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 분야 30여 년 오로지 한길… 이론‧실무 겸비한 ‘재난관리 정책전문가’ 정평
70주년 맞아 교육시설 재난안전관리 선도하는 전문기관 자리매김 ‘다짐’
“공제사업운영 선진화 이룰 것”, “재난안전교육‧예방교육 제도화됐으면”

지난해 8월 취임한 박구병 교육시설재난공제회 회장은 교육연구시설 재난안전관리를 선도하는 최고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재난예방’과 ‘조직역량’ 강화에 불철주야 힘쓰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지난해 8월 취임한 박구병 교육시설재난공제회 회장은 교육연구시설 재난안전관리를 선도하는 최고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재난예방’과 ‘조직역량’ 강화에 불철주야 힘쓰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재난은 항상 예고 없이 우리에게 찾아온다. 누구에게도 예외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 시설도 100%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 교육 현장에 있는 학생들과 교사들의 안전을 지킬 뿐만 아니라 위험에 노출된 교육시설의 재난 현장의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는 기관이 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이하 ‘공제회’)가 바로 그곳. 

공제회를 이끌고 있는 박구병 회장은 현장과 이론 양쪽을 두루 섭렵한 재난관리 정책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그는 시설안전 부문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건설안전기술사, 재난관리지도사, 방재관리사 등 건설 및 시설안전 분야와 관련된 여러 타이틀도 보유하고 있다. 그런 만큼 건설·시설안전 분야에 있어 국내 최고 전문가로 통한다. 삼풍백화점 붕괴 및 우면산 산사태, 강변 테크노마트 흔들림 등 대형 재난 현장에도 그가 있었다. 이곳에서 사고수습과 복구를 지휘하면서 국민들의 안전을 지켜내는 데 중심적 역할을 했다. 지난해 8월 공제회 회장으로 취임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동량을 키워내는 학교와 교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박 회장을 만나봤다.  

- 회장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소회와 역점 정책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우리 공제회는 제가 취임 후 1년 동안 많은 변화와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내부 소통을 최우선의 가치로 조직 안정을 도모해 역량을 결집시키고, 외부적으로는 공제회가 처한 입장과 계획 등을 전달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공제회의 핵심가치는 ‘재난예방’, ‘윤리경영’, ‘고객감동’이다. 취임 이후 우리 공제회가 핵심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공제운영 선진화 △신성장동력 강화 △경영혁신 고도화를 세부전략 방향으로 삼고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또한 도전과 혁신으로 전문역량 제고, 공제사업 활성화 및 재난, 안전관리 강화, 공공성 강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경영방침으로 설정해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 및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임직원 모두는 우리 공제회가 교육연구시설 재난안전관리를 선도하는 최고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삐를 한시도 늦추지 않겠다.”

- 회장으로 부임하기 전 포부가 있었을 것 같다.

“물론 포부를 밝혔다. 재난 복구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그래서 복구 이전에 예방을 철저히 하는 것을 철학으로 삼고 있다. 그동안 제가 현장에서 겪은 경험과 이론적으로 공부했던 것을 종합해 저비용 고효율의 재난예방사업을 집중적으로 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수해, 폭발화재, 낙뢰에 의한 화재, 붕괴 등 여러 종류의 재난이 있다. 여기 와서 70년 동안의 재난현황을 분석해보니 화재와 낙뢰를 집중적으로 다뤄야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또한 공제회 지출을 절약하며 절약한 예산을 바탕으로 예방사업 비용으로 환류시킬 계획을 내비쳤다. 이러한 점들이 회장으로 부임하는 데 어필이 된 것 같다.”  

- 재난과 안전 분야에서 오랫동안 한 길을 밟아왔다. 이 과정에서 특별히 느낀 점이라면.

“우리나라에서도 각 분야별로 세계적 플레이어들이 있다. 특히 건축이나 재난 분야 역시 SCI급 논문을 많이 게재하고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등 중요한 정보를 맞교환할 수 있는 정도로 성장했다. 이중 유명하신 분들이 학술 분야 중심으로 (건축이나 재난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전문가라고 한다면, 저 같은 사람은 현장이나 기관에서 재난 예방과 수습 쪽 일을 많이 해왔다. 따라서 몸으로 체득한 재난의 위험성을 알고, 재난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현장의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도를 들여다봐야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점에서 현장과 상호연관성을 가진 제도인지, 탁상공론적 제도인지 등 법과 제도를 집중 공부하게 된 계기가 됐다. 특히 기획조정실 업무를 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제도를 바꾸고 관련 사업을 수행해 업계에 전달을 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러고 보니 재난과 안전 분야의 길을 줄곧 걸어와 정부부처와 현장사업자의 연결 역할을 수행한 지 30년이 훌쩍 넘었다.”

- 교육 현장에서 한해 발생하는 안전사고 비율이 어느 정도 되나.

“주요재난은 화재, 풍해, 수해, 한파, 기타 등으로 통계로 보면 최근 3년간 교육시설의 재난발생 건수는 총 4099건, 약 527억의 공제급여가 지급돼 한 해 평균 1366건, 약 176억원 정도의 비중이 된다.” 

-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를 수습하는 사고 대응 매뉴얼이나 수습 지원 체제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궁금하다.

“공제회는 재난사고가 발생한 교육시설의 신속한 현장조사와 복구지원을 위해 전국 각 6개 권역별 지부 및 본부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각급 학교 및 교육청과 유기적인 연락(유선전화, 팩스, 이메일, 앱, 웹 등)체계를 구성하고, 실시간으로 각 지역의 피해현황을 집계·관리하고 있으며, 사고접수 시 각 권역별 지부에서 조속히 피해현장에 도착해 회원의 신체와 재산의 보호 및 복구를 위한 대처를 하고 있다. 또한 공제급여를 지급하는 데 그치지 않고, 피해 학교의 정밀안전진단 및 재난복구지원비(대체급식비, 응급조치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교육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름철 재난 집중기간 비상근무 운영을 통해 태풍 및 호우 등 기상예보에 따라 선제적 대응 및 초동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무수히 일어나고 있다.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이에 대한 해결책을 꼽으라면 어떤 게 있을까.

“요즘 현대화된 국내 교육연구시설은 대형화‧일체화‧복합화‧개방화되는 추세에 있어 각종 재난발생 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 이상기후 및 사회구조의 변화, 교육시설의 현대화·복합화 등으로 위험요소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위험요소가 증가하는 만큼 재난의 발생 또한 크게 증가하지만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비는 쉽지 않다. 그러나 교육시설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면 재난발생 시 막대한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선제적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해결책으로 학교현장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하는 종합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연구시설에 발생하는 각종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육연구시설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전에 불안요소를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재난 발생 시 위기대응능력을 증진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안전은 교육연구시설 내 안전관리 담당자 혼자만이 아닌 시설 내 모든 인력이 함께 노력하고 협조해야 가능하다는 인식 또한 놓쳐서는 안 된다. 이에 우리 공제회는 학교시설의 위험요소를 사전 예방 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예방 점검 문화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각종 재난별로 학교 행동요령을 구체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최근 경주, 포항, 울산, 대구 등은 지진이 잦은 지역으로 분류된다. 인근 지역 대학과 지진 발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협업 체계가 어떻게 구축돼 있나.

“우리나라는 얼마 전까지 지진 안전지대에 속해 있다고 지질학적으로 얘기를 해왔다. 일본 등 환태평양 국가는 지진다발국가로 여기에 비해 우리나라는 땅덩어리가 지반 위에 앉아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해보였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내진설계 등을 소홀히 한 측면이 분명히 있다. 지난 2016년과 2017년 발생한 경주, 포항 지진으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에 안전한 도시가 아니라는 점이 확인됐다. 이후로 대폭 강화되긴 했다. 지금부터 설계해 만들어지는 건물과 시설들은 한층 강화된 기준이 적용된다. 각 부처별로 예산을 확보해 내진설계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부처마다 달라 5년에서 10년까지 중장기적으로 계획해 진행하고 있다. 학교시설 같은 경우에도 5~6년 내 단계별로 예산을 편성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제회는 교육부와 협력해 대학 등 국내 교육연구시설의 지진 피해 최소화 차원 예방시스템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 교육부는 특별교부금에 의한 국가시책사업의 일환인 ‘학교시설 내진보강 관리사업’의 책임기관으로 우리 공제회를 지정하고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내진에 관련한 설계기준 등 여러 연구개발 및 사업단계별(계획수립‧성능평가‧설계‧시공) 기술지원, 교육 등을 수행 중이다. 또한 ‘지진 위기대응실무’,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등에 대한 매뉴얼과 ‘국가안전관리 집행계획’ 등의 각종 계획 수립을 통해 교육부, 유관부처, 시·도교육청, 각급 학교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진 발생 즉시 관계기관 간의 비상연락망과 보고·전파체계를 구성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 선진국의 안전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 여기에서 우리가 배워야할 시사점이나 교훈이 있다면.

“미국은 일반적으로 각 주마다 법으로 재난유형별 재난안전교육을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면 캘리포니아 교육법(California Education Act)에서는 재난안전교육이 1학년에서 12학년까지 전학년 필수과목으로 편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일본은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학생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생존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 교원 및 교직원 모두가 지진, 쓰나미, 호우, 화재, 폭설, 화산 폭발 등 자연재해에 대응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선진국들의 안전교육 운영 사례를 롤모델로 삼아 우리 교육환경에 적합한 재난안전교육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안전교육에 이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위험한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몸이 반응하도록 반복적인 훈련을 할 수 있는 것과 함께 몸으로 체험하는 실습형 안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재난유형별 안전교육과 재난발생 시 학생들을 인솔할 책임과 의무를 지닌 교원 및 교직원의 재난대응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 국내에 공제회 말고 재난‧안전 관리를 담당하는 다른 기관은 없나.

“재난예방기관들을 보면 직능별로 나눠져 있다. 청사를 예로 들면 엘리베이터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이 있다. 전기, 가스, 구조체 등 안전을 점검하고 기준을 만드는 기관들이 따로 있다. 담당자들은 자신이 해당하는 분야에 한정해 핸들링을 하면 된다. 하지만 우리 공제회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재난과 안전사고 복구비를 지급해야하니 전기, 토목, 가스, 건축 등 모두 다 알아야한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분야별로 나눠 있기 때문에 저희와 같이 종합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재난‧안전관리기구는 없다고 보면 된다. 70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 벤치마킹할 만한 기관은 없다. 재난과 안전 관리 부분에서 한 건, 한 건(케이스 바이 케이스) 상황이 많은 만큼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교 시설을 총괄적으로 관리해나가고 있다.” 

- 공제회는 교육현장과 밀접한 기관으로 보인다. 교육현장에서 일하는 교사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학교 선생님들이 재난안전교육, 예방교육을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됐으면 한다. 직무연수 과정에서 관련 교육이 포함될 수 있지만 피부에 와닿게 느끼는 부분이 상당히 적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7대 안전에 대해서 51차시 의무교육을 진행해야 하지만 재난에 대한 경각심 및 재난 예방 의식이 약해 형식적인 교육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지진이 났을 때 교실 문을 열고 아이들을 대피시켜야겠다는 정도는 알고 있다. 조금 더 발전적으로 생각해 화재가 났을 경우 바람의 방향을 고려해 이동해야 된다든지, 눈이 많이 왔을 때 학교 내 위험시설은 이런 게 있다든지 등등 직접 다가가서 만져보고 점검하는 수준까지는 돼야하지 않겠냐는 게 제 생각이다. 재난발생 시 1차적 행동요령을 아는 게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학교를 총괄하는 교장‧교감 선생님이 승진교육을 받을 때 공제회가 직접 가서 사례 중심의 실질적 교육을 담당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학교 선생님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마지막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린다.

“재난예방은 빨리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절대적‧물리적인 소요 시간이 필요하다. 내진보강만 하더라도 많은 학부형들이 ‘내진 보강을 빨리 마쳐야하지 않겠냐?’, ‘5~6년이나 걸린다는 게 말이 되냐?’ 등 얘기를 하시는데 정부나 공제회에 주어진 예산은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 전체 학교의 내진설계를 담당할 엔지니어 인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누려야하는 것은 맞는 명제이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 현재 지진대책 등 재난 예방 중심으로 공제회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또 학교는 학교대로, 교육청은 교육청대로 공제회를 도와줄 수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Tip] 2025 비전 및 혁신전략 추진… ‘재난예방’과 ‘조직역량’ 강화에 힘써

공제회는 지난해 창립 70주년을 맞아 중장기 발전을 위한 ‘2025 비전 및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선포했다. 이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한 재난복구 및 예방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미션으로, ‘교육연구시설의 재난과 안전관리를 선도하는 최고 전문기관’을 비전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공제회는 ‘재난예방’과 ‘조직역량’ 두 측면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박구병 회장은 “우리 공제회는 재난예방교육에 집중하려한다”며 “국내 교육연구시설의 재난피해 최소화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재난예방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국내외 시설물 재난 및 안전관리 전문 연구기관들의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선제적 예방활동의 효과가 재난 발생 후 복구활동 소요금에 비해 7∼8배의 경제적 효과가 더 있다는 사실이다.   또 박 회장은 “예방 위주의 저비용 고효율 안전관리기법을 도입해 조기 정착시키겠다”며 “교육·연구시설의 재난피해를 저비용으로 예방하고 교육재정까지 절감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제회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하나 더 있다. 공제회는 조직역량 강화에 힘써 재난·안전사고 예방사업을 확대하고 공제사업운영 선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원 역량 개발을 돕고 쌓은 역량을 맘껏 펼쳐 보일 수 있도록 소통을 강화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 

또한 공제회는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2013년부터 매년 체험시설이 부족한 도서벽지 지역에 직접 찾아가 7대 안전 분야를 학생들이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울릉도에서 체험교실을 운영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호응을 이끌어냈다. 2011년부터는 공제회 단독으로 매년 도서벽지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난예방 체험학습’을 진행했으며, 2018년부터는 장애인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재난예방 체험학습’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2020년에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공동주최로 전국 170여 개의 장애인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재난예방 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박 회장은 “이처럼 공제회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재난예방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며 “365일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공제회가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용섭 본지 발행인(왼쪽)과 박구병 회장이 대담을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최용섭 본지 발행인(왼쪽)과 박구병 회장이 대담을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박구병 회장은…

1980년 청주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 대학원에서 건축시공관리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청주대 대학원에서 건축구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삼성물산건설부문 건축부, 한국산업단지공단 남동공단개발부, 한국산업안전공단 건설안전지도국, 한국시설안전공단 상임이사 기획조정실장·건설안전본부장까지 두루 거치며 실무 경력을 쌓아왔다. 국가안전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행정자치부), 국가산업발전 유공 국민포장(행정자치부)을 수상했다. 2018년 8월 교육시설재난공제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대담=최용섭 발행인 / 사진=한명섭 부국장 겸 사진부장 / 정리=김준환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