텔관광서비스전공과 항공서비스전공을 분리모집 하니 2020학년도 입시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지원 전에 이같은 입학전형 주요 변경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무엇인가.
“올해 특히 주목해야 할 학과는 공학계열의 의공융합과와 자연과학계열의 언어재활과를 꼽을 수 있다. 기초 의학 이론을 배우고 의료기기 및 생체 재료에 대해 학습하는 첨단 융복합 학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의료기기 융‧복합 산업의 전문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의공융합과는 학부 연구생제도를 운용함에 따라 교수님들의 자상한 지도를 통한 학생 연구 활동 및 국제적 학술 활동을 지원한다. 또, 의료기기 KGMP 및 인허가 관련 교육을 통해 지역 의료기기 산업과 기업 연계를 통한 실무 중심형 교육 과정을 운영 중이다. 졸업생들은 주로 의료기기 개발 및 시험, 인허가 관련 분야와 생체 재료 관련 분야, 의료 영상 처리 관련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언어재활과는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다루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보건 재활 분야에서 앞으로 각광받을 직업 중 하나인 언어 재활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재학생들은 최첨단 음성분석 장비(CSL, Aerophone II, Nasometer) 및 언어재활사 자격증을 소지한 언어재활센터 전담인력 배치를 통한 언어 임상 실습 등 교육을 받게 된다. 언어발달 지연, 부정확한 발음, 지적 결함, 말 더듬, 학습장애, 뇌손상, 사회성 결여, 목소리 문제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상담, 평가 진단 및 중재하는 언어 재활 전문가로 진출 준비 중이다. 졸업생들은 장애인, 노인 등의 각종 사회 복지관 또는 아동발달 지원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재활공학서비스지원센터 등의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전 학과(학부)의 면접 실시를 기회의 열쇠로 생각했으면 한다. 인‧적성 면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학과와 전공에 대해 무엇을 배울지, 어떤 꿈을 가졌는지만 명확하게 알고 있고, 이를 설명할 수만 있으면 성적이 낮아 고민하는 경우 ‘역전’을 거둘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꿈꿔온 장래 희망과 전공을 일관되게 준비해온 학생이라면 성적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면접으로 만회해 입학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볼 수 있으니 희망하는 직업에 맞는 학부나 학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곳에서는 어떤 과정을 배울 수 있을지를 미리 알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대학은 수험생 및 대림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공체험 박람회 및 모의 면접 등의 기회를 다양히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