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타이베이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2일차 일정서 ‘대만의 대학기관평가’ 소개
中 마카오‧일본 대학 평가 작업도 진행 등 세계 교육시장 선도 기준 전파 목표

16일 타이베이에서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2일차 일정이 진행됐다. 이날 저녁 만찬에는 부승리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이 참석해, 한국과 대만 양국의 대학기관평가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한명섭 기자)
16일 타이베이에서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2일차 일정이 진행됐다. 이날 저녁 만찬에는 부승리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이 참석해, 한국과 대만 양국의 대학기관평가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한명섭 기자)

[타이베이=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만의 대학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대만평감협회(台灣評鑑協會)의 이사장이 한국 전문대학 총장들에게 ‘대학평가’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대학평가는 사람으로 치자면 ‘건강검진’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평가를 가지고 대학의 자율성을 좌지우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부승리(傅勝利)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은 16일 대만을 순방하고 있는 국내 23개교 전문대학 총장단을 만난 자리에서 ‘대학기관평가’가 가져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본지가 주관해 지난 15일부터 3박4일간 대만 타이베이와 타이난 등에서 열리는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2일차 저녁 만찬 겸 간담회에 부승리 이사장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의 ‘대학 기관평가인증’이나 ‘대학 기본역량진단’에 해당하는 대만의 대학기관평가를 ‘교무행정평가’라고 한다. 대만 교육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교무행정평가를 실시하는 기관이 대만평감협회다.

부승리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1990년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을 맡은 뒤, 대만 가오슝에 이쇼대(義守大)를 설립한 이래 20여 년동안 총장직을 수행하고 있다”며 “각 기관에서 우리 대학을 평가한 적도 있고, 반대로 평감협회가 대학을 평가하기도 한다. 그래서 한국 총장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 이사장에 따르면 현재 대만에는 ‘고등교육평가센터’와 ‘대만평감협회’ 등 2개의 평가기관이 있다. 기술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기관을 포함해 ‘과학기술대학’을 평가하고 있는 기관이 대만평감협회다.

그는 “평감협회는 이제 대만뿐 아니라 해외 유력 평가기관들과 결연을 맺고, 국제적 평가인증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마카오 지역의 대학 평가를 수행했으며, 일본과는 서로 상호교류하며 쌍방 인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별히 일본의 아키타국제대(AIU)와 인증교류 사업을 하고 있는 기관이 대만평감협회”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여기(프레지던트 서밋)에 참석한 총장들은 사립대 소속의 기관장이라고 들었다”며 “대만, 한국 모두 사립대의 경우에는 총장의 실력과 교육에 대한 열의, 노력이 있기 때문에 국립대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립대 총장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국제적 협력 등 서로 봉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최용섭 본지 발행인(왼쪽)이 저녁 만찬 겸 간담회 진행을 맡아, 국내 전문대학 총장들의 질문을 부승리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에게 전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최용섭 본지 발행인(왼쪽)이 저녁 만찬 겸 간담회 진행을 맡아, 국내 전문대학 총장들의 질문을 부승리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에게 전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다음은 부승리 대만평감협회 이사장과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초대원장) 등 대만 콘퍼런스 참여 총장단의 일문일답이다.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 = “우리나라의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초대원장을 맡은 바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인증원이 체계를 갖춰 활동하고 있다. 대만평감협회에게 궁금한 점은 평가를 하는 동안 교육의 질을 향상하려다 보면 학과의 프로그램 인증도 어느 정도 봐야 하는데, 기관(대학) 전체 인증과 학과 프로그램 인증 간 비중을 얼마나 두고 있는지 궁금하다.”
■부승리 이사장 = “대만에서는 ‘학과평가’라고 하는데, 서면평가로 하는 게 아니라 현장실사로 진행하고 있다. 지표를 개발하고 평가 지표에 따라서 평가를 받을 대학들은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서면 보고서가 제출되면 현장실사를 나가게 된다. 평가는 ‘학과평가’와 ‘기관평가’가 따로 분리돼 있다.”

■박승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 = “평가의 준거에서 핵심 평가준거가 있는지 궁금하다. 정량평가와 정성평가의 비율을 묻고 싶다. 또 인증을 받았을 때 우리는 ‘인증’ ‘조건부 인증’ ‘유예’ ‘불인증’ 등 네 가지 결과가 있다. 대만은 어떠한가.”
■부승리 이사장 = “평가의 준거는 따로 없다.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모든 항목은 수감기관의 신청이 있어야 이뤄진다. 이것(평감)은 우리가 어떤 대학이 처음 목표 그대로,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 살핀다는 차원이기 때문이다. 정량평가나 정성평가 간 정해진 비율도 따로 없다. 또 대만 평감 결과에서 ‘유예’는 없다. ‘통과’ ‘조건부 통과’ ‘탈락’만 있다. ‘조건부 통과’라는 것은 수감기관에서 증빙서류를 제출했다고 주장하지만, 평감협회에서 찾을 수 없을 때, ‘추후 해당서류를 제출하라고 통보할 때’를 말한다. 그 때 판단하기 위해 잠시 보류하는 것이 ‘조건부 통과’다.”

■박승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 = “항상 인증을 통과하는 대학들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만 보면 인증평가는 큰 역할을 못하는 게 사실이다. 어느 정도의 ‘상대평가’ 방식을 도입한다든지, 유형별 평가 도입 등 개선방법을 모색하고 있나.”
■부승리 이사장 = “평감은 ‘통과’냐 ‘아니냐’, 그것이 중요하다. 통과가 되고 나면 계속 노력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학교 기관에 전적으로 맡긴다. 통과라는 것은 ‘시험 패스’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 = “대만에서도 몇 번의 기회를 주고, 이를 개선하지 못하면 ‘입학생 모집 금지’ 등 불이익이 있다. 폐교까지 법률로 정하고 있는지.”
■부승리 이사장 = “사립대는 개인이 모든 경제력을 투자해서 세운 대학이다. 어찌보면 개인의 재산이다. 이를 통제하고, 없앤다는 것은 국가가 일정한 부분에 있어서 사유 재산을 간섭, 감독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학과평가를 통해 12개 학과가 대상에 들어갔는데, 1~2개 과가 통과를 못한 경우가 발생했다. 하지만 이들 학과로 인해 대학 전체 경영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 상황까지는 아직 없었다. 법률적으로는 폐교도 할 수 있다고 근거는 있다. 하지만 이게 아니더라도, 인증결과가 전부 인터넷에 공개가 되기 때문에 이 자체로도 대학경영 입장에서는 상당한 압박감이 될 것이다.”

(사진=한명섭 기자)
(사진=한명섭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