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 양성하는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 직업교육기관
인·적성 위주 면접 ‘전면 실시’…면접고사 사전 준비 필수

(사진=부천대학교 제공)
(사진=대림대학교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대림대학교는 최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 양성 고등직업교육대학’의 면모를 다져 나가고 있다.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 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대림대학교는 교육·연구 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학생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노력을 쏟는 중이다. 

■Active·Creative·Ethical ‘ACE’인재…실천형·문제해결형·협업형 인재상 = ACE는 본래 ‘최고 선수’나 ‘주전 선수’를 뜻하는 말이다. 하지만, 대림대학교의 ACE는 △Active △Creative △Ethical의 약자로 실천형·문제해결형·협업형 인재상을 의미한다. 직업교육으로 사명감이 투철한 전문직업 인재, 혁신교육으로 지속적 혁신을 주도하는 문제해결능력 보유 인재,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 대림대학교의 교육 목표다. 

이러한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대림대학교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을 유치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최상의 교육여건과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서는 국내 대기업과 주요 중견 기업들에게 필수 능력으로 평가받는 국가공인정보기술인증 ITQ, 국제표준IT인증 ICDL 등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중이다. 100개 이상의 협약기업과 9개 협약반을 선정해 대학과 기업을 맞춤형 교육·취업으로 연결하는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림대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제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사업, 고교·전문대·기업 연계 통합교육과정인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Uni-Tech)사업 등이 대표적인 예다. 

대림대학교는 사업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많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특히 대림대학교에는 글로벌 마인드를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 중 해외 직무연수인 글로벌 잡 프론티어는 학생들이 4주에서 6주 동안 해외 취업 직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언어·현지문화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외 진출을 위해 글로벌·해외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해외취업 동아리, 글로벌 멘토, K-Move School 등을 향한 학생들의 선호도는 상당하다. 어학 아카데미와 원어민 회화 프로그램 등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고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 ‘주목’…장학금·취업 동시 겨냥 BeACE장학금 ‘눈길’ = 대림대학교는 신입생·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한다. △수암장학금 △입학우수장학금 △성적장학금 등을 비롯해 각종 산업체, 지자체 등의 기부금도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다. 학생들이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특히 주목할 장학제도는 BeACE장학금이다. 이 장학금은 진로체험캠프, 해외 인턴십 등 77개에 달하는 다양한 비교과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소정의 BeACE 점수를 주고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과 취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대림대학교의 인재상인 ACE와 연계해 누구나 할 수 있는 맞춤형 비교과 경력개발 프로그램 BeACE를 시작으로 진로와 취업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취업·진로캠프, 학생 개인별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능력을 향상시키는 취업클리닉 등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취업 프로그램이 즐비하다.

(사진=대림대학교 제공)
(사진=대림대학교 제공)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 모집단위에서 면접 실시, 부족한 성적 만회할 기회
대림대학교는 2020학년 정원 내 기준 수시모집을 통해 2048명, 정시모집을 통해 230명을 각각 모집한다. 수시모집 차수별 모집인원은 수시 1차 1281명, 수시 2차 767명이다. 

전형별로 구분하면 수시 1차에서 일반전형으로 74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인 일반과정졸업자(일반고)전형으로 959명, 전문과정졸업자(특성화고)전형으로 218명을 각각 모집한다. 여기에 더해 연계교육(유니테크)전형을 통해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학생 30명도 모집할 계획이다. 수시 2차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41명, 일반과정졸업자(일반고)전형 591명, 전문과정졸업자(특성화고)전형 135명이다.

정원 외 전형 선발도 있다. △농어촌출신자전형 △기초생활수급자전형 △차상위계층 및 우선돌봄차상위전형 등을 통해 수시 1차에서 85명, 수시 2차에서 40명을 각각 모집한다. 정시모집에서도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전형과 순수외국인전형 등을 통해 373명의 정원외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현재 대림대학교는 11개 학과, 9개 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계열로는 △공학 △인문사회 △예체능 △자연과학 4개 계열로 구분 가능하다. 

이 중 공학계열은 5개 학과와 6개 학부로 구성돼 있다. 5개 학과는 △기계과 △전기과 △토목환경과 △소방안전설비과 △의공융합과다. 6개 학부는 △건축·실내디자인학부 △메카트로닉스‧자동화학부 △방송음향영상학부 △스마트전자·통신학부 △자동차학부 △컴퓨터정보학부다. 

인문사회계열에는 △도서관정보과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의 3개 학과, △경영학부 △비서·사무행정학부 △항공호텔관광학부의 3개 학부가 있다. 

예체능계열은 스포츠지도과, 자연과학계열은 언어재활과와 글로벌조리·제과학부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모집단위 명칭이나 학부단위가 변경된 곳이 있는 데다 수업연한이 달라진 곳도 있으므로 잘 살펴야 한다. 

올해 모집을 실시하는 메카트로닉스·자동화학부의 경우 메카트로닉스과와 자동화시스템과가 합쳐졌으며 스마트전자·통신학부도 디지털전자과와 전자통신과가 합쳐지며 학부단위로 변경된 곳이다. 비서사무행정과도 올해 입시부터는 비서·사무행정학부로 이름을 바꿨다. 

학부단위로 변경된 곳 외에 모집단위의 명칭만 달라진 곳은 △소방안전설비과(구 건축설비소방과) △건축·실내디자인학부(구 건축학부) △글로벌조리·제과학부(구 글로벌외식조리학부) △도서관정보과(구 아동문헌정보과)다. 

전공 구분 모집이 실시되는 곳도 있다. 지난해까지 학부 선발이 이뤄졌던 항공호텔관광학부는 2020학년부터 글로벌호텔관광서비스전공과 항공서비스전공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수업연한이 달라진 곳은 △기계과 △전기과 △토목환경과 △비서·사무행정학부 △도서관정보과다. 이들 모집단위의 수업연한은 본래 3년이었다. 2020학년부터는 2년으로 수업연한이 줄어들 예정이다. 

대림대학교는 2020학년 수시모집부터 면접을 ‘전면 실시’한다. 정원 내의 경우 전 모집단위에서 면접이 실시되며,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은 정원 내 뿐만 아니라 정원 외 에서도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 반영 비율은 모집단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19개 모집단위의 경우 40%, 항공서비스전공은 60%가 면접 반영 비율이다. 나머지 비율은 학생부 평가로 채워진다. 스포츠지도과는 학생부 대신 서류평가 60%를 반영하고, 면접 40%를 더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면접이 실시되는 것을 놓고 부담이 커졌다거나 합격하기 어려워졌다고만 여겨서는 안 된다. 대림대학교 면접은 수험생 부담이 큰 전문 지식과 관련된 심층 면접으로 보기 어렵다. 그보다는 인·적성 위주 면접이라고 봐야 한다. 때문에 자신이 꿈꿔 온 장래희망을 바탕으로 특정 전공을 일관되게 준비해 온 수험생이라면 성적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면접으로 이를 만회해 입학할 길이 열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원하기에 앞서 희망 직업에 적합한 학과·학부는 어디인지, 해당 학과·학부에서는 어떤 과정을 배울 수 있을지를 미리 살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수험생들은 면접고사에 대한 사전 준비를 꼭 해야한다. 대림대학교 입학 홈페이지 내 면접고사 유의사항 메뉴를 보면 전년 기출문제가 학과·학부별로 업로드 돼 있다. 수험생들은 이를 참고해 면접을 준비하기 바란다. 

올해 대림대학교는 교과성적 반영 방법에도 변화를 줬다. 올해부터는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를 기준으로 2개 우수학기의 전체 교과목 석차 등급을 반영한다. 

교과성적 반영 지표는 달라졌지만, 학생부와 출석성적을 반영하는 방법은 전년과 동일하다. 학생부는 교과성적 80%, 출결사항 20% 비율로 평가에 반영한다. 출석 성적은 1학년과 2학년 기간 동안의 무단 결석·지각·조퇴·결과를 점수화해 산출한다. 지각·조퇴·결과는 3회 기록할 시 결석 1회와 동일하게 다뤄진다. 

전공 특성에 따라 특정 교과목 성적이 우수한 경우에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다. 수시모집에서 대림대학교는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서비스전공 지원자가 3학년 1학기까지의 영어 내신평균 3등급 이상을 획득한 경우 출석점수를 제외한 내신 취득성적 가운데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67-4601~7
■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daelim.ac.kr/ent/index.d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