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 강화…발전가능성 높은 인재 발굴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LINC+육성사업·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전세계 36개국 145개 대학과 교류…매년 100여명 자매대학에서 공부
성적우수장학금·성취장학금·생활보호장학금·특별장학금 등 장학금 ‘다양’

한밭대
한밭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1927년 개교 이래 국가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창의적인 지역형 리더를 양성해 왔다.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의 비전을 품은 한밭대는 △도덕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을 양성해 ‘기본이 강한 글로컬 리더’를 배출하며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6개 단과대학의 32개 학과와 4개 대학원에 9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대전 유성캠퍼스와 대덕 테크노밸리 대덕산학융합캠퍼스가 있다.

한밭대는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 △도덕적 사회인을 육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19년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실용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선도할 특화된 인재 양성 = 한밭대는 대표적인 산학협력 명문 대학으로 2000여 개의 가족회사 등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산학융합 교육을 통해 산학협력 특성화에 성공했다. 교육부로부터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과 대전 유일의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면서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차·드론 분야 전문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특화된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또한 한밭대는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우수한 인재양성에 매진함으로써 졸업생 취업률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전·충청지역에 유일한 야간 교육과정이 있는 국립대학이다.

학·석사 학위 통합과정(학·석사 5년제)은 학부교육뿐만 아니라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했다.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선취업 후학습의 평생교육 수요에 적극 부응하는 미래산업융합대학을 설립해 8개 학과 및 6개의 계약학과를 운영 중이다.

■ Grand Slam Plus, 학생이 행복한 대학 = 한밭대는 국립대학으로 등록금이 저렴하고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돼 학생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많은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전 세계 36개국 145개 대학과 교류하며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에게 △교환학생 △2+2학기제 △학점교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자매대학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본·태국 등 해외에서 학기제 현장실습에도 참여하고 △일본 이와테대학 △인도네시아 텔콤대학 등과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캠프, 멘토링을 비롯한 각종 전문가 과정도 연중 진행 중이다.

주요 재정지원사업은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국립대학혁신지원사업(PoINT) △공과대학혁신사업(X-corps) △대학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대학일자리센터지원사업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 등으로 재정지원사업의 Grand Slam Plus 대학이다.

■ 다양한 장학제도 = 한밭대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최고의 교육 환경에 걸맞은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한다.

먼저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과 성적우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성적우수장학금과 학업동기를 부여하는 성취장학금을 비롯해 생활보호장학금·특별장학금·국외교류장학금·디딤돌장학금 등 교내장학금이 있다.

두 번째로 기탁자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학과 추천을 받아 지급하는 교외장학금들이 있다. 세 번째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이 있다. 마지막으로 품행이 방정하고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근로장학금 제도를 운용한다. 일정 수준의 성적 및 소득요건을 충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근로장학금도 있다.

한밭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특화된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한밭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특화된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전면 폐지… 면접평가 비율 축소

2020학년도에는 총 205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중 수시모집에서 80%인 1438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일반)에서는 787명을 모집하며 2020학년도 전형부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전면 폐지됐다. 교과전형의 요소별 반영 비율은 교과 90%, 비교과(출결) 10%이다.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5년제 학·석사 통합과정은 120명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위 과정에 대한 지원자의 충분한 이해와 학위 취득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교과90%+비교과(출결)10%)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점수 70%와 면접평가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020학년도부터 디자인 계열은 학생 선발 방법이 실기우수자전형 1과 실기우수자전형 2로 대폭 변경됐다. 실기우수자전형 1은 학생부 40%와 실기고사 60%로 선발하고 실기우수자전형 2는 실기 100% 전형으로 선발한다. 실기우수자전형 1과 실기우수자전형 2는 중복해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수험생의 부담완화를 위해 면접평가 비율을 2019학년보다 축소했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와 면접평가 30%로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1단계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문항 1번~3번 문항까지만 받고 있다. 참고로 1단계 서류평가 기준은 인터넷에 공지돼 있다.

대전·충남·충북·세종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3년)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하고 학생부종합전형과 동일한 전형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은 올해 130명을 선발하고 인원을 매년 늘릴 예정이다.

원서는 9월 6일 10시부터 9월 10일 19시까지 인터넷을 통해(http://www.hanbat.ac.kr) 접수한다. 전화상담, 와요 상담센터 및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으로 자세히 상담할 수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2-821-1019, 1020
■ 입학 홈페이지 : http://adminssion.hanbat.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