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역대 최악 국어, 난이도 조절 실패”, “역대 최고 물수능 영어 만점자 대폭 증가”

매년 연말 교육면 헤드라인을 차지하는 신문 기사다. 그런데 이상하다. 기자들은 한 해 걸러 물수능, 불수능이라고 날 선 비판을 하는 데 논조가 매년 일정치 않다. 왜냐하면 대학입시와 매년 직면하는 진학교사나 교육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대입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수능은 문제가 쉬웠어도 대란이었고 어려워도 대란이었다. 안타깝게도 단 한 가지 예측 가능한 것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는 그 사실뿐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수능은 공정하다는 환상을 품고 있다. 하지만 단언컨대 수능은 공정하지 않다. 부모의 경제 수준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전형이 정시모집 수능이다. 사교육의 주범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이지 학생부 종합전형(이하 학종)이 아니다. 학종의 사교육 의존도는 일시적이고 국영수에 비해서 매우 미미하다.

다시 정시 100% 선발로 돌아가자는 주장은 학종의 불공정성에 근거한다. 올해도 수시모집 비율은 전년 대비 1.1%p 증가한 77.3%다. 수시모집 인원 가운데 학생부 교과전형(이하 교과전형)으로 뽑는 인원은 올해 14만7345명(42.4%)으로 전년도보다 1%포인트(3005명) 증가했다. 학종으로 뽑는 인원 역시 8만5168명(24.5%)으로 전년도보다 0.2%포인트(404명) 증가했다. 

학종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는 대학이 많지 않고, 내신 성적만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실제로 내신 2.2등급 학생이 떨어지고 2.5등급 학생들이 합격하는 사례가 발생한다. 진로가 뚜렷하고 주도적으로 꾸준히 학교생활을 한 학생들은 다른 어떤 전형보다 학종이 유리하다. 특히 수시모집 지원 비율이 매우 높은 일반고 학생들에게는 이 전형을 바탕으로 진학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다. 물론 교과 성적이 바탕이 되어야지 비교과만 우수한 학생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공정성의 잣대를 교육적 타당도로 달리 바꿔서 적용하면 학교 안 교육현상이 달리 보인다.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재주나 복을 다 가질 수 없다. 화려한 꽃들은 열매가 빈약하듯이 학생 개개인마다 재능과 끼는 다른 법인데, 수능 성적이 높은 학생이 대학에서도 잘할 거라는 예언타당도는 맞지 않다. 이는 대학의 종단연구들이 잘 뒷받침해 준다. 학종으로 들어온 학생들 대부분이 학점과 만족도가 높은 반면 전과·자퇴율은 낮다고 한다. 특히 교내활동에서 주도적인 리더십을 보인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수능이 결과 중심이라면 학종은 상대적으로 과정 중심이다. 그만큼 학생들이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뜻이다. 특히 전체 고등학교의 70%가 넘는 일반고의 위기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학종은 더욱 중요해졌다. 아프리카 격언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학생부 중심전형은 ‘개인’의 역량도 평가하지만 ‘우리’에 더 큰 방점을 찍는다. 이 전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이 강조되는 이유이다. 특히 학종은 인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바른 태도와 생활을 유도하는 효과가 커서 인성교육 강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학종은 이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지만 여러 문제점이 드러난 것도 사실이다. 첫째, 어떤 고등학교에 입학하느냐에 따라 또는 어떤 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입시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즉, 학교 간의 교육과정과 진로·진학 프로그램의 차이 그리고 교사의 열정에 따라 학생의 입시 결과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둘째, 학생부 조작 사건처럼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서류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해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다. 셋째, 자기소개서 문항의 축소와 서류 간소화 그리고 일부 대학의 면접 폐지로 학생 부담이 완화됐지만 객관적인 검증 기능이 약화됐다. 넷째, 비교과 활동이 우수해 입학한 학생들에 대한 대학의 추수지도가 내실 있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 때문에 학종의 근간을 바꾸기보다는 지적된 문제점인 공정성과 객관성을 개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줄 세우지 않는 교육의 출발점에 학종이 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너무 쉽게 잊는다. 수능 시절에도 입시비리와 공정성 문제는 끊임없이 드러났다. 수능도 학종도 공정하지 못하다.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도 과잉변별을 줄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적으로 적합한 평가 도구는 학생부 종합전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