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10월 1일로 잡혔지만 연기될 가능성 커

강동완 조선대 전 총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한국대학신문 DB)
강동완 조선대 전 총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조선대 총장 선거일이 10월 1일로 공식화한 가운데 강동완 총장이 새로운 총장 선출 절차를 중단해달라며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했다.

강 총장은 최근 광주지법에 조선대 법인 이사장을 상대로 ‘조선대 제17대 총장 선거 중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4일 밝혔다. 자신의 지위가 유지된 상황에서 대학 측이 총장 선거를 강행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것이다.

강 총장은 이와 별도로 대학 갈등을 극복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00인 회의'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학교법인 조선대는 차기 총장 선거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대학 구성원에게 협조를 부탁해왔으며, 최근 이사회를 열어 총장 후보자 선출 규정안을 의결했다. 규정에 따라 총장 후보자 추천위원회는 총장 초빙 공고도 냈다.

공고일로부터 30일 이후 40일 이전에 선거를 치른다는 규정에 따라 선거는 9월 말에서 10월 초에 진행될 것으로 보였으나 강 총장이 가처분을 신청하면서 불투명해졌다.

한편, 조선대 이사회는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역량강화 대학으로 분류된 책임 등을 물어 강 총장을 두 차례 직위해제했다. 그러나 교육부 소청심사위는 "해임은 부당하다"며 취소 결정을 내렸다.

총장 권한 회복을 주장하는 강 총장과 새로운 총장을 선출하려는 대학 측의 갈등은 법적 싸움으로 번져 한동안 내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