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개최
손승우·김학래 중앙대, 고학수 서울대, 홍필기 서울디지털대 교수 등 분과별 위원장 맡아
“‘규제 샌드박스’ 등 데이터 3법 조속한 입법 필요” 요청

데이터 얼라이언스 추진체계 (표 = 과기정통부)
데이터 얼라이언스 추진체계 (표 = 과기정통부)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정부가 대학·기업과 손잡고 민·관 데이터 협력 생태계 조성에 첫발을 내딛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민·관 데이터 협력 거버넌스인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이하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10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전략위원회는 지난 7월 출범한 10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센터의 성공적인 구축과 데이터의 유통·활용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략위원회 위원장은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다. 위원회는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환경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산림청·과기정통부 등 10개 관계부처·위원회·청국장을 비롯해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기관 대표 및 민간전문가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데이터 유통·활용 촉진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책·제도 분과 △품질·표준화 분과 △유통 분과 및 성과관리 분과 등 4개 분과위원회가 전략위원회를 지원한다. 학계 인사인 △김학래 중앙대 교수(품질·표준화) △손승우 중앙대 교수(유통) △고학수 서울대 교수(정책·제도) △홍필기 서울디지털대 교수(성과)가 각 분과별 위원장을 맡았다.

이번 제1차 전략위원회에서는 ‘데이터 얼라이언스 운영 계획’에 대한 안건 보고를 시작으로 △분야별 플랫폼의 사업 추진 현황 △데이터 유통·활용에 대한 애로 사항 등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플랫폼 운영기관들은 데이터 3법의 조속한 입법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혁신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등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지원을 요청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우리나라의 낙후된 데이터 생태계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결실을 맺기 어렵고 민·관이 협력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역량을 모아야 한다”면서 “이번 전략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및 신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