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영 총장 첫 특강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라”

특강을 하고 있는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
특강을 하고 있는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충북도립대학교(총장 공병영)는 2일 대학 미래관에서 교직원 및 학생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사초청 ‘감상실(感想實)명품 릴레이 특강’(이하 릴레이 특강)을 실시했다.

혁신지원사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릴레이 특강은 학교의 인재상에 맞는 교육을 위해 명사를 초청해 실시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릴레이 특강의 첫 주자로 공병영 총장이 ‘실패를 딛고 정상에 서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실시했다.

공병영 총장은 특강에서 “지금 이 자리에 오기까지 대학 시절과 고시 공부 시절, 그리고 공직 시절에도 많은 실패와 좌절감을 겪었으나, 이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해왔다”며 “이러한 경험과 실수를 통해 한 단계 발전하는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 총장은 이어 “세계 최고의 농구선수였던 마이클 조던도 경기장에서 9000여 개의 슛을 실패하고 약 300경기에서 패배했다. 그도 계속 실패하고 실패했다. 그것이 마이클 조던의 성공의 이유”라며 “실패를 두려워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라.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성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공 총장은 “앞으로 충북도립대학교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역이 돼 대학과 대한민국을 이끄는 주역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 참석한 반도체전자과 1학년 이재훈 학생은 “언제나 실패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창피함이 있었는데, 이를 걱정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감상실(感想實)명품 릴레이 특강’은 충북도립대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이달 23일 박춘란 교육부 전 차관, 내달 6일 김재종 옥천군수, 20일 남궁문 원광디지털대학교 전 총장이 특강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