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일본의 수출규제를 통한 경제재제에 대응하기 위해 계기교육을 통해 학교현장의 역사교육 강화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계기교육은 특정사안을 계기로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범교과적인 주제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을 때 이루어지는 별도의 수업으로 학교장의 승인에 따라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울산교육청은 광복 74주년과 한·일 갈등을 계기로 위안부 문제와 강제 징용 등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일어났던 역사적 사실에 대해 객관적인 인식을 강화하는 계기수업과 함께 자율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일제잔재 청산에도 나서기로 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계기수업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일관계를 이해하는 폭을 넓히고 일방적인 경제침략이 일어난 배경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계기교육은 지침에 의한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이 되지 않도록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여 사례를 탐구하며 스스로 역사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토론과 탐구중심의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역사탐방 등 체험활동과 학생회,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중심으로 군국주의와 식민주의의 실상을 파헤치고, 올해 ‘울산교육 독립운동 100년의 빛’ 사업을 통해 발굴한 결과를 반영한 공동수업자료를 제작해 단위학교에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울산교육청이 일제잔재 청산을 위해 울산의 전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훈, 교화, 교목, 교가 등의 각종 학교 상징물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2개 학교의 교가가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이 작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가 변경 여부는 학교 구성원들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자율적으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교에서는 ‘일제 잔재 인식 및 청산 교사·학생 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생들 스스로 일제잔재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동천초 동아리 ‘동천마을 탐사대’는 마을 환경 속 일제잔재 찾기에 나섰고, 울주명지초 ‘한국사동아리’는 ‘100년의 역사를 통해 본 일제잔재 청산의 필요성’을 연구한다. 무룡고 ‘역사! 날자’는 교육활동 속의 일제잔재 찾기, 울산외고 ‘청문회’는 친일문인을 주제로 연구활동을 진행한다. 이들 동아리는 오는 10월에 실시될 ‘울산교육문화예술제’에서 전시·체험 부스 운영을 통하여 그동안의 활동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경제침략에 맞서 일본을 극복하는 것은 우리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제2의 항일독립운동이다. 기술독립과 경제독립을 통해 완전한 독립을 이루어야 한다”면서 “올해 실시된 한 여론조사에서 청소년들의 3.1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전 세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시험 중심의 역사교육으로 인한 문제로 분석되는데, 과거의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거청산과 함께 역사교육의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의 주역이 되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