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일열 서정대학교 지역발전연구소장

‘전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라(Thinking is global, practice is local)’

1992년 브라질 리우환경회의 브랜드 슬로건이었던 예의 환경 캠페인이 새로운 세기에 들어와 비약적으로 사회적 확장성을 가지며 사회 모든 부문에 녹아들게 됐다. 하지만 지역경제는 장기실업과 저성장, 산업구조의 개편 등으로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형국이다. 그런가하면 대학은 대학대로 학령인구 대비 과밀 분포이다 보니 고등교육기관 간 경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중장기적으로 시계 제로인 상황이 예측되고 있다. 게다가 입학금 폐지에 등록금 동결이 지속돼 재정여건이 한계상황에 달한 상태다. 정부는 대학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강조하면서 질적 수월성을 주장하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이는 구조개혁 가속화에 다름 아니다.

요컨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본질과 의의, 역할과 과제, 미래 비전의 알파와 오메가는 ‘지역의,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백세장수시대에 전문대학의 현 주소는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이라는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연-관-산-학, 즉 연구소, 지자체, 산업체와 대학이 연계해 협력할 때만이 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조 하에 전국의 많은 전문대학은 지자체와 보폭을 함께하며 전례 없는 친화력(Rapports)을 보여주고 있다.

본지와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산하 대학지자체상생발전위원회는 10회에 걸쳐 ‘전문대학과 지자체의 상생­협력방안 모색’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①지역발전 모색을 위한 전문대와 지자체의 역할과 과제
②혁신을 지향한 전문대와 해당 지자체 협력 사례
③인덕대학교 협력사례
④서정대학교와 양주시의 협력사례
⑤지자체 커뮤니티 케어와 지역대학의 간호보건 협력 사례
⑥거창 승강기밸리 사업과 추진 대학 간 상생협력의 비전
⑦지역특화형 전문대학과 지자체 간 상생협력 모델 사례
⑧지자체 시정발전연구원 설립과 운영 사례
⑨지자체와 공립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성과와 전망
⑩해외 전문대학과 지자체 협력사례
⑪전문가 좌담회

염일열 지역발전연구소장
염일열 지역발전연구소장

최근 도시는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정대학교와 양주시의 협력은 지역 문제를 함께 해결해 간다는 측면에서 융합과 협업 생태계가 중요해지는 미래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큰 모델이다.

서정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지역대학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대외협력처를 총괄 기구로 하고, 영역별 사업을 전담하는 지역발전연구소, 평생교육원, 군사회연구소, 자원봉사지원센터, 다문화지원센터, 농산업경영연구소를 두고 양주시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정대학교가 소재한 양주시 현황과 지역적 특성

서정대학교가 소재한 양주시는 경기도 북부지역에 속하고, 서울시 경계로부터 반경 20㎞ 지점에 있다. 시의 북쪽으로는 동두천시, 연천군, 서쪽으로는 파주시, 고양시, 남쪽으로는 의정부시, 서울시 도봉구, 은평구, 동쪽으로는 포천시와 인접해 있다. 또한, 1395년 태동한 양주시는 역사가 625여 년 동안 계속돼 왔으며, 서울 동북부 4개 자치구(도봉구, 노원구, 강북구, 중랑구)와 경기 동북부(의정부시, 동두천시, 남양주시, 구리시)의 본가(本家)다. 하지만 수도권정비권역 규제, 접경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한 개발행위의 제한, 군사시설보호구역 규제 등 여러 규제가 중첩돼 지역의 개발행위를 과도하게 제한하며 저발전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비수도권과의 역차별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에 처해있는 지역이다.

양주시의 공간적 위치
양주시의 공간적 위치

서정대학교는 이러한 지역 환경을 배경으로 ‘지역연계화 전략’을 위해 양주시의 정책 수요 발굴에 집중해 대학의 방향⋅전략수립과 사업 결정에 활용했다. 또한 지역 특수성을 고려해 일반주민, 군인, 한센인, 다문화,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간담회를 통해 사회⋅문화적 욕구를 반영한 지역현안과 주민 생활 밀착형 수요를 발굴했다.

서정대학교의 지역사회 수요분석 내용 및 활동
서정대학교의 지역사회 수요분석 내용 및 활동

공간⋅시설 자원을 활용한 협력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영유아 보육시설의 어린이 급식 관리 지원 = 양주에서 식품영양과가 유일하게 있는 서정대학교는 양주시와 2014년 연간 사업비 3억원 규모의 센터 운영을 협약해 개소했다. 현재는 사업비 5억원으로 221개의 어린이급식소의 영양과 위생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양주시는 서정대학교 교내에 센터를 두고 사무실과 어린이 영양 및 위생교육을 위한 체험관인 어린이 건강놀이터를 운영한다. 또한 매년 어린이식생활안전뮤지컬을 교내 콘서트홀에서 개최하고 있다. 서정대학교는 사무실과 체험관 장소를 제공하고, 어린이 급식용 식단 개발, 영양 및 식사 지도 교육자료 개발·지원, 위생관리 지침 및 위생교육 자료 개발, 위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집단급식소 급식 운영 지원 및 정보 제공 등을 한다. 식품영양, 조리, 보육 등 관련 학과 교수들이 어린이급식소 시설장, 조리원 학부모,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며, 교내 자원봉사센터는 학생들의 봉사 참여 등으로 센터 운영을 적극 지원한다.

지식⋅인적 자원을 활용한 협력 : 평생교육으로 소외지역에 꿈과 희망을 심다

■한센인 천성마을 행복학습관 사업 = 양주시는 한센인이 집단 거주하는 불곡산 천성마을에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해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취지로 2010년 행복학습관을 개관했다. 이 행복학습관을 위탁 운영하는 서정대학교는 생활영어, 민화, 라인댄스, 노래교실, 요가교실, 문학창작, 도전 한자교실, 문화탐방 등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과 문화 감수성을 함양하는 행복과 희망의 학습마을을 만들어가고 있다. 평균연령 75세가 넘는 어르신들이 ‘도전 한자교실’을 통해 한자 자격증 7급까지 취득했다. 평생학습을 통해 한글을 깨우친 어르신들이 짧게는 60년, 길게는 90년 이상 살아오며 마음에 품었던 서러움과 응어리를 풀어냈다. 어르신들은 생각을 글로 쓰는 법을 배워 2017년 《천성마을 이야기》를 묶어냈다. 2018년에는 곧바로 자서전 쓰기에 들어가 자서전 《나의 삶 나의 인생》을 완성했다.

■율정마을 13단지 아파트에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사업 = 양주시 옥정동 율정마을 13단지 아파트 ‘율정둥지’는 수년간 방치된 허허벌판 신도시에 처음 입주한 ‘나홀로 아파트’로 임대아파트다. 입주 초기 주민들이 실내놀이터와 작은도서관, 북카페를 설치해 평생학습마을 활동의 기반을 닦았다. 서정대학교는 양주시와 협약, 2017년 처음 평생학습마을을 시작해 2019년 현재까지 다른 아파트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옥토마켓’이라는 활동은 아파트를 알리고, 지역을 넘어 양주시를 홍보하고 기부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는 다양한 연령이 참여해 ‘즐길거리, 볼거리, 놀거리’를 충족하는 옥정신도시 대표 행사로 꼽힌다.

경제적 자원을 활용한 사회복지 협력

■양주시 최초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으로 주민의 복지증진 중심적 역할 =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은 양주시 옥정동 소재 옥정천년나무 8단지 내에 있다. 영구임대와 국민임대가 함께 있는 혼합단지이며, 영구임대 중 일부 세대가 주거약자 및 고령자, 장애인가구 등이 생활하고 있다. 옥정 7단지에는 사할린 이주가구 50세대가 입주해 있다.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은 2018년 1월 16일 개관한 양주시 최초의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서정대학교가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 사업으로는 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지역 조직화 및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지도 프로그램 ‘꿈꾸는 아이들과 꿈꾸는 오케스트라단’을, 독거어르신 정서 지원사업으로 ‘여유만만’ 등의 특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치매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평생교육진흥원 등 지역사회 협력기관과 연계해 다양한 연령층에게 열린복지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정대학교 학생 100여 명이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에 정기 자원봉사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직무체험, 청년 일자리사업, 사회복지 현장실습 등을 통해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에 적용하고,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경기북부 유일 공립지역아동센터 = 광적면, 회천2동 공립지역아동센터는 2015년 1월 양주시와 협약을 맺고 서정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운영한다. 현재 광적, 회천2동 지역의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연계 5개 영역의 20개 사업을 수행중이며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그 중 베네수엘라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엘시스테마’처럼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던 아이들이 음악을 통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올키즈스트라 양주’는 광적공립지역아동센터가 중심이 돼 인근 365드림지역아동센터, 광적성가지역아동센터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 관악단으로 단원 49명이 활동한다. 2018년 12월 창단연주회를 시작으로 올해 8월 14일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한여름밤의 별빛음악회’를 개최했다.

지역사회에 관한 정규수업

■양주학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 서정대학교는 2017년 10월에 양주시와 협약해 관학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양주학’ 교재를 개발했다. 2018년 1월 ‘양주학’개설과 운영에 관한 업무 협약을 양주시와 체결했다. 양주학은 양주시의 역사, 지리, 문화, 사회, 환경, 미래 등 근현대의 다양한 주제들로 구성해 학생들에게 지역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긍심을 고취한다. 나아가 양주시정의 발전 방안에 관한 신선한 아이디어도 제시하도록 조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양주로의 여행’이라는 현장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양주를 알고 즐기고 자랑할 수 있는 ‘양주 홍보대사’로 양성한다. 그동안 양주학 수업에서 나온 결과물과 학생들이 생산한 제안서를 책자로 출판할 계획이다.

서정대학교의 양주학 강의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서정대학교의 양주학 강의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