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이래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 최고 실무 교수진 구축
전공별‧분야별 특화교육을 통해 양적‧질적 취업률 높은 성장세
캠퍼스 전 강의실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 구축

서정대학교 전경
서정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서정대학교(총장 김홍용)는 지난 2003년 개교 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과 현장실무 최고의 교수진을 구축했다. 16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국가자격 취득자와 기능장 양성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공무원 시험에서 특히 큰 두각을 나타내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초 캠퍼스 전 강의실을 최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로 개보수했으며, 여러 교육기자재를 최신형으로 교체해 나가는 등 교육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캠퍼스 내 모든 강의실은 전자교탁, 빔 프로젝트 시스템에서 나아가 86인치 전자칠판이 설치되고 일체형 판서 기능까지 구비된 최첨단 강의실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사업은 국가자격증 취득자와 기능장 배출, 취업률 상승으로 이어져 자연스럽게 ‘취업에 강한 대학, 취업 명문 대학’으로서 위상이 뒤따르고 있다. 서정대학교가 공인자격을 갖춘 전문인 양성에 힘을 쏟는 이유는 ‘힘을 기르자’는 설립철학에서 잘 드러난다.

폭넓은 교양과 건전한 인격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 새로운 문화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신문화창조교육’,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위한 ‘직업교육’ 등을 교육이념으로, 학과별 특화교육을 강화했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취업률 우수 대학…2018년 공무원 45명 합격 = 서정대학교는 지난해 말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대학 졸업자 취업률 통계조사에서 취업률 72.2%를 기록했다. 전국 대학 취업률 평균 62.8%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취업의 양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취업난 속에서 청년 구직자들이 선망하는 공무원 취업자 수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매년 평균 15명씩 나오고 있다.

2018년 전체 공무원 합격자 수는 총 45명이다. △소방공무원 39명 △경찰공무원 1명 △교정직 공무원 2명 등이 합격했으며, △관세청 마약탐지견센터 공무원 1명 △서울시설관리공단 1명 △서울시 국공립유치원 교사 1명 등 분야별로 다양한 합격자가 배출됐다. 지난 2013년부터 지금까지 일반직, 해양경찰 공무원 등을 합하면 전체 공무원 합격자 수가 102명에 달한다.

호텔조리, 호텔경영, 항공관광과 등 관광계열 학과는 호텔업계 최고의 직장으로 불리는 수도권 특급호텔 취업자 수도 전국 우수 대학을 기록하고 있다. 또 요즘 인기 직종으로 떠오른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는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국가자격증 취득, 경진대회 수상 등 전국 최고 대학 = 서정대학교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 자격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능장을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9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모두 29명을 배출했다. 올해 상반기에도 자동차과에서 기능장이 배출됐다. 하반기 역시 기능장이 배출될 것으로 전망돼 수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서정대학교 학생들은 지난 2012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국가자격증을 무려 4380개나 취득해, 양질의 취업을 하고 있다. 혼자서 2개 이상 복수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학생도 나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4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국내외 여러 경진대회에서 모두 2937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며, 경진대회를 석권하다시피 하고 있다. 세계 기능인들이 기술을 겨루는 국제대회에서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1357명이 입상했다.

■2019년 교육부 ‘평생교육체제’ 대학 선정 = 서정대학교는 올해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평생교육 체제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고등교육 수준의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인학습자가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터넷과 야간, 주말 강의 등 탄력적인 수업시간 운영이 이뤄진다.

올해부터 평생교육체제 지원에 따라 사회복지상담과와 스마트자동차과가 신설돼 신입생을 선발한다.

■우수한 교육 여건과 최고의 실무 교수진 = 서정대학교에서 많은 자격증 취득자와 공무원 시험 합격자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교육 여건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교사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등 교육 여건을 나타내는 모든 지표가 교육부 기준 이상을 가리키고 있다. 특히 대학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입생 충원율은 100%를 나타내고 있다.

기능분야 학과 교수진을 보면 조리명장과 자동차정비명장, 미용명장 등 명장 트로이카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서정대학교는 산업기능장이나 명인, 기술사, 기능장 보유 등 10년 이상 현장 근무 경력을 갖춘 교수들을 임용해, 학생들에게 최고 수준의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김행영 서정대학교 입학처장은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위해 대학이 교육환경 개선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캠퍼스 전체 강의실을 86인치 전자칠판, 빔프로젝트, 일체형 판서 기능이 구비된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로 구축해, 교육의 질을 높여 취업의 양과 질을 향상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신입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에서 정규교과 수업 외에도 자격증 취득과 공무원 시험 대비 등 취업을 위한 특화교육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차 정원 내 914명, 정원 외 120명 선발

서정대학교는 9월 6일부터 수시 1차 모집에 들어간다.

입학정원 1422명 가운데 정원 내 전형에서 914명(64%)을 선발하고, 정원 외 전형으로는 농어촌 전형 8명, 기회균형 전형 31명, 전문계고졸 재직자 전형 37명, 서해5도 전형 13명, 전문대학 및 대학 졸업자 전형 31명 등 모두 120명을 이번 수시 1차 모집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는 9월 27일까지 접수한다.

모집학과는 △자연과학계열의 호텔조리과, 애완동물과, 뷰티아트과, 식품영양과 △보건계열의 응급구조과(3년제), 간호학과(4년제) △인문사회계열의 경영과, 사회복지행정과, 항공관광과, 유아교육과(3년제), 호텔경영과, 상담아동청소년과, 사회복지상담과 △공학계열의 인터넷정보과, 자동차과, 소방안전관리과, 스마트자동차과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860-5222~5223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seojeong.ac.kr/iphak.d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