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으로 인재 양성 기반 마련
간호·보건·호텔조리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전문가 배출

전기전자서비스과
전기과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혜전대학교(총장 이세진)는 1981년 개교 후 간호・보건・호텔조리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수많은 전문인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의 명문대학으로 △솔선수범하는 인재(Proactive Person) △긍정적인 인재(Positive Person) △협동하는 인재(Partnership Person) △진취적인 인재(Progressive Person) 등 4P형 인재상을 추구하며 변화와 도전을 지속해왔다.

이러한 바탕에는 ‘대한민국 교육이념에 따라 우수한 재능과 향학 의지를 가진 인재에게 학업의 기회를 주고 갈고닦은 지식으로 나라의 융성에 이바지할 성실하고 유능한 인재를 키우며 아울러 지방문화의 산실로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라는 故 청운 이종성 이사장의 설립 정신이 있다.

혜전대학교는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는 대학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 요소들을 다 갖췄고 매년 국가가 지급해주는 정부 지원금을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교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음을 뜻한다.

■ 차별화된 혜전의 교육성과 = 혜전대학교는 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가 높아 전국 전문대학 중도탈락률 평균(7.72%)보다 낮은 5.9%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우수한 교수진,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작업치료과 2년 연속 작업치료사 국가시험 100% 합격(2017~2018년), 치기공과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전국 수석 3개년 합격생 배출(2008・2014・2018년) 등의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3년간 간호학부 및 보건학부 전국 대비 국시 평균 합격률이 전국 평균보다 더 높은 국가시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 학사학위를 한 번에…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혜전대학교에서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1~2년 과정 이수 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대상 학과로는 치위생학과(1년)・유아교육학과(1년)・언어치료학과(1년)・제과제빵학과(2년)가 개설돼 있으며 2020학년도에는 보건학과(1년)도 개설 예정이다. 학사학위 취득 후에는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작업치료과
작업치료과

■ 특화된 해외 프로그램 및 인턴십 제도… 전 세계를 품 안에 = 혜전대학교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과 인턴십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해외프로그램으로는 호텔조리외식계열 중식 전공 국외학기제 수업(중국 청도자매대학), 호텔조리외식계열 단기 일식조리연수(일본 동경식량학원・츠지조리사학교), 단기 조리 및 제빵직무연수(영국 자매대학, 조리 및 제빵에 대한 실습 및 현지 관련업체 현장실습), 교환학생 프로그램(일본・중국 자매대학 학비 무료), 어학연수 프로그램(미국 자매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학점 인정, 장학금 지원, 자매대학 학비 무료 등의 혜택이 제공돼 재학생들의 참여률이 높다.

인턴십 제도는 국외 인턴십과 국내 인턴십 2개로 나눠 운영한다. 국외 인턴십은 국제감각 능력을 길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과정으로 호주・일본・싱가포르 등에서 인턴십을 진행하고 인턴십이 끝난 후 현지에서 취업이 가능하다. 국내 인턴십은 취업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학기 중 기업체 또는 산업기관 등의 현장에서 실습업무에 참여해 실무를 체험하고 학점을 이수하는 제도다.

혜전대학교는 위 두 가지 프로그램외에도 각종 지원을 통해 글로벌직업교육과 해외취업을 장려하고 있다.

■ 장학금 확대. 학생 상담 프로그램 등 학생중심 대학으로 변모 = 혜전대학교는 풍부한 교내외 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등록금을 동결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은 매년 확대되고 있다. 현재까지 지급된 장학금은 약 93억원으로 2015년 2800여 만원, 2016년 2900여 만원, 2017년 3100여 만원에서 지속해서 올라 지난해에는 약 3230만원이 지급됐다.

학생을 우선으로 하는 혜전대학교는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심리적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마인드케어 종합서비스인 ‘별.다.방’은 ‘별’의별 고민을 ‘다’ 나누고 스트레스를 대 ‘방’출하는 고민상담소로, 별다방에서는 상담전문가와 1대1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성격・정서・적성을 등을 알아보는 심리검사도 받을 수 있다.

상담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신입생부터 재학생까지 맞춤형으로 준비돼있다. 신입생들은 학습성격 유형이나 적성, 진로 성숙도 등을 검사할 수 있으며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학업 및 진로 적성 고민 상담도 받을 수 있다.재학생들은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성격강점 파악으로 대학생활과 진로 설계 및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학과 선배와 1대1 멘토링이나 또래 상담 등도 가능하다. 운영 시간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방문신청이나 전화 또는 카톡 신청도 가능하다.

혜전대학교는 학생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대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생활관과 도서관, 체력단련실, 카페테리아 등을 구축으로 복지시설을 확충하며 학생 친화적인 캠퍼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생활관은 남학생 184명, 여학생 288명 등 총 427명을 수용하고 있다. 남학생 생활관은 1인실 18실, 2인실 83실로 1년 생활비가 최소 120만원부터 180만원까지로 저렴하게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 4인실로 구성된 여학생 생활관의 경우 매주 평일 조식과 석식(월요일 조식, 금요일 석식 제외)을 제공해 편의를 확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러닝머신 8대, 사이클 4대, 에이비벤치 2대 등 22기종의 운동기구가 구비돼 있는 체력단력실과 탁구장을 비롯해 학생복지 시설도 다양하다.

■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는 진로‧취업 프로그램 = 혜전대학교는 △NCS기반 진로목표 설정 △자기 주도적 비전 수립 △Job Finding Program △취업 1DAY클리닉 △간호학과 자기소개서 클리닉 △취업성공패키지 △NCS PLUS 3S 직무훈련 △License Master 국가고시 및 민간자격증 취득지원 등 특화된 8개의 지원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우수 기업체로의 취업을 지원하며 교내 전반적인 취업률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취업 1DAY클리닉은 공강시간을 활용해 학과로 직접 찾아가 취업 특강을 진행하는 것으로, 진로교육 3개 과정과 취업교육 7개 과정으로 나눠 진행된다. 1, 2 학기 총 2번 진행되며 1학기때는 기초 과정을, 2학기때는 심화과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원데이 클리닉을 통해 자기분석과 점검, 진로에 대한 적극적 의지와 대학생활 실천력을 증대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구직정보 습득과 실습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다.

제과제빵과
제과제빵과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과 단위와 학부 단위 병행 시행

혜전대학교는 2020학년도 입학전형부터 학부단위와 학과단위를 병행 시행한다. 5개 학부・1개 계열・16개 학과를 운영하며 계열 전공은 5개 전공으로 수시모집(1, 2차)에서 1071명, 정시모집에서 57명 등 총 1128명을 모집한다.

학부는 공학부(전기전자서비스과・컴퓨터소프트웨어과・소방안전관리과・전기과), 사회/복지학부(유통경영과・사회복지과・유아교육과・애완동물관리과), 조리제빵학부(호텔조리외식계열・제과제빵과), 보건학부(보건의료행정과・언어치료과・치위생과・임상병리과・작업치료과・치기공과), 간호학부(간호학과) 등으로 선발한다.

전년도와 달라진 주요 내용은 전기과와 사회복지과가 2년제에서 3년제로 학제가 변경된 것과 보건의료정보과가 보건의료행정과로, 인터넷보안과가 컴퓨터소프트웨어과로 모집단위 명칭을 변경한 것 등이 있다.

수시모집(1, 2차) 정원 내 전형으로는 △일반전형 △특별전형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고 있다.

680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해 반영교과목은 전학년 전과목(예체능 제외), 반영비율은 1학년 30% + 2학년 40% + 3학년 30%를 반영한다. 103명을 선발하는 특별전형은 교과성적 100% + 부가점수(40점 만점)로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으며 복수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

288명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시 1차에서만 모집하며 호텔조리외식계열은 전공별(서양식・한식・중식・일식・외식창업조리 전공)로 모집을 실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기존의 교과내신 위주의 전형에서 비교과 영역평가(자기소개서・면접・자격증 및 상장수상 내역)를 통해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면접에 응시해야 하며 면접 미 응시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다른 전형 지원자는 복수지원을 허용하지 않는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 1차만 선발하며 전형별 모집인원은 기회균등농어촌전형 40명, 기회균등기초생활차상위전형 16명, 만학도및성인재직자전형 30명, 전문대이상학력소지자전형 57명, 재외국민/(순수)외국인전형 10명이다. 전문대이상학력소지자전형의 간호학과는 면접에 참여해야 하며 면접 미 응시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혜전대학교 수시전형은 1, 2차로 진행하며, 차수별로 각각 지원은 가능하나 동일 모집차수에 복수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단,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만 복수지원 허용). 수시1차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27일 까지이며, 수시 2차 접수는 11월 6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hj.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41-630-5107~9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