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라 헴크스(Barbara Hemkes)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
바바라 헴크스(Barbara Hemkes)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바바라 헴크스(Barbara Hemkes)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이 24일 독일의 평생학습체제를 사례로 들며,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평생학습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장 주도의 평생교육 정책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헴크스 부서장은 24일 열린 ‘한-OECD 국제교육콘퍼런스’에 참석해, ‘학습자의 다양한 발전경로를 보장하는 독일의 평생학습 사례’를 설명했다.

헴크스 부서장은 독일 연방교육연구부에서 사회적 변화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직업교육훈련 혁신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하고 있다. 특히 독일 연방정부와 정치권에 대해 직업교육훈련과 관련된 전문지식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

그는 우선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독일 역시 ‘직업세계’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과 기업은 직업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도 전문역량을 키우고 향상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사회구조와 기술의 엄청난 변혁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며, 독일에서는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직업교육훈련은 결정적인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인 틀과 재정지원뿐 아니라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 등 모두가 독일평생학습체제의 버팀목”이라며 “독일의 평생학습은 ‘시장 중심, 시장 주도’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교육‧학습 기회를 지원하고,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비교적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은 다양한 기관에서 평생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상업적 목적’인 민간 영역에서 제공하는 평생학습 비율이 2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어 교회‧정당‧노동조합 등 비영리 단체 19%, 지역사회 기반 성인교육센터 13% 등 순이다. 공교육에 해당하는 주(州) 단위에서 제공하는 직업학교는 7%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그는 “개개인이 다양한 평생교육 경로‧기회를 한눈에 살펴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프로그램을 찾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개인, 특히 저숙련 노동자를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 경로를 설계해 주는 것이 독일 평생학습의 주요과제”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우리 정부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등 부처, 민간 합동으로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하지만 교육계에서는 마스터플랜이 원론적 내용이 반복되고, 기존 정책을 소개하는 데에 불과하다며 혹평을 내린 바 있다. 평생직업교육훈련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계획 역시 묘연한 상황이다.

헴크스 부서장은 “독일은 향후 직업 구성의 35% 정도가 완전히 바뀌고, 25%는 신기술로 대체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지난 여름 ‘평생학습 국가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맞춤형 평생학습 경로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한국 역시 ‘시장과 민간’ 영역에 대한 법적 지원을 늘려야 한다”며 “국민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정책을 펴는 정부의 여러 부처 간 연계 협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