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인사청문회에서 밝혀야 할 것"
야당 "입시 비리문제, 교육부에서 자료 제출해야"

교육위 전체회의 정회 이후 야당 의원들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향해 조국 후보의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자료를 제출하라고 외쳤다. (사진=이하은 기자)
교육위 전체회의 정회 이후 야당 의원들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향해 조국 후보의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자료를 제출하라고 외쳤다. (사진=이하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설전을 벌이자 이찬열 교육위원장이 정회를 선포했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국 후보자 딸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하며 교육부에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김현아 의원은 “(조국 후보자 딸이) 의과대학에서 2주 동안 인턴하고, 논문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덕분에 고려대 수시로 입학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이거야말로 ‘공고육시스템 붕괴하는 가진 자들의 꼼수 출세코스’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스카이캐슬이 현실이 됐다. 일반 학부모들은 분이 터지지 않겠나”며 “지난해 대학가에서 교수자녀 논문으로 큰 문제가 돼 교육부가 조사에 나선 적이 있다. 교육부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여려 차례 요청했다. 

유은혜 장관은 “인사청문회 자료로 요청하고, 청문회에서 밝히길 바란다”고 재차 답했다.

열 차례 가까이 제재 요청했음에도 설전이 이어지자 이찬열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다. 정회 이후에도 유 장관을 비롯해 여야 의원 간의 고성이 오갔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사학비리, 입시비리, 형평성 문제다. 감사해야 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이에 유 장관은 “비리라고 확정할 수 있나. 사실관계를 확인하지도 않았다”며 “인사청문회부터 하라”고 맞받아쳤다. 

전 의원은 “교육부 장관이 (조국 후보자를) 변호할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고 있다. 조국 후보자의 대변인을 하려고 나왔나”며 반발했다. 

여당에서는 정치공세라며 “여기가 인사청문회도 아니니 정도껏 해라” “사실 확인은 교육부 장관의 임무가 아니다” “할 말은 브리핑실에서 하라”고 외쳤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