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첫 추진 후 5년 만에 진도…학령인구 감소 대비
양교 모두 구성원 투표자는 과반수 찬성…일부 구성원에서는 반대 ‘극심’
2021년 3월 출범 목표…11월 중 통합 계획안 교육부에 제출 계획

경상대가 지난 16일 경남과학기술대와의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회를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사진 = 경상대]
경상대가 지난 16일 경남과학기술대와의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회를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사진 = 경상대]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통합이 가시화되고 있다. 두 대학이 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몇 해 전부터 제안해 왔던 ‘통합’ 논의가 최근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통합 추진 과정에서 대학 본부가 구성원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반대여론도 나오며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두 대학이 통합을 이루게 되면 지난 2005년 부산대와 밀양대가 통합한 이후 15여 년 만의 국립대 통합이 된다. 통합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대규모 정원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대학의 생존 전략 중 하나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도 두 대학의 통합에 있어서 같은 이유를 들고 있다. 경상대는 두 대학의 통합이 이뤄지지 못하면 △교육부 평가에서 대규모 정원 감축 불가피 △최하위권 거점국립대학으로의 분류 및 평가 △대학 재정 부족에 따른 예산 감축을 전망했다.

■ 2014년 추진되다 무산…2017년 재점화 후 지난 6월 ‘공동위’ 출범 후 ‘속도’ =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통합은 2014년 처음 추진됐다. 창원대도 당시 통합 대상에 포함됐지만 결국 합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무산됐다. 두 대학의 통합 논의는 2017년 교육부 ‘국립대학 혁신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재점화 됐다. 경상남도 진주시에 위치한 두 개의 국립대가 불필요한 소모적 경쟁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통합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복안이다. 지난해에는 한국생산성본부와 삼일회계법인에 대학통합 용역을 의뢰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두 대학은 지난 6월 26일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양 대학 4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대학통합실무위원회와 16명으로 구성된 대학통합기획위원회를 꾸렸다. 수차례 회의 끝에 마침내 7일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이 발표됐다.

두 대학은 통합과 관련, 구성원 의견 수렴 결과도 내놨다. 경상대가 실시한 대학구성원 의견조사에서는 약 70%가 통합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및 교직원, 학생 간부를 포함한 조사 대상 인원 중 약 90%가 참여했다. 교수 60%, 조교 70%, 교직원 및 학생 간부 80% 이상이 통합에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경남과기대도 지난 4월 시행한 ‘경남대와 통합’ 관련 구성원 의견 수렴 결과, 참여 인원 1601명 중 통합추진 찬성이 60.5%를 보였다. 각 구성원별 참여 현황은 △교수 197명 중 163명(82.7%), △직원 139명 중 130명(93.5%) △조교 30명 중 30명(100%), △재학생 5182명 중 1278명(24.7%)이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15일 국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국립대학이 자발적인 노력으로 통합을 추진하는 만큼 향후 우리나라 국립대 통합의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두 대학의 통합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 학령인구 급감 시대 ‘1도 1국립대’ 경쟁력 확보…구성원 신분 보장 약속 = 경상남도 진주시에 위치한 두 국립대학은 줄어드는 학령인구와 ‘1도 1국립대’ 체제에 대비해야 한다며 추진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통합 시 물리적 규모나 경제적 여건 등에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 국내 국립대 중에서도 규모가 작은 축에 속하는 두 대학이 통합을 이루면 규모의 경제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상대 관계자는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수준의 규모 확보, 1도 1국립대학 체계 구축에 있어 주도권 우위 확보, 지역 산업생태계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 수행, 경남 대표 거점국립대학에 걸맞는 교명 변경 추진도 가능하다”고 내다 봤다.

두 대학이 통합할 경우 입학정원은 4000여 명 이상 확보된다. 국립대의 경우 정부 재정지원이 입학정원과 연관되는 만큼 거점국립대 최고 수준의 재정확보가 가능한 셈이다. 경상대 관계자는 “운영 경비도 통합 시 연 70억~100억원 가량 절감이 가능하다”면서 “이 예산을 대학 역량강화에 투입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대학 통합 시 구성원들의 걱정 중 하나는 ‘신분 보장’ 여부다. 두 대학이 각자 운영하던 행정체계를 하나로 묶을 시, 중복되는 업무 담당자의 신분이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이에 대해 ‘이전과 동일한 신분 보장’을 약속하고 나섰다. 경상대는 “직원은 관련법에 따라 통합 이전과 동일한 신분 상태로 부서 통합을 추진하겠다”면서 “오히려 인력 보강으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이 강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두 대학이 통합을 이루지 못할 경우 앞으로의 상황은 더욱 안 좋아질 것으로 대학은 전망했다. 특히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평가 주요 지표로 ‘충원률’을 내걸었고,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대학의 경우 대규모 정원 감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역에 위치한 두 대학의 상황은 더욱 안 좋아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하위권 거점국립대학으로 분류될 경우 대학 재정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 질 것이라는 게 두 대학 본부 측이 내놓은 전망이다.

■ 유사 중복학과·신분 유지 ‘우려’, 구성원 의견 반영 안 해 ‘반대’ 여론도 …쟁점은? = 학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것은 단과대학별 캠퍼스 이동이다. 각 대학에서 중복 운영되던 학과가 대학 통합 이후에는 하나로 합쳐질 것이고, 기존 두개의 대학 캠퍼스에 학과들이 분산되게 된다. 때문에 어떤 캠퍼스에 어떤 단과대학이 배치될지도 통합을 앞둔 시점에서 주요 안건이다. 이에 대해서는 캠퍼스 및 단과대학 특성화를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라는 게 대학 측의 얘기다.

유사 중복학과 문제도 거론된다. 이에 대해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국감에서 “유사 중복 학과는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의견을 조정해 (민주적으로)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했다.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유사 중복학과는 통합이 원칙”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김 총장은 “다른 의견이 있으면 특성화 내지 교육부 지침에 맞도록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반대 의견도 분분하다. 대학통합 논의과정이 대학본부를 중심으로 진행된 사안인 만큼 학내구성원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 안팎에서는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쳐 통합절차를 신중하게 진행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경남과기대 총동창회의 반발이 심한 상태다. 총동창회는 지난 16일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진주지역의 대학 감소는 경제 쇠락과 대학 경쟁력 하락을 불러온다”며 반발했다. 통합은 지역사회의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앞서 양 대학의 통합이 절차와 법률을 위배한다며 ‘양 대학 통합작업 추진 중지 가처분 신청’을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내고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김남경 총장을 상대로 통합 관련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경상대에서도 일부 구성원 사이에 이견이 나온다. 의사 수렴 과정에서 대학 구성원의 의경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통합 의견조사에서 학생들을 배제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경상대 한 학생은 “통합 1차 의견조사 수렴에서 학생 비율이 전체 투표권자의 4%도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신용 경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지난달 2일부터 양 대학의 통합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취업률을 제외한 신입생 경쟁률, 신입생 충원율, 중도탈락율, 재학생 충원율 등에서 경상대가 경남과기대보다 높은 지표를 나타내고 있어 과기대와의 통합이 실리적 명분이 없다는 주장이다.

양 대학 간 통합 추진은 국정감사에서도 지역 의원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였다.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양 대학의 통합 의지가 확인됐다고 하지만 경상대는 학생이 아닌 학생 간부 의견을 물었다”며 “경남과기대는 여론조사 참여도가 낮았다.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에 신중을 기해 통합의 방향을 정하라”고 지적했다. 여영국 정의당 의원도 “대학 통합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두 대학은 11월 4~6일 구성원 의견조사, 11월 12일 통합 공동추진위 제2차 회의를 개최해 통합계획안과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이후 11월 말 통합 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통합은 2021년 3월 마무리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