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건축학부의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전시작품
국민대 건축학부의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전시작품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는 건축학부 교수・학생들이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 참여해 11월 10일까지 미래의 도시와 관련된 건축 작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한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세계 각국의 도시・건축 학자와 건축가, 예술가, 학교 등 관련 전문가들이 ‘집합도시(Collective City)’ 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글로벌 학술·전시 축제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비롯해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세운상가, 서울역사박물관 등 도심 곳곳에서 세계 각 도시의 특성을 바탕으로 현대 도시를 이해하고 미래 도시의 결과물을 엿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전시에는 서울대・콜럼비아・하버드・시라큐스・홍콩대・빈 공과대 등 국내외 40여 개 학교들이 참여해 미래 도시건축에 대한 창의적 대안들을 제시한다.

국민대 건축학부 최혜정・장윤규・봉일범・김우일・이규환 교수와 학생들은 이번 비엔날레의 ‘글로벌 스튜디오’ 전시에서 미래의 시장 경제와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공간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 상업, 문화 등 다양한 거주형태와 대안을 선보인다.

최혜정 교수는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1인 가구 등으로 인해 물리적 시장형태의 전통적인 건축, 도시의 개념은 재정립 돼야 할 것”이라며 “이번 전시는 고정관념을 벗어나 새로운 도시환경과 건축물을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엔날레의 또 다른 전시인 ‘현장프로젝트’에도 국민대 건축학부 학생들이 디자인, 제작한 작품 ‘Weaving dome’이 설치돼 있다. 이들은 디퓨저를 파는 생활용품 매장을 콘셉트로 건축물을 제작했다. 벽의 외관은 매장 내 향기가 퍼질 수 있도록 죽부인을 소재로 돔 형태로 제작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