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노력으로 생명·건강·복지의 가치창조 추구
소수정예의 수요자 중심대학으로 특성화 전략 추진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 ‘자연건강융합과’ 신설

송호대학교는 ‘정의로운 인간, 사랑으로 봉사, 창의적인 노력으로 생명·건강·복지의 가치창조’라는 이념으로 평생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고도산업사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왔다. [사진제공=송호대학교]
송호대학교는 ‘정의로운 인간, 사랑으로 봉사, 창의적인 노력으로 생명·건강·복지의 가치창조’라는 이념으로 평생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고도산업사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왔다. [사진제공=송호대학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송호대학교(총장 정창덕)는 2000년 학교법인 송호학원에 의해 설립, 강원도 횡성군 남산리에 자리한 사립전문대학이다. ‘정의로운 인간, 사랑으로 봉사, 창의적인 노력으로 생명·건강·복지의 가치창조’라는 이념으로 평생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고도산업사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송호비전 2030’은 세계를 선도하는 ‘능력중심 평생직업교육’ 명품대학이자 미래형 창업·창작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전문직업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의 비전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위해 소수 정예화, 유망 소수 전공 분야 위주의 교육환경, 첨단 교육시설 확보, 수요자 중심 대학으로의 지향 등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송호대학교는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선정 ‘주문식 교육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전문대학 특성화(Ⅱ영역) 우수대학, 신직업 교육문화 육성 우수대학 선정, 전국 최우수 생활체육과 등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08~2009년 2년 연속 우수인력양성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대학에 선정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장학금지원, 취업지원시스템 강화, 교수/학습지원시스템 강화 등의 대학발전사업을 지속 진행하고 있다. 고등직업교육 평가인증원이 주관하는 2014년도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제를 통해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학과로는 △보건계열(간호학과·방사선과·치위생과·보건행정과·임상병리과) △인문사회계열(관광(대명)리조트과·유아교육과·사회복지과(야간)·자연건강융합과) △자연계열(뷰티케어과·호텔외식조리과·공연영상IT) △체육계열(스포츠레저과) 등이 있다. 또한 도서관, 생활관, 평생교육원, 국제교육원 등의 부속/부설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400여 명을 수용 가능한 기숙사 및 교내외 장학금 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간호학과(4년제) =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간호교육을 통해 21세기 국민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인격과 간호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간호인력을 배출한다.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와 간호현장 및 교육서비스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 간호인력을 양성한다.

간호학과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간호사 면허증, BLS Provider, 병원 코디네이터 등이 있다. 졸업 후 진로에는 임상간호사, 간호직·보건직 공무원, 산업간호사, 건강보험심사직, 간호장교 등이 있다. 진학 후 학사편입으로(RN-BSN 외) 학사학위 취득 후 일반대학원 건강 관련 특수 대학원으로 진학할 수 있다.

보건행정과(3년제) = 미래 사회에 필요한 보건의료행정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보건복지정책, 병원경영정보 및 의무기록, 의료정보 등의 분야로 편성해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의료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능한 기술인을 양성한다.

방사선과(3년제)…전공심화과정 4년제 방사선학과 연계가능 = 방사선학은 의학(Medicine)과 과학(Science)를 접목한 의·과학의 메카라 할 수 있는 분야다. 의학과 이공학의 기초이론 및 최첨단 의료장비를 이용하는 영상의학, 핵의학, 방사선종양학 분야 등 이론 임상실습 취급에 관한 업무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국민의 건강증진과 방사선 안전관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인 양성이 목표다.

방사선학과 졸업 후 진로는 방사선사(의료기관·방사성 동위원소 취급기관·방사선장비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책임자·방사선 의료장비 생산 및 영업부·원자력 연구소 및 방사선 이용 각종 산업분야·비파괴 검사업체), 보건직공무원 등이 있다.

임상병리과(3년제)…전공심화과정 4년제 임상병리학과 연계가능 =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현대사회에서 환자의 검체로부터 체취한 가검물을 화학적, 생물학적 방법을 응용해 검사하고,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변화를 과학적으로 진단 치료, 판정에 필수적인 의료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임상검사과학기술을 연구하는 임상병리사를 양성한다. 임상병리과 졸업 후 진로는 대학병원·의료원·대한결핵협회·한국건강관리협회·종합병원 등이 있다.

 

 

치위생과(3년제) = 치위생분야의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임상실습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 및 치료와 구강건강 증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 치과진료협조자이면서 구강보건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를 배출한다.

관광(대명)리조트과(2년제) = ㈜대명리조트산업과 양해각서 및 고용연계형 협정서 체결을 통해 3+2+1 SD Track으로 운영하고 있다. 관광(대명)리조트학과는 3학기(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1학기) 동안 대학에서 이론 및 실무교육을 실시한 후, 산업체현장실습(2회)와 2학년 2학기 인턴실습과정(1회) 등을 거친다. 인턴실습 동안 일정급여, 4대보험 가입, 기숙사 제공 근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후 홍천대명비발디파크, 쏠비치 등 전국 17개의 대명리조트 및 호텔에 인턴 및 정규직으로 전원 취업하는 국내 최초 기업 브랜드 특화 학과다.

 

사회복지과(야간)(2년제)…전공심화과정 4년제 사회복지학과 연계가능 = 인간의 존엄과 가치, 삶의 질 향상, 사회 구성원들 간의 연대를 추구하는 휴먼서비스 중심학문으로서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 아동·청소년·여성·장애인·노인가족 등 분야별 복지기관의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 공무원,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관리 전문가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고 있다.

뷰티케어과(2년제)…실습학기제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운영(3+1) = 피부·헤어 메이크업·네일 분야 등에 풍부한 현장경험을 갖춘 교수진이 최신시설의 실습실에서 현장감 있는 실습교육과 이론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실전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창조적 아티스트를 배출하는 학과다. 송호대학교 뷰티케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국가자격증으로 미용사면허증, 미용사자격증(일반·피부·네일·메이크업·이용사자격증) 등이 있다. 민간자격증으로는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두피관리사, 공연예술분장사, 아로마테라피스트, 발관리사, 타이마사지사 자격증 등이 있다.

 

 

호텔외식조리과(2년제)…산업체 맞춤식 교육실현을 통한 취업 실습연계 산학일체형 교육 = 송호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는 국내외 특급호텔 및 외식 산업 분야를 선도할 전문 외식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한식·양식·일식·중식·제과·제빵 등 정통요리 기능교육과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및 산업체의 맞춤식 산업체 현장실습과 직무체험교육을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산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취업 및 실습시스템을 도입한 국내 최고의 학과다.

송호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만의 특징으로는 △수업 외 소수 각종 자격증반 운영 및 전문요리반 운영 △국내외 유명 요리대회 참가 및 요리대회반 운영 △재학 중 호텔외식조리과가 운영하는 창업기업 운영 △1인 1자격증 취득 후 100% 호텔조리사 정직원 취업 가능 등을 꼽을 수 있다.

자연건강융합과(2년제) = 자연건강융합과는 건강장수시대를 맞아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사회복지 분야와 자연건강 분야를 융합해 신설된 학과다. 특화된 건강케어분야의 전문지식(자연건강식품 건강 힐링테라피·건강스포츠레저)을 갖춘 친화형 성인학습 융합전공 교육과정으로서 자연건강 복지 분야 맞춤형 최고의 인재를 양성한다.

스포츠레저과(2년제)…전공심화과정 4년제 스포츠레저학과 연계가능 = 스포츠레저과는 국내 최초와 최고를 자랑하며 전문 체육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동계스포츠의 꽃인 스키스노보드와 부가가치가 높은 다양한 레저스포츠의 전문적인 현장실무형 교육을 통해 취업에 강한 우수한 체육지도자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서울 한강에 위치한 전용 수상레저스포츠 실습장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환경으로 한층 우수한 체육 인재육성을 실현시키고 있다.

 

 

 

공연영상IT과(3년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융합콘텐츠와 1인미디어 전문 인재 양성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고 있는 학과다. 공연과 IT를 결합한 공연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습과정을 통해 공연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개개인의 역량을 높여간다.

또한, IT전공과 공연영상의 특징을 반영한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해, 차세대 융합공연 콘텐츠 제작 기술자들을 배출하는 IT융합형 학과다. 졸업 후 진로는 △연기예술(연극·뮤지컬·영화·성우·댄서·가수·팝페라 등) △스태프(연출가·무대감독·조명감독·연극치료사·연극교사·극작가·공연기획자·공연홍보마케팅 등) 등이다.

입학상담 및 문의: 033-340-1042
입학 홈페이지: http://iphak.songho.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