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 양성 위해
스마트이동체·K-컬쳐엔터테인먼트·
GBC 학과 등 5개 학과 신설 ‘눈길’

GBC학과 구글본사 방문
GBC학과 구글본사 방문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가 2020학년도부터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를 신설하고 학생 모집에 나선다.

신설·변경되는 학과는 △소방재난관리학과 △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 △K-컬쳐엔터테인먼트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학과 △공공인재법무학과다. 

소방재난관리학과는 대형화재와 천재지변과 같은 사회재난을 능동적으로 예방·대처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된다. 학과 졸업생은 소방공무원 시험 자격이 부여되며 소방공무원ㆍ소방안전교육사 등 소방안전분야로 나아갈 수 있다.

스마트 이동체 융합시스템공학부는 자율형 무인 이동체ㆍ드론형 자동차ㆍ첨단 비행체ㆍ스마트 선박 등과 같은 미래 이동체 신산업에 대처하는 공학 인재를 양성한다. 

K-컬쳐 엔터테인먼트학과는 연기ㆍ공연ㆍ기획ㆍ제작ㆍ연출ㆍ창업 분야에서 21세기 미래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연기자ㆍ가수ㆍ방송인ㆍ아나운서ㆍ리포터ㆍ무대예술 전문가ㆍ패션디자인 전문가ㆍ공연예술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프랑스어문화학과는 2020학년도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학과(GBC 학과)로 변경돼 ‘해외취업 중점학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GBC 학과에서는 해외취업 실무역량을 갖추도록 학년별 맞춤형 교육과정과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국제워크캠프ㆍ글로벌미션싱가포르탐방ㆍ해외교환학생ㆍKOTRA해외무역관 현장실습 등)’을 운영한다. 특히 졸업 마지막 학기에 학과의 도움을 받아 해외에서 채용형 현장실습 후 바로 정규직 취업이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리로스쿨학과는 공공인재법무학과로 새롭게 운영된다. 공공인재법무학과는 체계적인 정통 법학교육으로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진학 후 판사, 검사, 변호사 등 법조인이 될 인재를 길러냅니다. 또한 경찰직, 검찰직 등을 비롯해 5ㆍ7급 공무원 등 공직 진출에 최적화된 학과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 변경사항 주목

조선대는 2020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전체 선발인원 4324명 중 3680명(78.2%)을 수시로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일부 변경돼 조선대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관련 정보를 필히 살펴야 한다.

조선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부터 학생부교과 모집인원을 축소하고 고른기회전형을 확대한다. 공교육 정상화 기여 및 학교생활에 충실한 인재 선발을 위해서다. 학생부교과 모집인원이 지난해 2695명에서 2229명으로 축소하고, 고른기회전형에서는 지난해보다 286명 증가한 879명을 모집한다. 

수시는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의 교과성적을 위주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국어ㆍ영어ㆍ수학ㆍ사회(도덕 포함)ㆍ과학 교과 중 학생이 이수한 전 과목의 이수단위와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동일하다. 또한 학과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총 1131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크게 △일반전형 △소프트웨어전형 △고른기회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은 2단계 평가로 1단계는 학생의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입학사정관이 인적성면접을 통해 학생의 인성 및 가치관, 전공 및 적성 영역에 대한 학업열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소프트웨어전형 서류와 면접, 고른기회전형은 서류로 평가한다. 

실기위주전형은 실기평가와 입상실적을 위주로 320명을 뽑는다. 

수능 최저기준도 완화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의·치의예과만 적용: 수능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탐(1과목) 4개 영역 등급의 합 6 이내). 수능 최저기준에 대한 전형별 세부 사항은 수시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6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다. 접수는 인터넷접수(www.uwayapply.com)로 가능하며, 각 전형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등기 우편, 택배 또는 직접 방문해 제출해야 한다. 합격자 및 예비순위자는 12월 10일에 조선대 홈페이지 또는 조선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조선대 전경.
조선대 전경.

■ 우리 대학만의 특별한 ‘신입생 맞춤형 장학제도’ = 조선대는 ‘신입생 맞춤형 장학제도’를 운영해 수험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조선대학교는 먼저 신입학 입학생 전원에 입학금의 전액을 지원하는 입학우수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 지난해 신입생을 위해 신설한 ‘첫 단추 장학금’(입학우수장학금3)은 모집단위별 상위 10%인 약 400명에게 국립대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조선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 제도도 운영한다. 대표적으로 호남권 유일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산업 실무형 SW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SW중심대학 장학금이 있다. SW특기자 신입생들에게는 4년간 100% 지원하고 SW전공 해당학과 입학생 전원에게도 장학금(차등지급)을 지급한다.

이외에 4년간 학생부·수능 성적이 우수한 의·치의예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입학우수장학금과 역시 수능 영어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동원 글로벌 드리머장학금 등이 있다. 

■ 글로벌하고 실용적인 학생지원프로그램 = 조선대는 △어학·전공연수 △교환학생 △복수학위 △국제봉사 해외체험 등을 통해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41개국 653개 대학과 교류 협정을 해 매년 500여 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해서 전국 대학 최초로 대학교과 및 비교과과정 통합 진로설계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생역량개발 통합지원시스템을 도입했다. 입학 후 진로 설계부터 역량 개발, 취업 성공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을 통해 학생 스스로 원하는 진로에 맞춰 단계별 통합상담서비스와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선대는 학생들의 창업지원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조선대 창업보육센터 프로그램과 창업지원단 창업동아리 활동이 대표적이다. 창업동아리는 조선대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대학생 모두가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업아이템이 정해지면 사업화 지원금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아울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성평등센터ㆍ기숙사ㆍ보건소 등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터뷰] 황병하 입학처장 “재정지원과 조선대만의 프로그램으로 큰 인재 길러낼 것”

- 조선대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소개해 달라. 
“조선대는 호남권 일등 사립대의 명성을 되찾아가고 있다. 비영리 교육단체 세계대학랭킹센터(CWUR)가 선정하는 '2019 CWUR 세계대학순위' 평가에서 호남권 사립대학 평가 1위에 올랐다. 이는 지난 3월부터 홍성금 직무대리체제에 돌입하며 이어온 학사·행정 혁신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2019년 상반기에는 국고 재정지원 사업 9건에 선정돼 341억원을 확보했고, 이외 다양한 사업선정을 통해 2019년 총 1682억원의 정부 지원금을 확보했다.”

- 학생들 교육을 위한 조선대만의 프로그램이 있다면.
“조선대는 입학부터 취업까지 ‘끝까지 책임지는’ 지도교수제로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즉, 초중고 시절 담임선생님처럼 교수들이 학생들을 케어하는 것이다. 이러한 밀착 교육은 학생들이 전공 교과를 충분히 습득하도록 돕고 있으며, 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좋은 환경으로 평가받는다."

- 학생지원프로그램을 설명한다면. 
“조선대는 학생들에게 교과와 비교과를 한데 아우른 통합형 인재를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화 프로그램ㆍ봉사ㆍ취업ㆍ독서ㆍ국제화ㆍ자기관리 등 각 영역에서 활동 종류에 따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마일리지 적립에 따라 해외 문화 탐방 및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는 문화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또한 △스터디 그룹지원 프로그램 △학습법 워크숍 △취업과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도 손꼽힌다. 조선대 출신 학생들이 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창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공을 거두는 밑바탕을 그리는데 이 같은 학생지원프로그램이 한몫하고 있다. 조선대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무한대로 키워줄 수 있는 남다른 경쟁력을 갖고 있다. 조선대에 입학해 다양한 교육서비스와 지원프로그램을 백분 활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큰 인재가 돼 있을 것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62)230-6666
■ 입학 홈페이지 : ibhak.chosu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