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Ⅰ유형(자율협약형)과 Ⅲ유형(후진학선도형)에 모두 선정됐다. 대학의 슬로건도 이에 발맞춰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혁신의 중심’으로 변경하고 ‘YSU Education 4.1 기반 미래사회 핵심인재양성’ 을 혁신지원 사업의 목표로 정했다.

이는 지난 3년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사업’과 ‘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 을 통해 직업교육 시스템을 다듬어 온 결과다. 이를 통해 연성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을 반영해 개별 학습자에 발맞출 수 있는 △ICT 기반 △사람중심 △교육혁신 전략인 ‘YSU Education 4.1’을 통해 직업교육 품질을 더욱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와 함께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하여 교내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금년 5월에 개관한 창의교육센터에는 메이커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실습실, 플래닛37 등의 새로운 시설들은, 기존의 기숙사가 있는 연곡문화센터와 운동장 지하를 개조해 건립한 학생복지센터의 원스톱서비스센터와 커리어라운지까지 모두 연결된 복합공간이 되어 학생중심의 세련된 교육공간으로 탈바꿈 했다.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
“연성대학교는 2012년 안양과학대학에서 연성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면서 ‘젬스톤(Gemstone) 경력개발 시스템’을 특화했다. 이 시스템은 지성인(Cultivated), 창의인(Creative), 소통인(Cooperative)의 3C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인성교육을 통한 도덕적 품성과 폭넓은 교양, 실천적 지혜 함양’‘융합교육을 통한 전문지식, 통섭적 사고와 개방적 협업 능력 배양’‘소통교육을 통한 이웃, 사회, 세계와 공감하고 교류하는 능력 함양’이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 위주 전형과, 면접고사 또는 실기고사가 포함된 전형이 주요 전형이다. 이 점은 전년도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다만 몇 가지 주요 변화가 있다. 2019학년도 선발 때까지 시행했던 비교과전형은 전형방법 단순화를 위해 2020학년도 모집부터 폐지됐다. 2019학년도 모집까지 면접고사를 시행했던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외식경영전공 그리고 패션산업과에서 학과명을 변경한 패션디자인비즈니스과는 올해부터 면접고사를 폐지했다. 비교과전형으로 일부 학생들만 면접고사를 시행했던 스킨케어전공은 올해부터 수험생 전체를 대상으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수시 2차에만 실시했던 기초수급‧차상위 전형을 수시 1차와 2차 모두 모집하는 것도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2019학년도부터 시행한 복수지원은 계속 유지된다. 학과와 전형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서류심사나 면접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은 수험생이 학생부 온라인 제공에 동의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원서접수 외에 추가로 제출할 서류가 없다. 정원 외 전형 농어촌 또는 기초·차상위 전형으로 지원한 이들은 농어촌전형 추천서 등 추가 제출 서류가 있으니 모집안내 책자를 참고해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면접고사는 별도의 예약을 받는다. 우리 대학은 교통정체 완화 등 수험생의 더 나은 면접시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과별로 면접고사 날짜를 나눠서 실시한다. 9월 27일 원서접수가 마감되면 홈페이지에 일정을 공지하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로 면접고사 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예약을 안 하는 경우에는 학교에서 임의 배정하니 원하는 시간대가 분명한 지원자들은 꼭 예약을 하기 바란다. 지원 인원이 많은 항공서비스과는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간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 뷰티스타일리스트과 스킨케어전공, 군사학과, 관광과 관광중국어전공, 관광과 호텔관광전공, 경찰경호보안과, 스포츠케어과는 토요일 그리고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전공, 보건의료행정과,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메이크업전공, 사회복지과는 일요일로 각각 면접‧실기고사 요일이 배정되었으니 이점 착오 없기를 바란다.”

취업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연성대학교 커리어라운지
취업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연성대학교 커리어라운지

-평가 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과에 지원할 때는 원서접수에 빠진 항목이 없는지 철저하게 확인해서 기재해야 한다. 추가 서류 제출 대상자는 기한에 맞춰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면접 60%의 비중을 둔 학과와 40%의 비중을 둔 학과로 나뉜다. 면접고사가 당락에 영향을 주는 만큼 연성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개된 면접 예상 질문을 통해 준비하기를 권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 2학년 성적만 반영하기 때문에 1‧3학년 성적이 낮더라도 2학년 성적에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12월 추가합격까지 고려해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재하고 누락이 없도록 신경 써주기를 부탁한다. 입시기간 중에는 가급적 본인 연락처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연락처를 바꿔야 한다면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031-441-5994~5)로 연락해 연락처를 수정하길 바란다.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총 11개 학과를 눈여겨보면서 준비한다면 기대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연성대학교는 동물보건사를 양성하는 반려동물과와 영상물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영상콘텐츠과를 신설해 2020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두 학과 모두 면접은 없으며,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한다. 전년도 입시결과가 없으니 예측하기 어렵겠지만, 앞으로의 성장과정을 기대하는 신설학과라 주목해볼 만하다. 또한 뷰티스타일리스트과 스킨케어전공이 올해부터 전체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아 지원을 망설였다면 면접고사로 발판을 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듯하다.”

-마지막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2019학년도 모집에 이어 이번 2020학년도 모집에서도 학과와 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을 받고 있는데, 선택의 폭을 넓혀 많은 수험생들이 환영하고 있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들은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면접고사로 역전할 기회가 있으니 면접 예상 질문들을 잘 파악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기를 바란다. 또한, 수시는 1차와 2차로 나눠 2번의 기회가 있으니 1차에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결코 포기할 필요가 없다. 12월에는 등록 마감 후 미등록자에 한해 매일매일 예비합격자를 충원하는 마지막 전화찬스도 있으니 끝까지 기다리면서 최선을 다하기를 당부하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