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 진행

문재인 대통령이 국립대 총장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국립대 총장 오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국립대 총장들이 처음으로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역할과 강사 고용 유지 노력 등을 국립대 총장들에게 당부했다. 국립대 총장들은 재정 지원, 교원 겸직 범위 확대, 지역인재 채용목표 비율 확대, 수도권 중심 지원 탈피 등을 문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문 대통령과 국립대 총장들의 만남이 향후 고등교육정책에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2일 국립대 총장 24명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이 국립대 총장들을 직접 만나기는 취임 이후 처음이다. 오찬에는 김영섭 전국 국공립대 총장협의회 회장(부경대 총장)을 비롯해 반선섭 강릉원주대 총장, 김헌영 강원대 총장,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 김상동 경북대 총장, 이상경 경상대 총장, 원성수 공주대 총장, 곽병선 군산대 총장, 이상철 금오공대 총장, 박민서 목포대 총장, 박성현 목포해양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김종호 서울과기대 총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 고영진 순천대 총장, 권순태 안동대 총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정병석 전남대 총장, 송석언 제주대 총장, 오덕성 충남대 총장, 임태희 한경대 총장, 박준훈 한국교통대 총장,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 총장, 최병욱 한밭대 총장이 참석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자리를 함께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국립대 총장들에게 △지역혁신 거점 역할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미래융합형 연구·인재 양성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강사 고용 유지 등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학은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미래를 위한 연구, 미래를 위한 교육, 미래를 위한 인재양성 역할을 대학에서 많이 해주고 있다. 특히 국립대가 많은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 크게 두 가지 정도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첫 번째 당부는 지역 소재 국립대들의 지역 혁신 거점화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지역 거점 국립대나 지역 중심 국립대들이 지역 혁신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그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리고,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모든 지역의 혁신은 지역 국립대로부터 시작된다’라는 것을 지역민들이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 국립대와 지자체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계가 협력할 때 지역 혁신도 가능하다. 또 지역이 필요로 하는 지역 인재 양성도 가능하고, 국가 균형발전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지역의 혁신들이 모두 모인, 더해지는 총합이 대한민국의 혁신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점에서 지역 국립대들이 정부와 동반자 관계로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두 번째 당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미래융합형 연구와 미래융합형 인재 양성이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사회나 경제, 모든 면에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시대에 미래융합형 연구, 미래융합형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학문 간, 전공 간 심지어는 문과, 이과 영역의 벽도 무너뜨린 융합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이미 대학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학과별, 전공별 칸막이를 더욱 낮춰야만 융합형 연구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안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바로 일본의 수출규제와 강사법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술의 국산화,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원천기술 개발 지원이 지금 매우 중요한 국가 과제다. 여러 대학들이 기술지원단을 만들고, 개발지원단을 구성하고 많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그런 활동을 더욱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주시라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 필요하다면 정부가 R&D 또는 대학 예산 등을 통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리겠다”며 “강사법이 2학기부터 시작된다. 강사의 신분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자는 취지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강사의 일자리를 줄이는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 걱정들이 많다. 강사의 고용 유지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국립대 총장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재정 지원, 교원 겸직 범위 확대, 지역인재 채용목표 비율 확대, 수도권 중심 지원 탈피 등을 제안했다. 이상철 금오공대 총장은 “소재·부품·장비 지원단을 구성,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외 의존도를 낮추고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정부의 안전에 대한 관심, 소재·부품 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서라도 실험실의 노후화된 기자재를 교체할 필요성이 있다”며 재정 투자를 강조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대학이 지역혁신 중심이 되려면 산학협력이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교원들의 공공부문 또는 특정 분야 겸직이 가능했으면 한다”라며 교원 겸직 범위 확대를 요청했다.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국가 균형 발전은 교육 균형 발전에서 시작돼야 한다”면서 지역인재 채용목표 비율을 30%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수도권 중심의 지원 탈피, 장기 연구개발 생태계 필요성, 교육시스템의 해외 수출, 평생교육 로드맵 설계 등이 오찬 자리에서 제안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