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기반 지역 동반 성장 실용중심 대학
산학협력 활발, 다양한 장학제도 지원

국제대학교 전경
국제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국제대학교(총장 김방)는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 양성을 설립이념으로 삼아 △자신의 끼를 꿈으로 키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땀 흘릴 줄 아는 성공인 △남을 먼저 배려하고 사랑하며 귀하게 여기는 지성인 △모두에 감사하며 더불어 사는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겸손한 시민을 양성하고 있다.

국제대학교는 최근 5년간 각종 사업에 선정되며 우수한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2014년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 2년 연속 선정,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취업지원 우수대학 선정을 비롯해 2016년부터 2018년에는 대학 창조 일자리 센터 지원 대학에 3년 연속 선정됐다.

■ 교통 인프라 구축, 복지시설 갖춘 기숙사 완비 = 국제대학교는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하며 1호선 서정리역과 송탄역에서 내려 버스로 20여 분 거리에 있다. 강남역과 양재역에서 광역버스가 평택까지 운행되며 수서역에서 SRT로 지제역까지 운영된다. 또 남부터미널과 성남 야탑의 시외버스, 천호・잠실・사당・부천・성남 모란・수원 영통・향남・청북・안중・안성・공도에서 스쿨버스가 운영된다. 현재 서정리역과 국제대학교 간 셔틀버스가 운행중이며 추후 신규 지역을 추가해 운행할 예정이다. 

한편 5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1~2인실이 다양하게 운영중이다. 층별 휴게실은 물론 식당과 편의점, 탁구장과 당구장, 북카페, 세탁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있어 학생들의 복지 시설에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 1인당 장학금 330만원 지원… 학비 부담 없이 학업 집중 = 국제대학교의 연간 장학금 지급 총액은 약 130억원으로, 1인당 약 33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받았다.

재학생을 위한 장학금이 구비돼있는 것과 별도로 신입생을 위한 장학금도 다양하다. 수업료의 100%를 지급하는 학과 최우수 장학금은 정원 내 입학자중 학과 수석에게 지급된다. 단 성인학습전형의 경우는 제외다. 학과별 수시・정시 정원 내 최초 합격자 중 상위 30%에게도 수업료의 2분의 1을 지급하는 신입생 입학 성적 우수 장학금도 있다(성인학습전형, 검정고시및외국고교 출신자 전형 제외).

외국어 국제 공인시험 점수가 있다면 신입생 어학능력우수 장학금 기회도 있다. 영어 토익, 텝스 등은 물론 일어 JPT, JLPT나 중국어 HSK, HSKK 등의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입학 후에는 장학금도 받고 학업 성취도도 높일 수 있는 마일리지 장학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자격증 취득 △표창 수상 마일리지 △청운재 상점 마일리지 △비교과프로그램 수료 등에 따라 장학금이 지급되는 것으로, 학생들은 자격증 사본을 제출하거나 경진대회 수상, 프로그램 참여 등에 따라 사실을 인증하면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외국인 유학생이나 다문화 가정, 만학도, 성인 학위과정 학습자 등도 지급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많이 준비돼 있다.

■ 지역 소재 기업과의 산학협력 체계 구축 = 국제대학교는 평택항을 중심으로 삼성반도체 단지와 LG 산업단지 등 20여 개 공업단지와 활발한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다. 현재 500여 개 가족기업과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컨소시엄 사업도 추진해 학생들의 학업 및 취・창업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교내 대학 일자리 센터를 이용해 부족한 취창업 역량을 보충할 수도 있다. 대학 일자리 센터에서는 비교과 프로그램은 물론 학과별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진로종합차트・포트폴리오・이력서 등의 관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도교수나 센터를 방문해 방문상담도 가능하며 면대 면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서 온라인 상담도 준비돼있다. 이 밖에도 센터 홈페이지 내 직업 정보, 온라인 솔루션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7개국 250여 명의 국제 학생들과 함께하는 캠퍼스 = 국제대학교에는 현재 7개국에서 온 250여 명의 학생이 유학 중으로, 대학은 다양한 유학생들과 함께하는 캠퍼스에 걸맞게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국제 교류센터에서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 △글로벌 현장학습 △교환학생 프로그램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이 있다.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은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어학연수 4주와 인턴십 3주로 구성돼 있다. 학생들은 어학연수를 통해 실무 어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전공과 관심 분야의 기업을 견학하거나 근무함으로써 해외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주말을 이용해 문화체험 및 버자야 대학교 학생과의 교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해외 현장학습과 비자 발급이 가능한 모든 국가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현장학습은 국제적인 실습 및 경험을 통해 전문성과 기술성을 함양하고 해외 산업체 실습을 통해 동기 부여 및 국내외 취업 진출의 문을 넓히기 위해 운영된다. 대학에 따른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국제회 시대에 맞게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해외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은 국제적 감각을 갖춘 경쟁력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현재 파견 국가는 영어권 말레이시아 버자야 대학교・뉴실랜드 오타고폴리텍대학, 중국 산동수리대학, 베트남 관닝 사범대학교・여행무역대학교 등이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면접·실기고사 실시 제외학과 내신 80%, 출결 20% 반영

국제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공학계열 8개 학과(스마트자동차학과・기계공학과・항공정비학과・전기공학과・건축학과・컴퓨터공학과・전자정보통신공학과・소방안전관리학과) △자연과학계열 3개 학과(간호과・안경광학과・호텔외식조리학) △인문사회계열 10개 학과(보건의료행정학과・유아교육과・아동보육학과・사회복지학과・상담심리치료학과・세무회계학과・호텔관광경영학과・항공서비스학과・군사학과・경호보안학과) △예체능계열 5개 학과(부)[뷰티코디네이션학과・산업디자인학과・e-패션학과・엔터테인먼트학부(K-POP전공/실용댄스전공/연예기획마케팅전공)・모델연기학과(모델전공/연기전공)] 등 총 26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형 유형은 정원 내에서는 일반전형, 특별전형, 성인학습전형 3개 전형, 정원 외에서는 수급자및차상위전형, 농어촌출신자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순수외국인전형 4개 전형이 있다. 특히 특별전형 지원자격은 전문계・특성화고 졸업(예정)자, 교사추천자, 학과별 국가공인 또는 민간 자격증 소지자, 인문계고 중 직업과정 1년 이상 수료(예정)자이다.

수시모집 전형방법은 면접이나 실기를 실시하는 학과를 제외하고 전체 학과에서 내신 80% + 출결 20%를 반영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에서 면접을 보는 학과는 간호과・유아교육과・항공서비스학과・연예기획마케팅전공으로 반영 비율은 면접 40% + 내신 40% + 출결 20% 이다. 실기는 경호보안학과가 60% + 내신 20% + 출결 20%를 반영하며 K-POP전공・실용댄스전공・모델전공・연기전공에서는 실기 100%로 선발한다.

또 특별전형에서도 면접 또는 실기를 실시하는 학과를 제외하고 내신 80% + 출결 20%를 반영하며 경호보안학과는 실기 60% + 내신 20% + 출결 20%를 반영한다. 성인학습전형은 면접 100%로 선발한다.

내신 성적 반영방법은 전체 학과에서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 2학년 4개 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의 성적을 반영한다. 다만 간호학과는 4개 전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또 출석 성적은 1, 2학년 4개 학기를 합산해 사고(무단) 결석 일수를 반영한다. 단 병결이나 기타 결석은 제외한다. 결석 1회당 1점씩 최대 10점을 감점하며 무단 지각・조퇴・결과 3회당 결석 1일로 산정한다.

복수지원은 2개 학과(전공)까지 가능하며 1개의 학과(전공)에는 1개의 전형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A학과 일반전형과 B학과 특별전형에 지원하거나 A학과 일반전형과 B학과 일반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이에 비해 A학과 일반전형과 A학과 특별전형으로의 지원은 불가하다.

수시 1차 원서 접수는 9월 6일부터 27일까지로 유웨이나 진학사 또는 교내 국제관 1층 입시홍보처로 창구 접수를 하면 된다. 수시 1차 면접 및 실기 예약은 10월 7일부터 8일까지이며 고사는 16일부터 19일까지다. 고사일은 학과별 지원 인원에 따라 일정이 단축될 수 있다.

모델연기학과(모델전공, 연기전공)는 에약을 실시하지 않으며 실기고사 세부 일정은 학과에서 개별 통보한다. 또 복수지원자는 지원 학과별로 면접 및 실기고사를 모두 봐야하므로 시간이 중복되지 않도록 예약해야 한다.

수시 1차 합격자 발표는 11월 1일로 대학 입학 홈페이지나 전화(060-700-3311, 코드 02)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홈페이지 : http://ipsi.kookje.ac.kr/ipsi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610-8777, 8706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