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동안 한국대학신문은 대학의 여론을 선도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 대학의 혁신 사례를 발 빠르게 전하며, 환경 변화에 따라 선도적인 고등교육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등 고등교육 혁신과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대학신문이 한국 대학 발전을 선도하고 고등교육 정책의 혁신적 어젠다 발굴에 기여하는 정론지로서의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 등 대변혁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과는 다른 방식으로 지각하고 사고하는 비인간형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빅데이터 등 새로운 지식정보체제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는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미래 사회는 지식, 정보, 데이터 등 비물질적 생산접근방식이 지배할 것이고, 인간에게는 그에 걸맞는 첨단기술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고등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전망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인구지형 변화에 의한 생산가능인구의 양적 감소는 저성장의 가능성을 예견하고 있어, 생산가능인구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고등교육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한국대학신문의 날카로운 지적과 비판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고등교육의 투자와 발전이 이뤄지길 바라며, 다시 한번 한국대학신문의 창간 31주년을 축하 드립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