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개선대학 선정, 교육부특성화사업, LINC+사업 등 연평균 70억원 국고사업 유치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한 취업약정 체결… ICT 활용해 직무 전공교육 실시
매년 35명씩 해외어학연수 진행… 국제적 안목과 역량 갖춘 인재 양성 박차
신입생 대상 학업인재육성장학금 최대 50% 지급… 파격적 장학 혜택 ‘눈길’

중부내륙권 중심대학이자 지역 직업교육거점대학인 강동대학교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및 4차 산업 창의·인성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사진=강동대학교 제공]
중부내륙권 중심대학이자 지역 직업교육거점대학인 강동대학교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및 4차 산업 창의·인성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사진=강동대학교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경기도 이천 장호원과 충북 음성 경계에 위치한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시대를 이끌어갈 감동을 전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한다.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도 미래를 개척하며 하나 돼 실천하는 협동 전문인을 길러내고자 하는 뜻이 담겼다.

강동대학교는 ‘전문대학교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2015년 교육부, 고용노동부 주관의 유니테크(Uni-Tech) 사업 선정, 2016년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SCK) 선정(2018년 계속 선정), 2017년 교육부 주관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선정,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따른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사업 지원을 받게 됐고, Ⅰ유형 대학을 대상으로 전국 전문대학 중 15개 대학을 선정하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 후진학선도형 사업에까지 선정되는 저력을 보여줬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했을 시 연평균 약 70억원에 달하는 국고사업 유치로 재학생에게 최상의 수업,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각종 국고사업의 유치와 대학기본역량진단의 우수한 평가를 바탕으로 △대학교 운영의 경영효율성 제고 △혁신적인 변화 △대학 이미지 상승 △교육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 450명 수용 규모 대형 기숙사… 2020년 준공 = 강동대학교는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미래형 첨단 캠퍼스를 구축하고, 통학 걱정 없는 교육환경을 학생들이 누릴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2020년 450명 규모의 대형 기숙사가 준공 예정이며, 빠르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충북 등 36개 지역에 통학버스 운영시스템을 구축했고, 2021년에는 중부 내륙전철이 개통돼 보다 편안한 통학이 가능해진다.(수서-감곡역 30분)

■ 재학생 81% 이상 장학금 수혜… 신입생 통학 및 기숙사비 지원 = 장학금을 통해 학비 부담을 줄인 것도 강동대학교만의 특징이다. 현재 재학생 81%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신입생은 학업인재육성장학금(정원 외 전형·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 제외)을 통해 대학 인근지역인 이천, 여주, 광주, 안성, 용인, 충북 전 지역 학생들에게 등록금의 50%를 지원하는 파격적인 장학제도를 신설했다. 이외의 지역학생에게도 등록금의 25%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학업인재육성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함께 지원받을 수 있어 강동대학교 신입생은 타 대학보다 더 많은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 선정… 3년간 총 30억원 확보 = 강동대학교는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후진학 선도형(Ⅲ유형) 전문대학’으로 선정됐다. 전문대학 87개 자율개선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사업에는 총 43개 대학이 신청했으며, 지역 내 직업교육 수요를 반영한 대학별 사업계획을 토대로 서면·대면평가 및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15개교가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강동대학교는 3년간(2019년~2021년) 연 10억원씩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지역 직업교육거점대학으로서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강동대학교는 중부내륙 수요맞춤형 웰빙 평생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목표로 대학이 보유한 첨단 실습 인프라(현장미러형 실습실, 현장일체형 기자재 등)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 대비 3D 프린팅 전문인력(운용사·전문강사)과 드론 운용 및 미디어 제작 전문가 등을 양성할 계획이다.

■ SCK사업 Ⅱ유형 계속지원…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추진 = 강동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에서 Ⅱ유형 계속지원 대학교으로 선정됐다. 강동대학교는 특성화 사업 5대 추진전략인 △강동교육혁신 △NCS기반 직무능력향상 △학생역량강화 △산학협력 체질개선 △취·창업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통해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및 4차 산업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강동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 ‘GDU’s Way 2020’을 토대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 수요와 대학교의 주력 학과를 중심으로 보건·안전과 복지·문화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 LINC+사업 선정…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 운영 = 강동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의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교육성(LINC+)사업에도 계속 선정됐다. LINC+사업은 2017년도에 선정된 최대 규모의 대학교 재정지원 사업으로 5년간 약 70억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공학분야(전기전자과·건축과) △인문사회분야(경찰행정과·소방안전과) △디자인분야(패션‧주얼리디자인과) △관광분야(호텔조리제빵과)로 총 7개 학과가 참여해 35개 업체와 140명 취업 약정을 체결했으며,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공동 교육과정 및 2학년 사회맞춤형 교육이수 후 협약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다. ICT와 첨단 학습체제를 활용한 VT/AT 및 이러닝 교육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공교육을 받게 된다.

■ 글로벌 리더 양성, 해외어학연수 전액 지원 = 강동대학교는 매년 35명으로 구성된 해외어학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및 해외봉사를 통해 국제적 안목을 갖춘 글로벌 핵심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진행한다. 올해 연수단은 한 달간 싱가포르 디멘션스국제대학교(Dimensions International College)에서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강동대학교는 연수비에 포함되는 모든 비용을 지원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출국 전 6차례 국내연수를 진행하며, 해외어학연수 이수자에게는 2학점을 부여한다.

■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Uni-Tech)사업 운영 = 강동대학교 전기전자과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Uni-Tech)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Uni-Tech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교 2년 과정을 통합한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전기전자과는 부원고·국제전기(주)·(주)다스테크·대원전기(주)·(주)라인이엔씨·부강이엔에스(주)·스텝시스템(주)·엘젠테크(주)·이비테크(주)와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전기전자분야 전문기술인력 30명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전기전자과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기업에서 통합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대학교 졸업 직후에는 협약기업에 취업이 보장된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공동 교육과정 및 2학년 사회맞춤형 교육이수 후 협약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다.[사진=강동대학교 제공]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공동 교육과정 및 2학년 사회맞춤형 교육이수 후 협약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다.[사진=강동대학교 제공]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1·2차 모집 1652명 선발… 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강동대학교는 2020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708명 중 수시 1차 모집에서 1205명(정원 외 포함 1299명)과 수시 2차 모집에서 447명(정원 외 포함 490명) 등 총 1652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전체 27개 학과로 △보건 △디자인 △인문사회 △공학 △방송광고 △호텔관광 △예체능 분야로 구성됐다. 
전문대학교는 수시 지원 6회 제한에 해당하지 않아, 관심 있는 학과라면 지원할 수 있다. 강동대학교는 모든 학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은 1·2학년별 최우수 1개 학기의 전체과목(석차등급반영)을 반영한다. 간호학과(정원외)·경찰행정과·물리치료과·항공서비스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학과는 ‘학생부60%+면접40%’로 선발하지만 항공서비스과의 경우 ‘면접70%+학생부30%’로 선발하게 된다.

1차 수시모집 원서는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0월 14일, 실기고사는 10월 7일, 합격자 발표일은 10월 17일이다. 2차 모집 원서는 11월 6일부터 20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1월 26일, 실기고사는 11월 22일 이뤄질 예정이다. 합격 여부는 12월 2일 강동대학교 입학홈페이지(http://ipsi.gangdo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김난희 입학처장 “수시모집 성적반영 간소화… 수능최저등급 반영 안 해”

김난희 입학처장
김난희 입학처장

- 올해 수시모집의 특징은.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성적반영을 간소화했다. 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1,2학년 4개 학기 중에 최우수 1개 학기만 반영한다. 기존 2개 학기 반영에서 수험생들의 지원 편의를 위해 1개 학기 성적만 반영하기로 했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 최저등급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과목 내신 및 면접, 실기고사를 통해 선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보다 내신이 강한 학생이 유리하다. 또한 면접 및 실기고사를 진행해 인원을 선발하는 학과의 경우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도 중요하다. 특히 항공서비스과의 경우 면접이 70% 범위를 차지하고 있어 면접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진행은 각 학과별 정해진 시간에서 선착순이며 2대 1 면접으로 치러진다. 실기는 실용음악과와 K-POP댄스과만 실시하며 심사위원은 5명으로 진행된다. 학생부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면접 및 실기고사는 자기 자신을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열정을 갖고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특성화학과를 소개한다면.
“강동대학교는 교육부의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교육성(LINC+)사업 선정과 각급 기업체와의 취업협약으로 대다수의 학과가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되는 취업약정학과가 대부분이다. △공학분야(전기전자과·건축과) △인문사회분야(경찰행정과·소방안전과) △디자인분야(패션‧주얼리디자인과) △관광분야(호텔조리제빵과)로 총 7개 학과는 학과별 20명씩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방송영상미디어과와 의료청력재활과는 다비치안경체인과 입학생 전원이 취업보장 되는 형태의 약정을 맺고 있다. 이외에도 특성화 사업을 통해 지원받는 학과들도 개별적인 취업약정을 맺고 있어 수험생들이 전문대를 가장 선호하는 이유인 취업에 강한 대학의 성격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643-6112~5/(대표전화) : 1577-331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gangd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