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가 前 국립중앙박물관장인 정양모 선생(앞줄 가운데)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명지대가 前 국립중앙박물관장인 정양모 선생(앞줄 가운데)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가 13일 인문캠퍼스 명지대학교교회 사랑홀에서 열린 ‘2018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한국 미술사학의 대가이자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역임한 정양모 선생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정양모 선생은 위당 정인보 선생의 아들로, 서울대 사학과 졸업한 후 공군사관학교 국사교관을 지냈다. 1962년 학예관보로 국립중앙박물관에 입사, 국립경주박물관장과 학예연구실장을 거쳐 국립중앙박물관장 등을 역임하며 38년간을 박물관에 몸담아왔다.

정 선생은 경주박물관과 부여박물관, 진주박물관, 김해박물관 등 박물관의 신축과 개관에 참여했으며 한국불교회화조사와 한국도자요지조사를 진행했다. ‘한국미술 5000년전’을 비롯한 수많은 특별전시를 개최,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국제전시도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또 강진 청자가마조사 등 수많은 가마터를 조사・발굴했으며 신안 앞바다의 중국 유물도 인양・발굴했다.

유병진 총장은 명예박사 학위수여 축사에서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공헌하면서 한국미술사 연구에서도 큰 족적을 남기신 정양모 관장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명예 미술박사학위를 드리게 됐다”며 “오늘 영광의 명예박사학위를 받으시는 정양모 관장님의 숭고한 학구열과 정진의 정신이 조선백자의 은은한 빛깔처럼 오래 기억되고 기념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