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래를 여는 삶과 경제, 사회적 경제’라는 주제로 강연

조재석 한국사회적경제협동조합 이사장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삶과 사회적 경제'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조재석 한국사회적경제협동조합 이사장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삶과 경제, 사회적 경제'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가 10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조재석 한국사회적경제협동조합 이사장을 초청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삶과 경제 사회적 경제’ 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재학생들에게 폭넓은 사회 지식과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해 개최한 것으로, 대구한의대는 사회・문화・경제・교육 등 사회 여러 분야의 저명인사를 모시고 명사초청 특강을 실시해오고 있다.

조재석 이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사회적 경제는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공 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 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이라며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 주거, 육아, 교육 등 인간 생애와 관련된 영역에서 경쟁과 이윤을 넘어 상생과 나눔의 삶의 방식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는 성장하는데, 가계소득은 거의 늘지 않고 있다”며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이 활성화 돼 지속가능한 사회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재석 이사장은 대구한의대를 비롯해 경희대・숙명여대・한양사이버대 등에서 사회적경제 객원교수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 서울시・경기도・경상남도・충남교육연수원・부산시인재개발원 등에서 강의와 심사, 지도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교보문고 관련 분야 34주간 동안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응답하라 사회적경제》와 《알기 쉬운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플랫폼》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