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 1차 컨퍼런스 개최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이 26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1차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은 '전문대학 총장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3창(창신, 창의, 창업) 융합교육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현장을 가다'를 주제로 11월 7일까지 총 6차례의 컨퍼런스가 열린다.(사진 = 한명섭 기자)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이 26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1차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은 '전문대학 총장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3창(창신, 창의, 창업) 융합교육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현장을 가다'를 주제로 11월 7일까지 총 6차례의 컨퍼런스가 열린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김의진·허지은 기자] 위기와 변화의 시대다.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에 전문대학 총장들이 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위기와 변화의 시대에 돌파구를 찾는다.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이 26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1차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은 '전문대학 총장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3창(창신, 창의, 창업) 융합교육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현장을 가다'를 주제로 11월 7일까지 총 6차례의 콘퍼런스가 열린다.

대만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일찌감치 직업교육 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19 UCN 전문대학 PRESIDENT SUMMIT' 참석 총장들은 대만의 고등직업교육기관(타이페이과학기술대학·곤산과학기술대학)과 산업체 벤치마킹, 대만 교육부 관계자 간담회 등을 통해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경험을 체험·공유한다.

1차 콘퍼런스는 △개막식 △Session1 고등교육분야 규제 개선 발표(김학만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 위원장 겸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 △Session2 대만 기술직업교육의 혁신 사례 3창(창신, 창의, 창업) 융합교육 발표(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 △참여총장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인원 UCN PRESIDENT SUMMIT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난해에 일본을 다녀왔다. 올해는 대만을 방문한다. 대만은 대기업이 경제 개발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이 활발히 경제를 이끄는 나라다. 특히 직업교육이 잘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번 대만 방문을 통해 우리가 새롭게 배울 것이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전문대학의 시스템과 운영 방법이 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은 축사에서 “최근 전문대학 사정이 어렵다. 하지만 한편으로 새로운 발전 계기를 만들 수 있는 동력이 필요한 때 한국대학신문이 서밋을 마련, 자연스레 우리의 현실을 되짚어 보고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 생각을 모으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며 “대만의 직업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좋은 행운이자 기회다. 변화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차 컨퍼런스 특강은 김학만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 위원장 겸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우송대 대외협력처장)과 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이 맡았다.

김학만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 위원장
김학만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 위원장

먼저 김 위원장은 ‘2019 상반기 교육부 규제 정부 입증책임제 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기존규제 정비를 위해 규제 정부 입증책임제를 적용한다. 규제 정부 입증책임제란 국민과 기업이 규제 개선 필요성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규제 존치 필요성을 입증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해 정부가 규제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하면 폐지하는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1월 15일 대통령 주재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기업인의 혁신 건의를 수용, 2월부터 ‘규제 정부 입증책임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는 올해 고등교육 분야를 규제 개선 중점 분야로 설정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교육 유관단체, 시·도교육청, 대학 등에서 총 224건의 규제 개선 건의과제를 제출했다.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는 38건의 규제 개선과제(규제 개선 건의과제 26건+행정규칙 규제 개선 12건)를 27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에서 건의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던 건의과제와 올해 신규로 건의한 과제 224건 가운데 88건을 심의, 26건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며 “행정규칙(훈령·지침·고시)에 포함된 규제도 60건을 자체 발굴, 12건의 규제를 개선하는 등 총 38건의 규제를 개선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은 ‘대만 기술직업교육의 혁신 사례’를 설명하며 ‘창신’, ‘창의’, ‘창업’ 등 3창 융합교육에 대해 강연했다. 옹 서기관은 강연에서 전문대학 총장들에게 △대만의 기본 정보와 교육체계 △대만과 한국 고등교육의 차이점 △대만 고등교육 개혁 추진 과정과 고등직업교육 국제화 발전계획 등을 설명했다.

특히 대만 정부는 일찍부터 직업교육을 존중하며 정책을 지원했다. 옹 서기관에 따르면 1990년대부터 대만 정부는 고등직업교육을 일반대 교육과 동등한 위치로 규정했으며, 석·박사학위까지 수여 가능한 ‘과학기술대학’ 제도를 도입했다. 전과학교는 ‘기술학원’으로, 기술학원은 ‘과학기술대학’으로 승격이 가능해진 것이다.

옹 서기관은 “직업학교들을 ‘기술학원’이나 ‘과학기술대학’으로 아무나 승격시켜 준 것은 당연히 아니었다”며 “철저한 평가를 다 받게 했으며, 학생과 교사의 역량 등 모든 기준을 점검해 충실한 직업교육이 가능한 기관들에만 승격을 허락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대만에는 ‘전과학교’부터 ‘기술학원’, ‘과학기술대학’이 모두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
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

이어 옹 서기관은 “대만 정부는 지난해 ‘고등교육 심경계획’을 발표하며 2022년까지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교육학습 혁신을 실현하고, 고등교육의 공공성을 더욱 높이며, 학교 특색에 맞게 발전시키자는 게 주요 골자”라면서 “대만은 이제 직업교육을 해외 수출하기까지 이르렀다. 이를 ‘신남향’ 정책이라고 한다. 베트남이 전략적 무대다. 대만 정부와 과학기술대학들이 베트남 지역을 신입생 유치와 분교 설치의 근거로 삼아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옹 서기관은 “직업교육이 일반대학과 동등한 지위를 갖는 미래, 한국 정부와 전문대학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확실한 비전과 목표를 갖고 해보는 것’”이라며 “이번 서밋을 통해 한국 전문대학 총장들이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세계를 직접 살펴본다고 들었다. 스스로 돌아보는 과정에서 해답과 핵심을 찾는 과정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중국어과 교수)은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체계 특징과 의의 등을 설명했다. 오 원장은 “2018년 기준으로 대만의 고등기술직업교육기관은 총 83개다. 국립대는 15개교, 사립대가 68개교로 국립대가 전체의 18%를 차지해 정부도 기술직업교육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면서 “대만은 일반대학 교육체계에 상응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인 4년제의 기술학원, 과학기술대학을 출범시켜 기술직업인 양성뿐 아니라 석사, 박사과정까지 개설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과 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연구개발의 역할과 책임까지 맡겼다. 대만의 과학기술대학은 출범한 지 20년밖에 안됐지만 특성화 고등기술직업대학으로서 명망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오 원장은 대만의 경우 대학 평가를 정부가 아닌 민간이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

. 오 원장은 “대만 교육부는 대학기관평가인 ‘교무행정평가’를 ‘대만평감협회’에 위탁, 실시하고 있다. 대만평감협회의 평가에 대해 대만의 모든 대학들은 불만을 갖지 않는다. 스스로를 위한 건강관리라고 인식한다”며 “대만에서 교육 평가의 주체는 정부가 아닌 사회다. ‘1111은행’, ‘Cheers’와 같은 곳에서 매년 대학의 평가 순위를 공개한다. 기업이 선호하는 대학, 신입생이 선호하는 대학 등 다양한 항목으로 순위를 집계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 원장은 대학 자체적으로 엄격하게 성과와 질을 관리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오 원장은 “대만 교육부는 학과 평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다 최근 폐지했다. 그러나 대학 자체적으로 학과평가를 하고 있다. 대학의 평가 결과와 순위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면서 “과학기술대학은 5년마다 인증을 받아야 한다. 전과학원에서 기술학원으로, 기술학원에서 과학기술대학으로 승급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 원장은 대만 정부가 직업교육 보호와 육성을 위한 법적‧제도를 마련한 점도 직업교육 위상 강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특히 대만 행정원이 2017년 발표한 <기술 및 직업교육 정책 강령>(이하 강령)을 통해 정부의 기술직업교육에 대한 관심과 존중, 직업교육 지위 보장, 직업교육의 지속가능발전 등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1차 콘퍼런스에는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 김병묵 신성대학교 총장, 김종수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총장, 김태봉 대덕대학교 총장, 류정윤 강동대학교 총장, 박두한 삼육보건대학교 총장, 박병완 아주자동차대학 총장, 박소경 호산대학교 총장, 백기엽 한국관광대학교 총장, 안규철 안산대학교 총장, 왕덕양 송곡대학교 총장, 우제창 서일대학교 총장, 우형식 한림성심대학교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교 총장, 육근열 연암대학교 총장,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 윤지현 성덕대학교 총장, 이민숙 동강대학교 총장, 이학은 마산대학교 총장, 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총장, 조순계 조선이공대학교 총장, 김성배 울산과학대학교 교학부총장, 김한수 대구보건대학교 경영부총장, 마정순 여주대학교 부총장, 최준영 계명문화대학교 부총장 등 전문대학 총장단과 김학만 교육부 규제완화위원회 위원장 겸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우송대 대외협력처장), 옹정의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교육조 서기관,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 등이 참석했다. UCN PRESIDENT SUMMIT 사무국에서는 이인원 이사장, 홍남석 원장, 최용섭 사무총장과 본지 홍준 대표이사, 이재규 상무이사, 이정환 편집국장도 자리를 함께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