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연석회의에 이어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 개최

유은혜 부총리가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 모두발언에서 대입공정성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사진=한명섭 기자)
유은혜 부총리가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 모두발언에서 대입공정성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더불어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위와 개최한 연석회의에 이어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를 개최하고 특목고 자사고등 특정 선발 많은 13개 대학에 한해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학종에서 학생부 비교과영역 폐지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오늘 13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에서는 대입제도 중에 우리 국민들이 가장 불공정하다고 지적하는 학종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 및 감사 계획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상이 되는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 학생 선발 쏠림이 심하면서 동시에 특목고, 자사고 등 특정학교 학생선발이 많은,전국 13개 대학”이라며 “이번 학종 실태조사는 공정한 대입제도 개선방안을 만들기 위한 긴급 점검이지, 비리가 접수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실태조사 과정에서 대입 기본사항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사실이 확인되거나, 교육부 홈페이지에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를 통해 충분한 비위 정황이 접수된 경우에는 사안의 경중을 가려서 학종 특별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실태조사를 위해 교육부는 ‘학생부종합전형 조사단’을 구성해, 입시자료에 대한 조사와 분석 등은 10월 말까지 완료하고, 조사 결과는 조사 완료 즉시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감사단은 교육부, 감사원 등 범부처 종합감사단으로 운영되며 입시 전문가와 시민감사관 등이 합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태조사 후에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반영하겠다”면서 “대학입시의 학종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크다. 학부모의 힘이 자녀의 대학입시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과감하게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