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2030 교육포럼’ 공동 개최
교육부, “1000억원 예산 확보…혁신 가로막는 제도 개선할 것”
고등교육 연구기술 개발 플랫폼을 구축 필요성 제기

ㅇ
국제 기술주도권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연구의 역할 토론회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쳤다.(사진=이하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드러난 한국 소재·부품·장비산업의 대외의존성과 산업구조의 취약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학교육 및 연구의 역할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 기술 경쟁력 중요…지역혁신사업에 1000억원 예산 =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특별위원회, 박경미 의원, 교육부와 공동으로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제 기술주도권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연구의 역할'이란 주제로 '2030 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연구·개발(R&D) 혁신과제를 비롯해 대학의 장기적·도전적 연구개발을 촉진하는 방안, 대학 산학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또한, △산업과 연구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연구기술 개발 지역거점 플랫폼 구축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R&D 혁신과제 △소재·부품·장비 인력 양성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의원은 “부품은 99%의 자립화를 이뤘지만, 소재와 장비는 여전히 열악하다. 특히 반도체에서 일본에 의존하는 상황”이라며 “결국 사람의 문제다. 우수한 인재가 있어야 자립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경미 의원은 “상반기 대일무역적자 100억 달러 중 67억 달러가 소재와 부품에서 나올 정도로 대일의존도가 심각하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성이 강조된 가운데 그 동력이 대학이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는 “경쟁력 확보가 절실해 지고 있으며, 이 중심에 기술력과 질 높은 인력이 있을 것”이라며 “교육과 연구의 심장인 대학이 그 중심에 있다. 미래사회 기대에 부응하는 주체로 자리 잡기 위해 신산업을 발굴하고, 견인하는 주체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송은주 교육부 국립대학정책과장은 ‘지자체 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통해 지역사회가 원하는 분야의 계획을 수립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바텀 업(bottom-up)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송 과장은 “지역혁신사업 예산을 1000억원 정도 확보했다. 내년도 시행할 계획”이라며 “대학이 주체가 돼서 지역사회 요구를 반영해서 자율적으로 대학-지자체-산업체가 계획 수립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사업을 통해 교육 혁신, R&D 혁신, 지자체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며 “교육혁신을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 융합학과 설치 등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다. 

ㅇ
토론 발제자 및 토론자들이 일본의 수출규제 및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비할 대책을 모색했다.

■ 지역-기업-대학을 잇는 공동 플랫폼 제안 =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지역과 산업에 밀착하는 광역단위 고등 연구기술 개발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김 총장은 “우리나라도 장기적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산학협력 모델을 혁신해야 한다”며 “지역과 산업에 밀착하는 고등교육 연구기술 개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산학협력의 문제점을 ‘뫼비우스’ 상황이라고 표현했다. 김 총장은 “거점국립대는 전통적 교육기능만 강조하고, 정부는 연구중심대학에 대한 지원체계가 미흡하다”며 “정부, 기업, 대학이 같은 열에 있지만, 서로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 각 혁신 주체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 컨트롤타워가 부재하다”고 진단했다. 

미국의 로스앨러모스 연구소 협력시스템을 혁신사례로 거론됐다. 이 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핵폭탄을 개발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존폐 위기에 놓였다. 그러나 버클리대학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았고, 중앙정부는 고등기술분야를 선정해 대학 및 연구소에 사업 참여를 독려했다. 연구원은 주립대 교수로, 학생들은 연구프로그램에 참여해 대학과 정부출연구소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이곳에는 약 9000명의 연구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연간 220억 달러의 예산이 집행되고 있다. 

김 총장은 “광역단위 대학을 주축으로 ‘지역 혁신 클러스터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들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인재-지역기업-지방정부를 하나로 묶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융복합인재를 양성할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산업 및 창업 생태계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경북대 상황을 소개하며 “지방정부는 대구·경북 인재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구시는 중점사업을 선정했고, 경북대는 혁신대학 혁신아카데미산업에 참여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경도 진영글로벌 공동대표는 ‘기업의 대학기술개발 및 인력 양성에 대한 혁신요구’에 대해 설명했다. 김 대표는 “미국 MIT공대는 ‘미디어랩’을 통해 기업과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국내 대학은 융복합 기술에 대한 연대가 거의 없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교육이 스펙 쌓기보다는 기술부문에 탁월한 ‘장이’를 양성하도록 기술사 및 기술 자격증제도를 강화하길 바란다”며 “부품 소재 사업에서는 이러한 자격증을 보유한 인력이 우선 채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영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원은 “대학이 결국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잘 가르치고, 잘 연구하기 위해 교육의 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 품질에 대한 모니터링 체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승일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연구이사는 인재양성을 강조했다. 정 이사는 “제조업 르네상스를 추진하는 주인공은 결국 사람”이라며 “지역에 뿌리내린 생산적 주체들이 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생 및 재직자를 위한 산업밀착형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업이 제안하는 내용으로 매트릭스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부품·소재·장비 제조업의 인력 양성 과제에 대해 발표한 장석인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최근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모든 곳에서 인력 양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실제 업계에서 체감하는 인력수급 현황과 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중소·중견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하도록 “특정 산단과 지역 내 대학을 대상으로 국가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이러한 특단의 대책 없이 기술자립화나 국산화는 기대하기 곤란하다”고 언급했다. 

남궁문 원광대 교수는 ‘지속가능한 산학연협력 혁신주체로서의 대학’을 위해서 산학협력 플랫폼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남 교수는 해외의 산학협력 성공 요인으로는 △기업주도형 산학협력 △기업들의 ‘신산업분야 혁신역량 강화’ 목적 △산학협력 개방성 중심체계 구축 등을 꼽았다.

남 교수는 “정부주도형에서 기업주도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협업체계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산학연 협력이 개방형으로 가기 위해 각 주체가 보유한 기술, 인력, 장비 등에서 최대한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