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선진대학·연구기관 연세대 이어 가입 쾌거

한남디자인팩토리.
한남디자인팩토리.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는 18일 핀란드 알토대학이 주관하는 글로벌 교육혁신네트워크인 ‘디자인팩토리 글로벌네트워크(DFGN; Design Factory Global Network)’에 국내에서 2번째로 공식 가입을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디자인팩토리는 디자인싱킹 기반 다학제 교육혁신 플랫폼으로, 산업체와 연계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DFGN에는 핀란드 알토대학, 스위스 CERN연구소 등 세계 21개국 27개의 선진대학 및 연구기관이 가입돼 있으며, BMW, 구글, 아마존, 에어버스 등 글로벌 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어버스사의 A380 기종에 설치된 승객 의자 디자인이 대표적인 사례다.

한남대는 국내에서 연세대에 이어 두 번째, 지방대학으로는 최초로 DFGN에 가입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남대는 DFGN 가입을 위해 스탠퍼드대학 디스쿨(d-school)을 비롯해 해외 디자인팩토리(핀란드 알토 디자인팩토리, 독일 Inno.space, 네덜란드 Frisian 디자인팩토리, 일본 교토 디자인랩) 벤치마킹 및 디자인팩토리 부트캠프 등의 준비 작업을 통해 올해 3월 한남디자인팩토리(HDF)를 설립하고, CPD교과목(Creative Product Design)을 운영했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경영계열, 디자인계열, 공학계열로 구성된 다학제 학생팀들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에서 제품 설계, 프로토타이핑 및 마케팅까지 수행하며,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개발을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덕훈 총장은 “DFGN 가입은 그동안 한남대가 진행해 온 다학제 및 창의성 기반 교육혁신의 결실로, 앞으로 디자인싱킹 기반 교육혁신을 대학 전체에 확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소요환 한남디자인팩토리 센터장은 “한남디자인팩토리의 다양한 벤치마킹 노력 및 초기 운영성과 등을 인정받아 만장일치로 DFGN 가입이 승인됐고, 이를 계기로 세계 명문대학들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한남디자인팩토리는 한국수자원공사, 현대건설, 대우건설과 함께 혁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