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명문고등직업교육기관 WKC·CIC와 공동교육 프로그램 진행
정부 핵심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최근 5년간 430억원 지원금
수시1차 모집에서 21개 학과 1059명 모집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이 벤치마킹을 가장 많이 오는 대학이다. 재능교육의 ‘스스로학습’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06년 교육부 차관 출신 이기우 총장 취임 이후 인천재능대학교는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이 됐다.

취업률 수도권 5년 연속 1위(가·나 그룹),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을 비롯해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및 교육 성과에서 9관왕을 차지하며 교육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 영국 명문 기관과 공동교육…지난해 총 131억원 장학금 지급 = 인천재능대학교는 특성화사업의 하나로 영국 명문 고등직업교육기관인 킹스웨이칼리지(WKC), 시티앤이즐링턴칼리지(CIC)와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WKC·CIC 공동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생 전원은 △1인당 1600만원 상당의 장학지원 △해외 현장실습 △취업 연계 등의 혜택을 받았으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Level 2 자격증을 이수했다. 또한 공동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생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최고급 실무과정인 Level 3 자격증을 취득해 해외 현지 우수업체에 취업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지난해 총 131억원의 장학금을 재학생에게 지급했다. 재학생 1인당 연간 약 349만원 꼴로 장학혜택을 받은 것이다. 이를 계산해보면 1년 2개 학기 중 1개 학기는 무료로 다닌 셈이다.

이번 신입생모집에서 입학성적 전체 수석학생에게는 전 학년 수업료 면제, 차석 학생은 1학년 수업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학과별 수석학생은 1학년 1학기 수업료 면제, 모집 인원 10% 이내의 학과별 성적우수학생에게는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서울·인천·경기 전역 대학 중 ‘최고점수’ = 인천재능대학교는 정부 재정지원사업 등 교육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서울·인천·경기 전역 전문대학 중 최고점수를 받아 A등급에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약 100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게 됐다.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사업 선정 등 정부의 핵심적인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최근 5년간 430억원이 넘는 지원금을 받았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이렇게 확보된 예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해 학생의 행복과 성공을 지원하고 있다.

송도캠퍼스 행복기숙사
송도캠퍼스 행복기숙사

전문대 최초로 송도 행복기숙사 개관…본교까지 무료 스쿨버스 운행 = 인천재능대학교는 전문대 최초로 송도캠퍼스에 행복기숙사를 건립해 올해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7층으로 이뤄진 행복기숙사는 식당과 매점부터 계단식 다목적 강의실·스터디룸·세탁실·휴게실까지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총 300명까지 수용 가능한 3인 1실 구조의 사생실은 칸막이로 공간을 구분해 개인 프라이버시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생활관에서 본교까지 무료 스쿨버스 운행으로 교차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대비 특성화학과 개설 = 인천재능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등 스마트사회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2020학년도에 특성화학과를 선보인다. 바로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 △송도바이오과 △건강관리과다. 이외에도 보건의료행정과,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등의 학과를 주목해야 한다.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는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요구되는 현장적응력이 강하고 IT/SW융합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이해를 가진 유무선 통합 웹·앱 개발 및 지식콘텐츠 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다.

송도바이오과는 지역을 대표하는 바이오환경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인천시의 8대 전략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산업, 그리고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송도국제도시와의 연계를 통해 현장맞춤형 인재를 배출한다.

건강관리과는 피부 및 신체 건강을 위한 전인적(全人的) 건강관리 방법을 배우는 융·복합학과다. 웰니스(Wellness) 시대의 토탈헬스케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 유명 스킨케어회사와 헬스케어 업체,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건강관리 기업 등과 연계해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최신 트렌드 학과다.

보건의료행정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산업에 종사할 보건의료행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천 소재 의료기관과 송도 국제도시의 의료복합단지에 근무할 지역 및 산업 수요 기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는 기존의 한식명품조리과와 호텔외식조리과를 통합 개편한 학과로 최첨단 실습실과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글로벌 호텔·외식조리 현장에서 ‘통(通)’하는 세계적 수준의 조리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우리학교 이렇게 뽑는다] 수시 1차1059명 모집…자체 원서접수시스템 구축 

인천재능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 1차 모집은 △간호학과(4년제) △유아교육과(3년제) △항공운항서비스과 등 총 21개 학과에서 1059명을 모집한다. 인문계전형·특성화전형 등 정원내 전형 870명, 전문대졸이상·기초생활수급자·농어촌학생 등 정원 외 전형 189명을 모집한다. 수시 1차 정원 내 전형에서 모집하는 인원은 전체 1576명 중 55.2%에 해당한다.

정원 내 전형 중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지원자가 선택한 최우수 2개 학기를 반영한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호텔관광과·항공운항서비스과·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총 3개 학과이며 학생부 40%와 면접 60%를 반영한다. 실기전형 실시학과는 실용음악과이며 학생부 20%, 실기 80%를 반영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6일(금)부터 9월 27일(금)까지이며 대학방문 또는 인천재능대학교 홈페이지 자체원서접수시스템, 원서접수 대행업체(유웨이, 진학사)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면접일은 10월 12일(토)이며 지원자가 많은 학과는 10월 13일(일)까지 연장된다. 면접예약은 10월 4일(금)부터 10월 7일(월)까지 인천재능대학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선착순으로 본인이 면접을 원하는 일시를 선택할 수 있다.

호텔외식조리과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인터뷰] 손장원 교학처장 “21개 학과를 지원 횟수 제한 없이 복수지원 가능”

손장원 교학처장
손장원 교학처장

- 이번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인천재능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부터 대학홈페이지 자체 원서접수시스템과 원서접수 대행업체를 통해 원서접수를 받는다. 대학 홈페이지 자체 원서접수시스템에서 원서접수 시 5000원의 수수료가 면제된다. 포털사이트에서 ‘인천재능대’를 검색해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원서접수 바로가기로 연결된다. 수험생의 선택폭을 늘리기 위해 올해 입시부터는 원서접수 대행업체(유웨이·진학사)를 이용한 접수가 가능하도록 했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2020학년도 수시모집은 전년보다 확대해 전체 모집인원의 85%를 모집하기 때문에 수시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특히 교과성적(내신)이 비교적 좋지 않은 학생들은 면접실시 학과의 면접비율이 60%이므로 면접실시 학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인천재능대학교 면접고사의 평가요소는 적성·태도·학업계획 등이며 전공지식을 평가하지 않는 인성 중심의 면접이다. 따라서 현재 입학 홈페이지와 각 면접학과의 홈페이지에 공지한 면접 예상(기출)문제를 토대로 철저하게 면접을 준비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인천재능대학교는 21개 학과를 지원 횟수에 제한 없이 복수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는 것도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90-7019~21
■ 입학 홈페이지 : http://jei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