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문명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한국한자연구소가 일본, 중국의 한자연구기관과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한자연구소가 일본, 중국의 한자연구기관과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성대학교 한국한자연구소(소장 하영삼)가 9월 28일 일본 리츠메이칸대학에서 중국 화동사범대학 중국문자연구응용센터(주임 장 커허)・일본 리츠메이칸대학 시라카・시즈카 기념 동양문자문화연구소(소장 스기하시 다카오)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자 분야의 한・중・일 주요 연구 기관이 연구 및 교육 방면에서 상호 협력과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세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연구・교육・문화 방면에서 호혜적으로 지속적인 협력과 교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세 기관은 이번 MOU를 발판으로 향후 상호 연계할 수 있는 교육과정 수립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와 같은 구체적 사안에 대해 추후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한 항시적이고 지속적인 교류협력 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하영삼 소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보다 실질적으로 강화된 국제적 연구네트워크를 발판으로 동아시아 문명연구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형성과 연구방안을 모색하고 연구자원 확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