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환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교수
이진환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교수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는 이진환 물리치료과 교수가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년 제8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시상식에서 개인 부문 대상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진환 교수는 교육기부를 통해 포용과 나눔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이 교수는 2014년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교수로 임용 된 후 지역사회 노인을 포함한 사회적 배려자와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교육기부 활동을 펼쳤다. 현재까지 1500명 이상의 장애우를 포함 사회적 배려자들에게 물리치료에 대한 눈높이 교육을 실시하고, 4년간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와 함께 소외지역 중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200명의 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로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수는 2019년에 융·복합 보건의료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특히 대구시 교육청과 연계한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전공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지역 중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 확보에도 노력했다. 이와 함께 교육청을 통해 교육수혜자를 접수하고 매주 6시간씩 12주간 지역 고등학생의 꿈을 지원하는‘꿈 창작 캠퍼스’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을 통해 교육기부도 실현했다.

이 교수는 교육기부 비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인 보건통합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이 보건계열의 유기적인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전문 교육기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 교수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교육기부를 통해 사회에 건강한 봉사와 나눔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