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정부의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교육 인프라 확충의 토대를 마련했다. 먼저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에 선정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송곡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목표는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한 ‘휴먼케어 트렌드를 리딩하는 WITH형 인재양성’이다. 이에 ‘교육’‘산학협력’‘기타’ 등의 3개 영역에서 18개 프로그램과 31개 세부 혁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교육환경‧교수학습‧학생역량‧산학협력‧글로벌 분야의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송곡대학교는 대학성과관리센터를 중심으로 5대 핵심성과지표와 미래교수·학습 역량 혁신 지수, 취·창업 역량 혁신 지수, 산학협력 친화형 혁신 지수, SG 핵심역량 혁신지수, 지역사회 케어 혁신지수 등의 5대 자율성과 지표를 개발 및 관리한다. 기획실을 중심으로 혁신지원사업단을 구성해 모든 부서 및 학과의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교육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향상시켜 전공 분야에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기존 SCK 사업을 통해 구축한 평생직업교육체제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이에 더해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에도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며 강원도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강원도 대학발전육성사업에서 송곡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인 대학의 글로벌화 및 학생의 창업역량 강화 등을 중심으로 14개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강원도 교육청의 대학연계진로선택지원사업, 강원도 청년 창업동아리지원사업, 한국 농어촌 공사의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 등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재정지원사업 수행 대학으로 선정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산학협력 친화형 체제변환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대학 주도형 사회 성장 프로젝트’를 현재 진행하고 있어, 대학과 사회 성장을 위한 많은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교육성과도 인정받고 있다.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지정을 받았고, 2019년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도 획득했다.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7년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결과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으며, 2018년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작지만 가장 아름다운 대학 = 송곡대학교는 1000명 미만의 소규모 대학이지만, 학생 지원에 대한 힘을 강하게 쏟고 있는 대학이다. 왕덕양 총장은 “작지만 전국에서 제일 아름다운 대학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힌 이후 35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자해 학생 편의 시설인 SG 타운을 신축했다. SG타운에는 다목적 대강당과 최신 시설을 갖춘 도서관, 학생회관, 채플실, 산학협력센터 등이 들어섰다.

또한 학생들이 학업 집중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8학년도 기준 등록금 수입 대비 79% 이상이 학생 장학금으로 지급됐다. 교육비 환원율의 경우 2018학년도 기준 자체 조사 결과 200%가 넘었다. 이는 등록금 수입에 따른 재원 투자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각종 외부 장학 지원 사업에 선정된 결과다.

송곡대학교는 2020학년도 신입생들에게는 신입생 육성 장학금 외에 9개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신입생 육성 장학금은 정원 내 전형으로 지원해 등록기간 내에 등록한 학생에 대해 수업료만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입학 시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또는 시설장 추천 등에 해당하는 신입생들은 등록금의 50%의 ‘학과별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재학생에게는 주경야독 장학금 및 또래 상담사 장학금 등 21개를 지원하여 총 31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및 학자금 대출 등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및 기타 교외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을 유치해 학생들에게 장학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나날이 힘들어지는 가정 경제를 공감하고,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한 것이다.

또한 송곡대학교는 학생들의 혁신 교육과정, 취·창업 지원 및 탄력적 학사제도 지원을 위해 다채로운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 교육과정 중에 하나로 2019년 2학기부터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승마 및 골프를 교양교과목에 개설할 예정이다.

■‘취업연계중점대학’ 선정…취업 적극 지원 = 송곡대학교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근로장학사업 취업연계중점대학’에 2017년 처음 선정된 이래 3년 연속 선정됐다.

‘국가근로장학사업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은 전공과 관련 있는 근로기관에서의 맞춤형 현장실무 근로활동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 및 취․창업 능력을 강화해 학업목표를 성취하는 선순환적 체계를 마련하고,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학업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근로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학업 여건을 조성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송곡대학교는 ‘맞춤형 현장실무 교육을 통한 혁신적인 취․창업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4억여 원을 지원받아 취업연계 근로지 발굴, 근로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취‧창업지원센터와 연계해 근로장학생들의 직장예절, 인성교육을 실시해 근로활동 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취‧창업 의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 김형준 학사지원처장 “걱정 없이 꿈을 펼칠 수 있는 대학 자부”

김형준 입시지원처장
김형준 입시지원처장

-올해 송곡대학교의 수시 모집 계획은.
“송곡대학교는 간호학과‧관광외식조리과‧보건의료정보과‧사회복지상담과‧유아교육과‧레저스포츠과‧K-뷰티과 등 총 7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 모집인원 200명 중 수시모집 1차를 통해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139명(69.5%)을 선발하고, 정원 외로는 2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2차를 통해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36명(18%)을 정원 외로는 1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 방법은.
“송곡대학교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에는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 2차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로 1‧2‧3학년의 국어‧영어‧수학 3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2학기 등급 평균값을 반영한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은 전적대학 성적 100%를 반영한다.”

-수시모집 절차와 방법이 궁금하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9월 27일까지이며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월 6일부터 11월 20일까지다. 원서접수는 송곡대학교 홈페이지나 진학사, 유웨이로 가능하다. 간호학과를 제외한 학과에 지원할 경우 대학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는 무료다. 합격자 발표는 수시모집 1차의 경우 10월 18일에 이뤄지며, 2차는 12월 6일에 발표된다. 결과는 송곡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송곡대학교와 함께 ‘휴먼케어 비즈니스 사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인재’로 발전할, 잠재력 있는 20학번을 기다린다. 송곡대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인생에서는 자신이 주인공’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우리 대학의 20학번 학생들 또한 ‘자신의 인생에서 셀럽’이 되도록 송곡대학교가 노력하겠다. 우리 대학 재학생들에게 꿈이라는 문을 들어가는 ‘KEY’ 역할을 자청하겠다. 송곡대학교는 다른 걱정 없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대학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다.”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입학홈페이지 : http://www.songgok.ac.kr/iphak/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